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음식
음식

음식

음식종류 | 죽순(BAMBOO SHOOTS) : 위궤양, 틈새탈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4-01-31 08:36 조회5,762회 댓글0건

본문

     중국음식에 주로 나오는 죽순의 아삭아삭한 씹는 맛은, 맛 그 자체보다는 감촉에 많은 사람들이 죽순을 사랑하고 있다. 
     죽순은 그말 그대로 대나무의 싹이다. 엄밀하게 말해서 대나무는 나무가 아니고 풀종류이다. 풀종류 중에서는 가장 큰 풀이다. 한창 자라면 30 미터 이상 클 때도 있다. 대나무는 30 년 이상되어야 꽃이 피나, 꽃이 핀 후에는 죽는다. 

     대나무는 몬슨씨즌이 있는 동남아시아에서 주로 산출된다. 죽순은 처음에 나올 때 그대로 수확을하면 크기도작고 많은 양을 얻을 수 없음으로 순이 자랄 때마다 흙으로 덮어 착색이 되는것을 막고 연한 모습으로 수확을 하도록 조처하고 있다. 

     대나무는 가구나 그릇을 만드는데 많이 쓰여지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종이와 섬유를 뽑아서 써왔다. 대나무를 주식으로 하는 팬다 곰은 전세계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동물이다.

     수퍼마켓에서는 통조림된 상태의 죽순을 구할 수 있다. 잘 쪼개어져 있어서 그대로 요리에 쓸 수 있게 되어있다. 그러나 중국 식품점에 가면 간혹가다 삼각형 모양의 신선한 죽순을 얻을 수도 있다. 통조림에 들어있는 죽순은 있는 그대로 요리에 넣으면 된다. 그러나 신선한 죽순은 물에 삶아서 잘 익은 후에 껍질을 잘라내고 난 후에나 음식에 넣어서 먹을 수 있다. 아스파라가스와 섞어서 튀겨 먹으면 운치가 있으며 맛과 영양가치도 있게된다.

     죽순에는 비타민-B1 및 비타민-B6가 들어 있으며 칼리움도 들어있다. 그러나 통조림으로 나온것은 이런 소 영양소들은 거의 없어져있는 상태이다. 죽순은 영양상으로 먹는다기 보다는 운치와 씹는 맛으로 먹는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치료효과

1) 위궤양 치료에 쓰인다. 일본의 민간요법으로 * 죽순을 사각으로 썬 것 약 1/4 컵을 2-3 잔 정도의 물에 넣고 낮은 불로 약 20 분 정도 끓인 후 이를 식혀서 아침 저녁으로 두 번에 걸쳐서 마신다고 한다.

2) 틈새탈장 치료에 쓰인다. * 생선머리를 포함한 토막과 함께 잘게 썬 죽순을 넣고 여기에 맛을 얹기 위하여 해초를 같이 넣고 끓인 국물을 아침 저녁으로 마시면 증상이 없어진다고 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