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영양보충제
영양보충제

영양보충제

광물질 | 망간(Manganese)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3 05:49 조회3,911회 댓글0건

본문

    망간은 뇌하수체콩팥 그리고 뼈에 집중되어 있다망간이 있어야 몇 가지 비타민들이 제대로 그 작용을 할 수 있다.

   예를 든다면, B-비타민들특히 비타민-B1, 비타민-C 및 비타민-E는 망간이 있어야 한다망간과B-비타민이 작용하면서 구체적이지는 않지만무엇인가 건강하다는 주관적인 느낌을 주게된다


   망간은 탄수화물단백질 및 지방질 특히 콜레스테롤 대사에도 직접 간접으로 관여하고 있다망간은 뼈와 신경조직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망간은 아연철분 및 칼시움과 같이 산화방지제인 SOD(Super Oxide Dismutase)를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광물질이다또한 망간은 건강한 면역성을 유지하는 데에도 필요한 광물질이다.


   망간이 부족할 때 포도당의 대사에 문제가 생기면서 당뇨병으로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동맥경화증,고혈압심장병도 망간부족에서 올 수 있다또한 신경조직의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기 쉬우며심할 때에는 간질이 발생할 수도 있다또한 망간이 부족할 때 골다공증으로 발전하게 된다

   피부관절 특히 연골 및 뼈의 건강을 위해서도 망간이 필요하다망간이 있어야 관절의 윤활작용이 원활하게 유지된다땀이 너무 많이 나는 사람모유부족 및 유방의 병이를 가는 사람들맥박이 빠른 사람기억력 부족난청이 있는 사람들도 망간부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망간이 많이 있는 음식들 :


    파인애플마른 콩 및 팥시금치 등 각종 신선한 채소땅콩복숭아메밀보리 등 각종 전곡류아보카도해초생강 등에 들어있다.

 

얼마나 복용하나? : 


   일정한 권장량이 결정되어 있지 않다그러나 2.5-5 밀리그램 정도면 족하다고 여겨진다.종합 비타민/광물질에 들어있는 5-15 밀리그램이면 망간부족증은 올 수 없다그러나 망간의 보충이 없이 칼시움 및 마그네시움을 장복하면 이론적으로는 망간결핍증이 올 수 있다.


   한편 망간의 섭취가 지나칠 때에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우울증불면증발기부전환상환청 등의 환각증상 및 망상치매증상호흡곤란쥐가 나고식욕부진두통피로감 등이다.

  

   현재로서 알려진 바로는 간 경화증이 있는 사람들은 망간의 배출이 잘 안 된다고 한다따라서 좀 더 자세한 연구가 나올 때까지는 간 경화증이 있는 사람들은 망간이 들어있는 영양보충제의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