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건강과 두뇌
top
top
HOME > 건강한 두뇌 > 두통
두통

두통

두통(서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3-12-29 05:54 조회614회 댓글0건

본문

     두통은 아주 흔한 병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 어떤 사람이라도 두통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잦은 두통으로 많은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는가하면, 일년에 한두 번의 두통으로 그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로 두통의 범위는 넓다. 
     뿐만 아니라 두통의 원인 역시 광범위하여 사람에 따라서 두통의 원인이 다 다를 수 있을 정도인 것이다. 두통이 아주 심하면, 아무 일도 못할 정도일 수 반면에 일상생활에 별다른 어려움을 주지 않을 정도로 경미한 두통도 있다.

원인 : 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두통으로 인한 심각한 병은 드문 편이다. 또한 많은 경우에 두통의 원인도 모르게 지나가는 경우도 종종 있게된다. 
    
     긴장성 두통(tension headache), 편두통(migraine headache) 또는 군발성 두통(cluster headache) 등이 가장 많은 두통인데 그 원인을 모르고 지나가게 되며, 그 중에서 긴장성 두통이 가장 흔한 편이다. 
     자주 찾아오지 않는 두통들 역시 그 원인을 모르고 지나가게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에 눈, 코, 인후, 부비동, 치아. 턱, 귀 또는 목으로부터 시작되는 두통들일이다.

     두통의 원인으로는 흔치 않지만, 가끔가다 심각한 원인에 의해서도 두통이 오게된다. 

     예를 든다면, 뇌졸중, 뇌암, 뇌에 오는 감염증, 뇌 손상, 뇌혈관 기형 및 부푸는 뇌동맥 등이 두통의 원인이 될 경우이다. 뇌에 오는 결핵도 두통을 초래할 수 있고, 어떤 이유에서든지 뇌압이 올라가더라도 두통이 오게된다. 
     다른 심각한 원인으로, 가끔 이기는 하지만, 고혈압도 두통을 동반할 수 있고, 폐 질환으로 뇌로 공급되는 산소가 부족할 때, 또는 수면중 무호흡증으로 인한 혈액 내 높아진 이산화탄소로 인하여도 두통이 발생할 수 있고, 측두 동맥염과 같은 염증도 두통을 유발시킬 수 있다. 여기에 심한 인푸루엔자도 두통을 동반할 수 있다.

     흔하지는 않지만, 카페인이나 진통제 금단현상으로도 두통이 올 수 있으며, 특정한 약품(나이트로 글리세린)이 뇌의 동맥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두통이 오기도 한다.

진단 : 의사들은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들로부터 자세한 두통의 내용을 들은 다음에 진단을 내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얼마나 두통이 자주 오는지, 얼마나 지속되는지, 두통의 위치, 두통의 강도 및 두통과 같이 오는 다른 증상들에 대하여 자세하게 물어보게 된다. 여기에 환자의 다른 병력을 포함해서 환자의 전체 모습에 대하여 알아보게 된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두통의 원인에 대하여 지체하지 않고 알아보게 된다.

* 평소에는 별로 두통을 갖고있지 않던 사람에게 두통이 자주 올 때
* 심하지 않던 두통이 심해질 때
* 두통으로 인하여 잠에서 깨어날 때
* 두통의 패턴이나 내용이 달라질 때
* 갑자기 심한 두통이 올 때
* 두통과 함께 고열이 있거나 목이 뻣뻣해질 때, 시각이나 다른 감각에 변화가 올 때, 약해 질 때, 기절할 때 또는 조정능력을 상실할 때

     열이 나면서 목이 뻣뻣해진다는 것은 뇌막염일 가능성이 있으며, 갑자기 심한 두통이 올 때에는 지주막하 출혈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심각한 원인에 의한 두통이 의심될 경우에는 여러 가지 검사를 해서 두통의 원인을 알아보게 된다. 여기에 뇌암이나, 뇌졸중과 같은 원인도 포함될 수 있다.

     차 례

1) 긴장성 두통

2) 편두통

3) 군발성 두통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