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건강과 두뇌
top
top
HOME > 건강한 두뇌 > 감정이란
감정이란

감정이란

감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3-12-23 09:48 조회3,604회 댓글0건

본문

     2005 년도 추수감사절에 있었던 미국의 ABC 방송국의 <오프라 윈프리 쇼>에 영화 배우 안토니 홉킨스가 나와서 오프라와 대담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홉킨스의 열렬한 팬이라고 말하는 오프라는 그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다. "영화에 나오는 배역을 어쩌면 그렇게 잘 해내는가? 맡은 배역에 그렇게 열중하다가 어떻게 자신의 삶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안토니 홉킨스는 다음과 같이 답변했다. 
     "최근에 출연했던 영화의 배역은 심각한 우울증에 걸린 사람이었는데 그 역을 하고 난 후 일상생활로 돌아 온 후에도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나기 어려웠다. 또한 다른 배역에서는 급성으로 심근경색증에 걸리는 역을 맡게 되었는데, 실지와 연기를 구별할 수 없는 내 몸이 어떻게 반응할까 은근히 걱정했다."
     안토니 홉킨스의 설명은, 우울증이나 심근경색증에 걸리면 이에 따르는 감정이 생기게 되는데 이 감정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할 때 실제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직업적 인 배우들은 배역을 맡은 연극중의 인물에 대한 연기를 잘 해내기 위해서는 배역을 맡은 사람의 입장에 서서 그 사람과 일치된 감정을 갖게 될 때 좋은 연기가 나온다고 한다. 즉, 감정이 들어가 있지않은 연기는 전달력이 없다는 것이다. 감정은 한 사람의 영역을 벗어나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달이 되는 힘을 갖고있기 때문이다.

     빌 모이여는 유명한 언론인으로 깊은 인터뷰를 잘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가렛 케메니 박사는 심리학과 면역성을 전문으로 연구한 사람인데 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케메니 박사, 당신은 배우들을 통해서 무엇을 연구하고 있습니까?" 이에 대한 답변으로 케메니 박사는, "짧은 기간동안의 감정적인 변화, 즉 20분 동안 슬프거나 행복한 감정이 면역체계에 어떤 변화를 초래하는지에 대한 연구입니다. 직업적인 배우들은 특정한 감정 속으로 잘 들어갈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의 직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기억과 감각으로 아주 강렬한 감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무대에 섰을 때 실재적인 연기를 해낼 수 있게됩니다. 누구라도 슬픈 흉내는 낼 수 있지만 직업적인 배우와는 비교가 안됩니다. 
     그래서 배우들을 통해서 감정의 변화에 따른 면역성의 변화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배우들에게 슬픈 대사나 행복스러운 대사를 독백으로 읽으라고 합니다. 물론 이때 아주 강렬한 감정까지 포함시키라는 주문을 한 바 있습니다. 다음에 이들의 혈액을 채취해서 자연살상세포의 상태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든다면, 이별하는 장면을 통한 슬픈 장면을 연출하는 배우의 혈액에는 자연살상세포의 숫자가 늘어나고 또한 이들 세포들의 활동력이 올라감을 발견하게 됩니다"라고 답변했다.

     위 의 두 가지 예는 실제 있었던 일로, 두 가지 모두 배우들의 감정과 그 감정이 몸에 미치는 영향을 잘 표현한 내용이다. 유명한 배우는 얼굴이 잘 생긴 사람이 아니라 감정처리를 잘 하면서, 이를 연기에 연결시킬 수 있는 사람인 것이다. 즉, 연기의 깊이가 감정으로부터 나와야 관객들에게 그 감정이 전달되면서 배우와 관객이 혼연일체가 되는 것이다. 좋은 영화나 연극은 여러 가지의 조건이 있어야 하나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영화나 연극에 나오는 배우가 대사의 흐름에 따른 감정처리를 잘 해야하며 그 감정이 관객들에게 잘 전달될 때 관객들은 배우 자신의 감정과 일치되면서 영화나 연극으로 빨려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배우는 것이 있다. 남에게도 전달되는 감정이 내 자신의 몸에도 전달되어 어떤 생리작용을 일으킬 수 있음을 알게된 것이다. 
     그 동안 스트레스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스트레스가 왔을 때 어떤 감정이 생기는지에 대하여 알아볼 때 상당히 흥미로운 사실들이 발견될 것이다. 
     앞에서 슬픈 감정이 자연살상세포를 증가시킴을 보았다. 슬픈 감정이라고 하면 보통 부정적인 감정이라고 여겼는데 그런 감정도 몸에 이롭게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도 상당히 흥미로울 것이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