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노화방지
노화방지

노화방지

노화란? | 노화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5 05:31 조회4,241회 댓글0건

본문

사람들은 늙고 또한 죽는다. 사람은 늙고, 죽는 법칙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 우주의 법칙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늙는 속도는 조절할 수 있다. 이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에 대하여는 아직은 뚜렷한 증거나 드러나지 않고 있다. 인간의 수명이 과연 얼마까지인지에 대한 명확하고 과학적인 정설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간의 수명을 늘릴 수 있다고 주장함에는 무리가 있다. 

  인간의 최고치 수명을 120년으로 치고있는데, 여러 가지의 과학적인 사실에 근거를 두었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추산에 지나지 않는다. 120년도 짧은 세월은 아니다. 그런데 이 방면에 종사하는 연구조사자들 중에는 인간의 수명을 200년 또는 그 이상으로 늘릴 수 있다고 주장하는 가설을 발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센세이션 한 보도자료로는 적당할지 모르겠으나 아직은 과학적인 검증을 거치지 않은 일종의 공상과학에서나 볼 수 있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노화의 속도는 분명히 조절할 수 있다. 이 방면에는 많은 연구조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노화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완전히 과학적이기도 하다. 우주의 가장 기본적인 법칙 중의 하나인 엔트로피에서도 엔트로피를 피해갈 수는 없지만 엔트로피가 쌓이는 속도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그 조절이 가능하다고 되어있기 때문이다.

  도대체 늙어간다는 것은 무엇인가? 늙어간다는 것을 다른 여러 면으로 생각해 볼 수도 있겠지만, 늙어간다는 사실은 시간에 대한 개념임에 틀림없다. 
  사람에 따라서 늙어감에 대한 느낌이 틀린다. 연대순 나이가 있고, 생리적인 나이가 있고 또한 심리적인 나이가 있다. 연대순 나이는 일년에 일년씩 늙어가는 나이이고, 생리적인 나이는 햇수와는 상관없이 그 동안 얼마나 실지로 늙었는지를 나타내는 나이이고, 심리적인 나이는 연대순 나이나 생리적인 나이와는 상관없이 마음으로 느끼는 나이를 의미한다.
 
  생리적인 나이와 심리적인 나이는 사람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연대순 나이는 해가 지나면서 누구나 똑같이 늙어가는 나이이기 때문에 별다른 논란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생리적인 나이는 사람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난다. 본 나이보다 10여 년 더 늙어 보일 수도 있고, 반대로 10여 년 더 젊어 보일 수도 있다. 

  타고 나기를 더 빨리 늙거나 또는 덜 늙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활관습에 따라서 노화의 속도가 달라지게 된다. 

  많은 학자들이 인간의 생리는 나이 30살이 지나서부터 일년에 대략 1%씩 그 기능이 줄어간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60살이 되면 30살 때보다 모든 기관의  생리적 기능이 약 30% 정도 떨어져 있게 된다. 실지로 나이가 60살이 되면 거의 모든 생리작용이 30%정도 떨어져 있게된다. 이는 물론 정상적인 노화의 경우이다. 

  그러나 어떤 기관에 병을 앓을 때는 그 기관의 노화는 1%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이다. 한 기관의 병은 다른 기관의 병을 유도한다. 따라서 한가지의 병만 갖고 있더라도 몸 전체가 더 빨리 늙어가게 될 것이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