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건강과 두뇌
top
top
HOME > 건강한 두뇌 > 행복
행복

행복

과거는 어찌하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3-12-16 11:05 조회575회 댓글0건

본문

     어떻게 해야 행복의 극치를 맛볼 수 있을까? 어떤 조건을 충족시켜 주어야 행복해질 수 있을까? 
     이 질문들에 대한 답변은 사람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최소한 미래, 과거 및 현재와 관련되어 있는 긍정적인 감정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에 관련된 긍정적인 감정으로는, 낙관주의 희망, 믿음 및 신뢰가 있고, 
     현재와 관련된 긍정적인 감정으로는, 기쁨, 환희, 조용함, 풍미, 격정, 즐거움 및 흐름이 있고,        과거와 관련된 긍정적인 감정으로는, 만족, 흡족, 달성, 자존심 및 평온함이 있다.

     긍정적인 감정들의 근원이 어디로부터 오는 것인지를 알게되면, 이에 대하여 준비를 할 수 있게된다. 미래, 과거 및 현재의 감정들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과거에 대하여 만족하더라도, 현재를 돌아보면서 걱정스러울 수도 있으면서 미래가 불투명하게 보일 수도 있듯이, 과거, 미래 및 현재에 대한 감정이 모두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대한 감정과 이로부터 오는 느낌을 바꾸어주면서 미래에 대한 계획과 생각을 통하여 현재 갖게되는 긍정적인 감정을 통한 경험을 얻도록 해야한다.

     과거로부터 오는 감정은 앞에 열거한 긍정적인 감정들 이외에도, 씁쓰름함과 복수해주고 싶은 감정 등과 같은 광범위한 감정들로 구성되어 있다. 과거로부터 오는 감정은 온전히 생각하기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과거는 온전히 기억뿐이기 때문이다. 
     감정은 심리학에서 오래 전부터 다루어 오고 있었던 제목이다. 그 중의 한가지로 후로이드 계통의 주장은 생각은 감정으로부터 온다는 것이다. 이 설에도 일리는 있다. 우울증에 빠진 사람의 생각은 슬픔으로 채워지기 쉽듯이 무더운 여름날 추운 장면을 상상하기 어렵게 된다.

     반대로 인식론자들은 인식이 감정을 불러일으킨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위험한 생각이 불안을 초래하고, 잃어버림인 슬픔을, 그리고 내 영역을 침범 당했다고 여길 때 화가 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감정이 생길 때, 주변을 잘 살펴보면, 이와 관련된 생각이 있음을 알 수 있게된다는 것이다. 
  
     공황에 빠진 사람은 실제보다 더 심한 재난으로 해석을 하고 있으면서 심장이 빨리 뛰고 숨이 가빠지는 것은 아닌지 알아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생각만 바꾸더라도 이로부터 발생한 감정과 증상은 없어지게 된다.

     이 두 학파는 한치의 양보도 없이 각기 자기 주장만 옳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그러나 모든 사실과 증거들이 말해주고 있는 것은 양 쪽 다 옳다는 것이다. 
     앞으로의 심리학은 어떤 상황 아래에서 생각이 감정을 부르고, 어떤 다른 상황 아래에서 감정이 생각을 부르는지에 대한 명확한 판단을 내려야 할 의무를 갖고있다고 보여진다. 어떤 감정은 즉각적이고 반응하듯이 나타난다. 육체적인 쾌락과 같은 것이다. 
     반대로 과거와 관련된 감정은 생각과 해석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게된다. 생각과 해석은 과거의 얽매임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과거에 사는 사람 : 과거가 미래를 결정한다고 믿는 사람은 이로부터 오게되는 무력함이 증대될 것이다. 
     다윈의 생각은 우리는 과거 조상들의 생존과 번식의 산물이기 때문에 과거가 현재와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절대적이라고 믿었다. 
     후로이드 역시 한 사람의 과거는 절대적으로 현재와 미래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믿었다. 더 나아가 비참한 과거에 얽매인 사람으로부터 나오는 감정은 다스릴 수 없다는 관점도 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감정이란 투과가 되지 않는 막에 쌓여 있다가 터지게 됨으로 감정이 발산할 수 있는 출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우울증에 가장 많이 쓰여지고 있는 인식치료는 감정이 뒷받침된 힘으로 각성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때 과거에 얽매인 감정을 현재와 미래의 생각으로 풀어주면서 치료과정을 갖게되는 것이다. 
     우울증에 대한 인식치료는 항우울제와 비슷한 효과를 내게 되는데, 인식치료는 가외로 재발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우울증에 이어서 화가 나는 감정도 인식치료를 통하여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시점에서 감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알아보기로 한다. 

