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노화방지
노화방지

노화방지

세포자살과노화 | 미토콘드리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8 00:48 조회3,665회 댓글0건

본문

   세포자살에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미토콘드리아라는 새로운 개념이 대두되고 있다.
 
   미토콘드리아는 평소에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일을 하고있다. 그러나 미토콘드리아에서 나오는 물질인 싸이토크롬-c(cytochrome-c), 자체가 세포자살을 시작시키는 물질로 이해되고 있다. 아폽토솜(apoptosome)이 형성되면서 카스페이즈 효소들의 연쇄반응을 유도하게 되면서 세포자살이 진행된다. 

   미토콘드리아에서 만들어지는 다른 물질(AIF, Apoptosis Inducng Factor)도 세포자살에 중요하게 참여하게 된다. 
   유리기는 물론 다른 물질들(staurosporin, c-Myc, etoposide, ceramide)을 통한 세포자살 신호가 오게되면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자살을 유도하는 물질들을 만들어내면서 세포자살이 시작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아라키도닉 산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세포자살과 관계가 있다는 관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미토콘드리아 막에 오는 변화, 라이조좀(lysosome, 세포 안에 있는 효소 중의 하나)에 오는 변화를 측정해 세포자살에 대하여 알아보는 방법들도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 세포자살에 대한 가장 손쉽고 알기 쉬운 방법은 광학 현미경으로 세포에 온 변화를 보고 세포자살을 직접 관찰하는 방법이다. 

   앞으로 세포자살에 대한 정확하고 실용적인 관찰을 통한 진단방법이 나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