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건강한 마음
건강한 마음

건강한 마음

맴도는 생각 | 맴도는 생각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5 03:33 조회3,581회 댓글0건

본문

   사람들은 꼭 기억해야 할 사항들은 기억 못하는 반면에, 기억하지 않아도 좋을 사항들에 대해서는 잊지 못하는 성질을 갖고있다. 잊었으면 좋으련만 자꾸만 생각이 나는 것이다. 

   사람의 생각하는 생리작용에도 에너지가 들어간다는데, 어디서 에너지를 받아 계속적으로 생각이 나는지, 잊었으면 좋을만한 생각이 자꾸 생각나는 것이다. 처음에는 자꾸만 맴도는 생각 때문에 괴로움을 겪게 되지만, 계속해 좋지 않은 생각이 나게되면, 자꾸 맴도는 그 생각을 억누르기 위한 노력자체가 더 괴롭게 된다.
  
   왜 인간의 기억장치는 잊고 싶지않은 사항들에 대하여는 잊게되면서, 잊고 싶은 사항에 대해서는 잊지 못하는가?
   이는 틀림없이 인간의 기억장치로부터 오는 사연 때문에 오는 현상일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맴도는 생각에 대한 이해를 하려면, 이준남 저 당신은 인생 후반기의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 제9)장의 인생에도 계절이 있다와  제 49)장의 중간 휴식시간(half time) 때는 무엇을 할 것인가?까지 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해서 읽어보라는 충고를 하고싶다). 장마다 끊어지는 내용의 기술이 아니고  9)장과 44)장, 45)장, 46)장, 47)장, 48) 장, 49)장의 7 개의 장을 전체로 이해하게 될 때 맴도는 생각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시간 전체에 대한 이해는 물론 용서가 쉽지 않은 이유를 파악하게 되면서 중간휴식 때인 현재, 바로 이 시점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를 하게되면서 인생 후반기의 계획을 세우기 위한 어느 정도의 마음이 생기게 된다.

   맴도는 생각에 대하여는 대니얼 웨그너(Daniel Wegner)가 쓴 책, 백곰과 다른 원치 않는 생각들(White Bears and Other Unwanted Thoughts)에 잘 기술되어 있다. 맴도는 생각에 대한 웨그너의 접근방식은 특이한 바가 있다. 
   
   웨그너에 의하면, 맴도는 생각을 없애는 방법들이 있다는 것이다. 웨그너의 방법에 대하여도 알아보겠지만, 도대체 인간 두뇌의 구조는 왜 생각을 맴돌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하여도 알아보면서, 다음 장에 나오는 용서가 쉽지 않은 이유까지도 이해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하여도 알아 볼 것이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