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건강과 두뇌
top
top
HOME > 건강한 두뇌 > 알츠하이머병
알츠하이머병

알츠하이머병

알츠하이머 병이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3-12-10 07:43 조회591회 댓글0건

본문

    알츠하이머병은 모든 치매 중에서 가장 흔한 병이다. 현재 모든 치매의 70%가 알츠하이머병이다. 이 병은 진행형이면서 기억상실과 다른 정신기능의 문제발생으로 인식기능, 언어능력, 이상 행동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어려움을 겪게된다.
     이 밖에도 성격변화, 기분의 두드러진 변화, 활동수준 및 주변환경에 대한 인식기능저하 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기능이 없어지면서 음식장만, 집안 일하기, 재정관리 등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게 된다. 이런 변화가 처음에는 서서히 오다가 점점 더 심해지면서 알츠하이머병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없게된다.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가장 큰 위험요소는 노화 그 자체이다. 여자들이 남자들에 비하여 이 병에 더 많이 걸리게 되는데 그 주된 이유는 여자들이 남자들에 비하여 더 오래 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65세가 지나면서 알츠하이머병에 걸리게 되는데, 가끔가다 30대 젊은 사람들로부터도 이 병을 보게된다.
     아직 이 병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규명되어있지 않다. 그러나 끈적거리는 물질인 아밀로이드(amyloid)라는 물질이 기억 중추에 엉키게 되기 때문이라는 것까지는 알 수 있다. 그 결과 뇌 세포가 죽게되면서 영구적인 기억, 사고 및 행동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아밀로이드 반(斑, plaque) 이외에도 뇌 세포에 염증과 산화 손상이 생겼음을 볼 수 있다.
 
     치매는 알츠하이머병 이외의 원인으로도 온다. 혈관성 치매는 작은 뇌졸중이 여러 번 오게되면서 오는 치매이고, 이 밖에도 파킨슨병, 알코올 중독증, AIDS 등 여러 종류의 치매를 볼 수 있다.
     알츠하이머병을 갖고있었던 사람들에 대한 부검에서 25%-50%는 뇌졸중이 와있음을 보게된다. 이는 알츠하이머병을 갖고있던 사람들이 뇌졸중을 같이 갖게되거나 아니면, 그 반대 현상으로도 볼 수 있다. 그렇다고 모든 뇌졸중 환자가 치매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알츠하이머병으로 온 뇌의 변화(아밀로이드 반과 신경섬유 덩어리=neurofibrillary tangle) : 아밀로이드 반과 신경섬유 덩어리를 알츠하이머병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가 다 같이 있기는 하지만, 어떤 반응이 먼저 왔고, 또한 먼저 온 반응이 두 번째 반응을 유도했는지 여부에 대하여 아는 바가 없고, 이 둘과 알츠하이머병과의 관계에 대하여도 정확하게 알고있지 못하다.
     아밀로이드 반은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물질로부터 유래된다. 베타-아밀로이드는 아밀로이드 전구 단백질(amyloid precursor protein=APP)이라고 하는 커다란 단백질의 한 부분이다.
 
     APP는 뇌 세포의 성장과 유지를 돕는 것으로 보인다. APP는 신경 경로의 발달을 자극한다. 건강한 신경 경로는 뇌가 그 기능을 발휘하는데 필수이다. 이런 APP가 어떤 이유에서인지 잘라지면서 베타-아밀로이드로 되면서 알츠하이머병으로 발전하는데 작용하게 된다. 과학자들은 APP를 자르는 효소를 발견한 바 있다.
 
     짧은 베타-아밀로이드 가닥(strand)은 신경단위나 다른 세포들과 섞이면서 끈적거리는 반의 침전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 반들은 뇌 세포들 사이의 공간에서 발견된다.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은 이 반들이 최초로 기억과 사고를 하는 뇌 부분에 엉킨다. 이 반은 건강한 뇌 세포를 밀쳐버리거나 죽이게 된다. 현재, 연구과제는 어떻게 하면 APP가 부셔지는 것을 막을 수 있는지에 쏠리고 있다.
     
     신경섬유 덩어리는 뇌 세포 안에 있는 두터운 단백질로 다른 세포들에 상해를 입힌다. 정상적으로 타우(tau)는 이로운 기능을 갖고 있다. 그러나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의 타우는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키게 되면서 비정상적으로 되어버린다. 이렇게 변한 타우 실(tau thread)은 뇌 세포를 감싸안으면서 뇌 세포의 기능을 억제시키거나 죽게 만든다.
 
가벼운 인식장애(Mild Cognitive Impairment=MCI) : 어떤 노인들은 기억, 언어 및 다른 정신 기능에서 같은 나이또래에 비하여 좀 더 심한 장애를 보이기는 하지만, 치매라는 기준에는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를 두고 가벼운 인식장애(MCI)라고 부른다. 기억과 인식 장애는 갖고있지만,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들을 상대로 테스트를 해보면, MCI를 갖고있는 사람들은 방금 읽은 문장의 구절들이나 간단한 그림의 내용에 대하여 같은 나이에 정상적으로 기울어지는 기억과 인식 능력을 갖고있는 사람들과 비해볼 때 덜 기억한다.
     가벼운 인식장애(MCI)는,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정상적으로 늙어 가면서 기억과 인식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들과 알츠하이머병 환자 중간 어디에 놓여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현재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 연구 과제는 MCI의 어떤 특징이 알츠하이머병으로 진전되는데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또한 치료를 통하여 어떻게 MCI로부터 치매로 가는 길을 막아서 예방차원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인지, 아니면, 최소한 그 과정을 늦출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있는 중이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