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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와 사례 | <사례 17> 용서에 대한 장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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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5 03:47 조회3,979회 댓글0건

본문

<Counseling and Value 40, 55-68>

 

목적 : 스스로 동기를 마련하고 또한 이를 발전시킴으로 남을 용서해주는 사례와 함께 대인관계에서 이성을 이용해 남을 용서해주는 사례를 비교하기 위함

 

계획 미 동남부에 있는 한 대학의 심리학과 학생들을 모집한 후이들 중에서 남을 용서해주기는 원했지만 본인의 힘으로는 도저히 남을 용서해주지 못해왔던 학생들을 찾아서 두 그룹을 형성하기 위한 사전의 준비를 했음
   다음에는 이들에게 사랑과 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세미나에서 이에 대한 강의를 듣고 이해증진을 도모 시켰음세미나의 내용으로 용서와 화해에 대한 차이점을 찾아서 이를 실제에 쓸 수 있을 정도의 학습과 이해를 시키는 부분이 있었음
   모집한 학생들을 세미나가 끝난 후에 두 그룹으로 나누었는데 그 기준은 자신의 동기로 자신이 편안해지기를 원하는 그룹과 상대방과의 이성적인 접근을 하면서 대인관계에 더 중점을 두는 그룹으로 나누었음.

 

판정 : 9가지의 기준이 서있는 웨이드 용서척도(Wade forgiveness scale)를 써서 판정했음.
   9가지는 다음과 같았음

 복수(revenge), 집착으로부터 벗어나는 자유스러움(freedom from obsession), 확언(affirmation), 피해 의(victimization), 느낌(feeling), 피해감(avoidance),절대자에 의존(toward God), 달램(conciliation), 계속적인 원망(holding grudge)

 

결과 : 통제 그룹에 비해 이 연구조사에 참여한 그룹에 속한 사람들은 가해자에 대한 복수심이 많이 약해졌으며 가해자와 화해하려는 마음이 생기게 되었음.

   또한 상대방과의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그룹보다는 개인적인 동기가 증진된 쪽은 가해자에 대한 복수심이 덜 심했음.

 

결론 : 간단하지만 용서와 이로 인한 행동으로 옮기는 내용의 세미나가 피해자의 가해자에 대한 용서에 대한 생각에 현저한 변화가 오게 만드는 것을 발견했을 뿐 아니라 그 결과가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음을 발견했음
   또한 대인관계의 증진을 위한 용서보다는 개인적인 동기가 원인이 되어 용서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가 있음을 알게되었음따라서 인위적인 접근으로 용서를 하는 것보다는 근본적인 개인차원에서의 용서가 심도 있게 실천되었음.

 

코멘트 :  실험은 최소한(한시간) 약한 심리적인 교육내용으로  세미나를 받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심리교육  면의 효과밖에는 기대할  없었더라도 용서를 실천에 옮기는데 상당한 효과를 가져오는 것을 알게되었음.

   용서에 대한 심리적인 교육과정은 보통 8-50번에 걸친 광범위하고 깊은 내용의 교육과정을 거쳐야한다는 사실에 비추어   최소한의 시간과 빈약한 내용으로  심리적인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있는 간단한 세미나를 받고서도 상당한 용서에 대한 효과를 얻을  있었다는 특이한 결론을 얻을  있었음.

   따라서 이런 간단한 세미나는 비교적 쉽게 많은 대상자들을 상대로 실시할  있는 이점이 있음에 틀림없다는결과를 얻을  있었고 용서가 너무나 개인적이고 힘든 과제라는 일방적인 개념으로부터 벗어날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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