     감정이란 투과가 안 되는 막에 쌓여있는 것이 아니고, 투과가 되는 막에 쌓여있어 이에 적응하게 된다. 긍정적인 감정이나 부정적인 감정이 밀어닥치는 경우가 있더라도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게 되면, 원래 갖고있던 감정상태로 돌아가게 됨을 알게된다. 이는 감정에 대한 확대재생산이 없는 한 감정은 서서히 흐트러지게 됨을 인식하고 과거에 사로잡힌 감정으로 현재나 미래를 상하게 만들 필요는 없을 것이다.
     좋았던 일들에 대한 감사의 부족함과 맛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나쁜 일들에 대하여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면, 현재의 평온함과 만족을 감소 시켜주게 된다. 
   
     이에 대하여는 두 가지의 대책이 있다. 고마움과 감사의 마음은 맛(savor)을 증폭시켜주면서 좋은 일들에 대한 감사를 하게되고, 나쁜 일들에 대한 쓴맛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용서를 통하여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게된다.

용서해 주려면 : 만족과 자신감 또는 쓴맛과 부끄러움, 이 둘 중 어떤 과거를 택하는가는 온전히 당신의 기억에 담겨있다. 다른 어떤 근거가 있을 수 없다. 감사한 마음이 삶의 만족감을 더해주는 이유는 바로 과거에 대한 좋은 기억을 증폭시켜주기 때문이며, 행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과거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자주, 심하게 하게되면 만족과는 거리가 먼 부정적인 감정으로 채워지게 되면서 평온과는 거리가 먼 인생이 될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의 강력함은 약한 긍정적인 감정을 순식간에 없애버릴 수 있다. 이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일의 길은 과거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보면서, 용서와 나쁜 과거를 잊도록 해야 한다. 다른 방법은 없다. 무작정하고 과거를 잊으려하다가는 오히려 과거로 돌아갈 수밖에는 없게 될 수도 있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과거에 집착하면서 이를 놓지 못하고 살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용서는 쉽지 않다. 용서란 가해자를 사랑해주라는 말이나 마찬가지이다. 용서는 복수를 허락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서를 해주어야 편안한 과거가 될 것임을 알고 있더라도 용서는 쉽지 않다.

     회상(Recall), 강조(Emphasize), 애타주의(Altruism), 얽매인다(Commit), 지킨다(Hold)의 다섯 단계로 용서에 접근해보도록 한다(REACH).

     회상은, 될수록 객관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일을 찾아낸다. 강조는, 쉽지는 않지만, 가해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도록 한다. 애타주의는, 이 역시 쉽지는 않지만, 용서라는 선물을 주는 것이다. 한 시간이 있다면, 낮잠을 자고, 하루가 있다면 낚시를 가고, 한 달이 있다면, 결혼을 하고, 일년이 있다면 유산을 받도록 하고, 평생이 있다면, 남을 돕는 인생으로 살아간다고 생각해본다. 
     
     얽매임은, 혼자서 하려고 하지 말고 공개적으로 용서를 해주도록 하고, 지킨다는 것은, 한번 용서해준 것은 그대로 지키도록 한다.

     용서가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 앞에 언급한 방법은 최소한 8개의 연구조사 과정을 거치면서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자신의 인생을 평가해 본다 : 자신의 인생에 대하여 정확한 평가를 내릴 수 있다면, 미래에 대한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잠시 왔다가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슬픈 감정이나 행복한 감정에 휩싸인다면, 인생 전체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데 걸림돌이 될 것이다.
     또한 사랑에 실패했다거나, 예상되는 수입과 같은 것에 사로잡힌다면, 이 역시 인생 전체에 대한 평가를 하는데 도움이 안 될 것이다.

     한 전문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년 초에 다음의 몇 가지 항목에 대한 평가를 1-10으로 나누어 스스로의 인생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도록 한다고 한다. 이 전문가는 사랑, 직업, 재정, 친구, 건강, 재미, 대범함 및 전체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본인에 맞는 항목들을 더 넣거나 빼거나 하면서 인생 만족도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매년 초에 이런 작업을 계속해 보면서 지난 해 또는 지난 세월 동안에 걸친 자신의 인생에 대하여 좀 더 접근해서 알아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작업은 자신의 과거에 대한 평가가 되고, 이를 기초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면서 현재의 만족도를 최대한으로 올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