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스트레스
스트레스

스트레스

스트레스 해결법 | 점진적 이완법(Progressive Relaxation)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5 01:32 조회4,151회 댓글0건

본문

이 방법은 스트레스를 푸는데도 좋고 온몸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특별한 장소나 장비가 필요 없다. 

다만 편안히 누울 장소만 있으면 된다. 누운 자세에서 점진적 이완법을 실시한다. 

원리는 온몸에 있는 수의근(의사대로 움직일 수 있는 근육)을 수축시켰다가 이를 다시 이완시키면 각 근육들이 얼마나 긴장되어 있는지를 느낄 수 있게된다. 특히 수축된 상태와 이완된 상태와 비교해 봄으로 긴장된 근육이 얼마나 다른지 느껴보는 것이 중요하다. 

각 근육 군들을 6초 동안 수축시킨 후 이를 다시 원상대로 돌려보낸다. 발가락으로부터 시작하여 발목, 무릎, 허벅지, 엉덩이, 허리, 배, 가슴,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목, 얼굴, 머리의 순서대로 수축/이완을 한 다음에 복식호흡을 한다. 

이때는 이완반응이 되어있는 상태이다. 즉 스트레스로부터 온 싸우거나 뛰거나 반응을 중화시키게 되는 것이다.

앞에서 제시한 세 가지 스트레스 중화방법은 많은 연습과 자제심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한 두 번의 연습으로는 큰 효과를 보기 힘든다. 복식호흡, 유도영상법 및 점진적 이완법 중 편안한 것을 골라서 시험해 보도록 한다. 

그러나 이들 세 가지를 합해서 하려면 더 많은 연습과 노력이 있은 후에야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이 세 가지를 합해서 할 수만 있다면 아주 강력한 이완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완반응을 일으킨 후의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보면 얼마나 잠을 잘 잘 수 있는지 연상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   복식호흡, 유도영상법 및 점진적 이완 법은 심장병이나 호흡기계통의 질환, 심한 골다공증 그리고 환각을 일으키는 정신질환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조심해서 써야한다. 아니면 자격을 갖고있는 전문인의 지도를 받으면서 실시해야 안전하다. 아니면 담당의사의 승인 하에 해야한다. 
   
근육의 긴장이 심한 사람은 점진적 이완 법을 실시할 때 조심해야 한다. 원하는대로 근육수축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상태도 담당의사의 지시를 받아서 하도록 한다.

추천 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