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노화방지
노화방지

노화방지

노화란? | 염증과 노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5 05:34 조회3,808회 댓글0건

본문

  염증은 기원전 의사들에 의해서 관찰된 바 있다. 염증에 대한 당시의 이해는 오늘날에도 그 이상 더 잘 기술할 수 없을 정도로 거의 완벽하게 염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고 있었다. 

  염증에 대한 관찰과 이해만 정확했던 것이 아니다. 음식을 약으로 생각하라는 당시 의사들의 염증에 대한 치료방식도 요즈음에 와서야 새로운 평가가 내려지고 있는 중이다. 
  물론 당시에는 오늘날과 같이 제약회사들을 통한 화학제품들이 없었기 때문이었고 음식밖에는 달리 치료방법이 없었기 때문이었다는 설명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이 설명에는 진실이 들어있다.
   제약회사들을 통한 화학제품용들이 얼마나 염증을 내릴 수 있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게되면, 염증치료에 음식이 화학제품들에 비해서 얼마나 더 유용한지 알게 될 것이다.
 
   염증은 필요한 생리작용이다.
 
  내외부로부터 받는 공격에 대한 우리 몸의 일차적인 방어가 바로 염증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따라서 염증을 면역성의 일부라고 여기는 학자들도 있다. 그러나 무슨 이유에서든지 염증이 오래 가게되면 염증 자체가 다른 염증반응을 불러일으키게 되면서 생리작용으로 시작된 염증이 병리작용으로 변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염증이 거의 모든 병의 원인이 되면서 노화를 촉진시키게 된다. 

    염증이 다른 염증을 부르게 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원래의 염증을 발생시킨 원인을 그대로 두고 염증 그 자체에만 신경을 쓰면서 치료를 할 때, 즉 원인을 제거하는 염증에 대한 치료방법을 쓰지 않을 때 염증은 만성으로 될 수밖에는 없는 것이다.
    만성 염증은 거의 모든 만성 질병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염증에 대한 이해를 하려면, 사이토카인(cytokines)에 대한 이해를 해야한다. 
   수많은 싸이토카인 중에서 프로스타글랜딘(prostaglandin)에 대한 이해를 해야만 염증 전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된다. 

   현대의학은 염증에 대한 이해를 심도 있게 할 수 있도록 깊은 연구를 통한 이해심을 올려주게 된 공로가 있다. 프로스타글랜딘에 대한 이해를 정확하게 할 때, 왜 오메가-3 필수 지방산이 우리 몸에 좋게 작용하면서 특히 염증을 내려주는데 도움을 주게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하게된다. 

   마찬가지로 오메가-6 필수 지방산이 어떻게 양면작용을 하면서 염증에 대하여는 긍정적일 수도 있고 반대로 부정적일 수도 있는 지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게 된다. 

   반면에 육식이 왜 염증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하게되면서 음식을 선택할 때 어떤 음식이 염증에 좋게 작용하는 음식인지에 대한 분별력이 생기게 된다. 

   다시 강조하는 바이지만, 음식선택을 제대로 할 때 모든 질병 특히 염증과 관련된 모든 만성질병 치료에 가장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접근방법이 될 것이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