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스트레스
스트레스

스트레스

스트레스 해결법 | 스트레스를 푸는 전문적인 방법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5 01:30 조회4,240회 댓글0건

본문

여기까지는 간단하게 스트레스를 점검하면서 이에 대처 방법이고, 다음은 스트레스를 푸는 네 가지 방법들로서 널리 쓰여지고 있는 방법들이다.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는 커피를 마시고 하루종일 담배를 피우다가 저녁에는 술을 마신다. 
커피, 담배 및 술로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이 아니고, 커피를 마시면서, 담배를 피우면서, 술을 마시면서 동료나 친구들과 나누는 대화로서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이다. 

즉 좋은 대인관계로부터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커피, 담배 및 술등의 세 가지는 인간들의 총애를 받는 애완물질로서 잠을 못 이루게 하는 성질을 갖고있다. 따라서 이들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풀면서 잠을 잘 자보겠다고 생각하면 오해인 것이다. 

근본적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하버드 대학의 허벗 벤슨박사가 발견하고 창안한 방법인 이완반응(Relaxation Response)이다.  벤슨박사는 이완반응으로 싸우거나 뛰거나 반응으로 나온 스트레스 호르몬을 중화시킬 수 있음을 발견한 것이다.
이 방법은 그 원리를 알고 난 후에는 실시하기가 아주 쉽다. 불과 수분 내에 이완반응은 싸우거나 뛰거나 반응으로부터 온 흥분상태를 진정시키면서 이완상태로 들어가는 것이다. 이완반응으로 흥분상태에서 벗어나게 된다는 말은 잠자기 좋은 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는 뜻이다. 싸우거나 뛰거나 반응이나 이완반응은 둘 다 불수의 상태이다(의지대로 되지 않는 상태). 

그 동안 의학계에서는 이완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길은 오직 약물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1960년대의 연구조사를 통해서 알려진 바로는 약물을 통하지 않고도 이완반응 상태로 들어갈 수 있음을 발견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벤슨박사가 창안한 이완반응이다. 즉 뇌교의 기능아래 놓여있는 체온, 뇌파, 혈압, 맥박, 호흡 등은 적당한 상태에 들어가면 조절이 됨을 알아낸 것이다.
  
복식호흡, 근육긴장 및 이완술, 유도영상법(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특정한 장면을 영상으로 유도하는 방법 : guided imagery)을 쓰면 거의 누구라도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게된다.
근육이 이완되는 과정과 같이 그 동안에 있었던 여러 가지 걱정과 근심거리를 같이 놓아버리는 작업을 함으로 근육이완과 더불어 걱정과 근심을 덜어서 잠자기 좋은 상태로 몰고 가는 것이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