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한 생활 > 나만의 시간
나만의 시간

나만의 시간

알고 꾸는 꿈 | 성경과 꿈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5 04:55 조회5,064회 댓글0건

본문

  서구문화는 기독교문화이다. 기독교는 하나님의 성경을 떠나서는 성립될 수 없다. 그런데 성경에는 신구약을 모두 합쳐서 꿈 이야기로 가득 차있다. 성경은 꿈과는 절대로 떼어놓을 수 없는 내용으로 되어있는 것이다. 

  그러나 도중에 무슨 큰 사건이 있었기에 서구문화에서 꿈이 사라져 버리게 되었는지 궁금해진다. 이상하리 만치 기독교에서는 꿈에 대해서 그렇게 잠잠할 수가 없다. 잠잠할 뿐만 이니라 꿈 이야기를 잘못하면 이단이란 소리를 듣게된다. 꿈과 떼어놓을 수 없는 성경을 믿는 기독교에서 꿈 이야기를 이단으로 치는데 에는 필경 무슨 이유가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하여 알아 볼 수 있는 데까지 알아보기로 할 것이다.

  세계의 여러 문화 중에는 꿈에 대한 많은 기록들이 있다. 그러나 꿈에 관한 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성경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인류최초의 꿈에 대한 기록은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나---한 돌을 취하여 베개하고 거기 누워 자더니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위에 섰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가 그 위에서 오르락내리락하고 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서 가라사대-----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 지라 야곱이 잠이 깨어 가로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창 28 : 10-16)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꿈에 대한 최초의 해석도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요셉이 시위대장 보디발의 옥에 갇혀있을 때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이 같이 옥에 갇히게 되어 같은 날 서로 다른 꿈을 꾸며, 이들이 꾼 꿈을 요셉이 해몽해 주게 된다. 우리가 꿈을 꾸었으나 해석할 자가 없도다.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해석은 하나님께 있지 아니하나이까 청컨대 내게 고하소서  (창 40 : 8)

  위에 나오는 성경상의 야곱과 요셉의 꿈과 꿈의 해몽보다 더 먼저 나와있는 아브라함에 관한 기사가 있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한 땅으로 가라 (창 12 :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자손에게 주리라 (창 12 : 7) 여기서는 하나님께서 어떻게 아브람에게 나타나셨는지 알 길이 없다. 그러나 다음에 나오는,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상(vision, KJV; 환상, 대한 성서공회의 개정개역판)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창 15 : 1)에서는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이상 즉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꿈과 환상에 대하여 앞으로 더 알아 볼 것이지만, 성경에 나오는 꿈과 이상에 관한 기사는 의외로 많이 있다. 성경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꿈과 이상에 관한 기사가 계속적으로 나옴을 알 수 있다. 성경에 나오는 꿈 이야기 중에는 아무래도 요셉과 다니엘이 가장 흥미롭고 또한 중대한 시기에 꿈 이야기를 통해서 성경이 펼쳐진다. 

  이 밖에도 성경에는 중요한 대목이 있을 때마다 꿈과 이상을 통해서 하나님과 대화하는 내용이 풍부하게 나와있다. 이에 대하여도 될 수 있는 대로 자세하게 알아 볼 것이다.

  꿈 연구는 반드시 꿈 연구실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꿈 기록을 통해서도 꿈에 대한 연구를 이룰 수 있다. 꿈 기록을 통해서 스스로 꿈을 기록하고 연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것은 꿈 기록에 대하여 성경에도 기록되어 있다. 바벨론 왕 벨 사살 원년에 다니엘이 그 침상에서 꿈을 꾸며 뇌 속으로 이상을 받고 그 꿈을 기록하며 그 일의 대략을 진술하니라. (단 7 : 1) 꿈 이야기로 성경의 내용이 전개되는 다니엘서는 다니엘의 꿈 기록이 그 바탕이 되었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 

  꿈에 대해서만큼은 요셉도 꿈을 꾸며, 또 꿈 해몽을 하는 것으로 성경은 전개되고 있다. 이를 미루어 볼 때 요셉도 꿈 기록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 꿈에 대하여 흥미가 있는 사람이 제일 먼저 할 일은 바로 꿈 기록을 시작하는 것이다. 꿈 기록에 대한 간단한 원칙만 지키면서 누구라도 본인의 꿈에 대한 꿈 기록을 하면서 꿈에 대한 연구를 시작할 수 있게된다. 꿈 연구실에서 이루어지는 꿈 연구에도 반드시 꿈 기록이 병행되어야 좋은 결과를 얻게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