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스트레스
스트레스

스트레스

스트레스 해결법 | 이완 반응(Relaxation Response)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5 01:31 조회4,183회 댓글0건

본문

1) 이완반응(Relaxation Response) : 

사고하고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평상시의 뇌파는 주파수가 14-30인 베타상태에 놓여있다. 
싸우거나 뛰거나 반응으로 들어가기 좋은 상태이다. 

그러나 이완반응이 일어난 상태에서의 뇌파의 주파수는 8-13 정도이다. 즉 알파상태로 들어가게 된다. 즉 싸우거나 뛰거나 반응과는 거리가 있는 상태에 들어가는 것이다. 아직은 깨어있는 상태이면서 명상상태인 것이다. 즉 잠자기 좋은 상태 근처에 가 있는 것이다. 베타와 알파상태의 차이가 현저하게 나타난다.

이완반응 상태에 들어가면 맥박수가 현저히 줄어들고, 호흡이 많이 느려지면서 생각이 맑아지며, 고요해지면서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생각에서 멀어지고 감정이 순화되고 생각자체가 한 곳으로 모여진다. 따라서 순화된 상태에서 다음을 기다려지게 된다. 이때 여러 가지 걱정과 근심거리가 전보다 작아지고 현실적으로 됨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스트레스 때의 호랑이가 이완반응으로 작은 고양이 새끼 정도로 줄어들었음으로 자신감이 생기는 것이다. 
이완반응을 마스터하면 걱정과 근심으로부터 행복감, 따뜻한 느낌 그리고 기분이 좋아짐으로 편안하게 된다. 잠들기 직전까지의 상태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이완반응에서 원칙적으로 이완되는 것은 근육이다. 그러나 근육이 이완될 때 마음도 같이 이완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마음을 따로 이완시키려고 하는 것보다는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서 마음을 이완시킨다는 순서가 정당하다고 볼 수 있다. 
재미있는 것은 거의 모든 근육이완제가 신경안정제의 역할을 하며, 거의 모든 신경안정제가 근육을 이완시키는 일을 한다. 

마음이 이완되면 맥박, 혈압 및 호흡이 안정되듯이 맥박, 혈압 및 호흡이 이완되도록 하면 마음도 이완됨은 마음과 몸이 하나의 앞뒤라는 주장에 과학적인 근거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용한 생각, 조용한 음악이 조용한 마음을 만들고 조용한 마음은 이완된 근육을 만들뿐만 아니라 맥박, 혈압 및 호흡이 안정된다. 

반대로 뛰노는 생각이나 강력한 음악은 뛰노는 마음을 만들고, 뛰노는 마음은 근육을 긴장시키고 맥박, 혈압 및 호흡을 빠르고 높게 만든다. 여기에 호흡까지도 같이 조절할 수 있게되면 근육과 마음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됨을 알게된다. 이것이 복식호흡의 원칙이다.

여기서 간단한 복식호흡법과 유도영상법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