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노화방지
노화방지

노화방지

동맥노화 | 동맥의 노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5 05:37 조회3,791회 댓글0건

본문

  동맥의 중요한 기능은 한 가지이다. 혈액을 실어날러 몸의 각 기관으로 필요한 영양소들과 산소를 공급해주는 것이다.

  동맥은 혈액순환에 관한 한 능동적인 기능을 갖고있다. 반대로 정맥은 수동적인 기능으로 몸을 한바퀴 돌고 난 혈액을 모아서 다시 심장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고있다. 

  심장이란 동맥 중 한 부분이 펌프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근육이 특별하게 발달해 혈액을 무리없이 온 몸에 보내고 또한 온 몸을 돌아서 들어오는 혈액을 받아 혈액순환을 순조롭게 하는 기관이다. 많은 사람들이 동맥을 고속도로에 비교한다. 

  고속도로는 수많은 차들이 사람들과 짐을 실어 나르기 좋게 설계되어 있다. 순조로운 사람들과 물동(物動)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 곳의 고속도로가 차단되면, 우선은 멈추어서 기다리다가, 옆길이 있는지의 여부를 찾아서 만약 옆에 샛길이 있을 때는 샛길을 따라서 다시 목적지를 향하게 된다. 

  그 동안 교통이 줄어들게 되고 또한 줄어든 물동량으로 해당된 지역에 많은 불편을 겪게된다. 그러나 교통이 완전히 두절되면 해당지역의 경제활동은 완전히 마비가 될 것이다. 

  우리 동맥의 기능도 마찬가지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좁아진 동맥을 돌아가는 측부혈행(collateral circulation)이 생기기도 한다. 그러나 동맥이 완전히 막히게 되면 해당 기관에 절대적인 지장이 오게된다. 따라서 원활한 혈액순환과 원만한 신진대사를 갖기 위해서는 건강한 동맥을 갖고있어야 한다.

  동맥질환은 심근경색증(myocardial infarction = heart attack), 뇌졸중, 신장 부전증, 망막질환으로 인해 눈이 멀게되고, 지체동맥질환으로 인한 사지절단 등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많은 사람들, 특히 노인들은 기운이 없다고 한다. 수많은 원인으로 인해 기운이 없게될 수 있다. 
  그러나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동맥질환으로 몸의 각 기관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음으로 생기는 원인을 들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의 건강유지 특히 노인들의 건강유지에 가장 기본적인 접근이 바로 어떻게 동맥을 튼튼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동맥 건강에 중요한 바로미터가 되는 몇 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