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과 암 > 암 예방 및 재발방지
암예방

암예방 및 재발방지

제2의암 | 흑색종, 안구 흑색종 및 비흑색종 안구 암 이후에 발생하는 새로운 암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3-01-05 05:51 조회470회 댓글0건

본문

     피부 흑색종 환자들에게 발생하는 제 2 암은 별로 뚜렷하지 않다. 그러나 안구 흑색종이나 안구 암 발생 후 제 2 암으로는 피부 흑색종, 유방암 및 전립선암이 있다. 
    이상하게도 피부 흑색종은 높은 사회계층에 더 잘 생기고, BRCA2의 돌연변이와도 연관이 되어있다. 또한 비호드킨 임파종과 연 조직 육종 발생은 근저에 깔려있는 면역기능과도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들에게 발생하는 망막아세포종(retinoblastoma) 후의 뼈 및 연 조직 육종 발생은 유전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비 흑색종 안구 암은 침샘, 폐 및 신장 암과도 연관된다.
 
피부 흑색종 : 모든 암 발생의 4%를 차지하며, 암으로 인한 사망률에 1%를 차지하는 암이지만, 점점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백인들에게 주로 발생하며, 남자에 비하여 여자에게 더 많이 발생하지만, 40세 이후에는 남자들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5년 생존율 및 10년 생존율은 각각 90.5% 및 87.5%이다. 흑색종 발생요인으로는 햇볕과 자외선 조사이며, 가족력이 중요하고 맑은 피부일수록 불리하다.
 
조사내용 : 25년에 걸친 제 2 암 발생 누적수치는 19.6%이다. 다른 피부암을 제외하면, 흑색종으로 인한 제 2 암 발생위험은 거의 없는 편이다. 발생부위로는 침샘, 소장, 유방, 전립선, 신장, 갑상선, 연 조직 및 비호드킨 임파종이다. 그러나 다른 피부에 발생하는 제 2의 흑색종이 20%를 이루고 있다.


안구 암 : 안구 흑색종을 포함하여 결막(conjunctiva) 편평 세포 암과 망막아세포종이 포함된다. 안구 암은 전체 암 발생의 0.2%를 차지하며, 암으로 인한 사망률에서는 0.04%만 차지할 뿐이다. 
    성인에게는 안구 흑색종이 가장 많이 볼 수 있고 그 다음에 피부 흑색종이다. 안구에는 흑색종이 많이 발생한다. 15세 미만의 어린이들에 발생하는 안구 암은 주로 망막아세포종이다. 
    5년 생존율과 10년 생존율은 안구 흑색종에서는 각각 78.7%와 65.3%이고, 망막아세포종을 제외한 다른 안구 암에서는 각각 81.4%와 73.6%이며, 망막아세포종에서는 각각 97.3%와 95.2%이다.
   안구 흑색종이나 피부 흑색종 발생요인으로는 자외선 조사와 함께 용접으로 인한 인공 자외선 조사도 포함된다.
 
조사내용 : 25년에 걸친 제 2 암 발생위험 누적수치는 19.2%이다. 피부 흑색종, 여성 성기 암 특히 난소 암으로 나타난다. 
    특히 50세 이전에 안구 암이 발생했을 때 그 위험도가 올라간다. 이 밖에도 신장암, 연 조직 육종, 피부 흑색종 및 다른 쪽의 안구 흑색종이 생길 수 있다. 안구 흑색종이 있을 때는 4배나 피부 흑색종이 더 발생하게 된다. 난소 암의 발생 위험도도 올라가게 되는데, 난소 암이 있을 때 안구 흑색종 위험도가 올라가는 것과 대비가 되는 흥미로운 점으로 BRCA 2 돌연변이를 연상할 수 있다.

 
비 흑색종 안구 암 : 15년에 걸친 제 2 암 발생 누적 수치는 15.6%이다. 안구 편평 세포 암과 침샘, 신장 및 폐에 발생하는 제 2 암들이 있다.

 
망막아세포종 : 25년에 걸친 제 2 암 발생 누적 수치는 5.6%이다. 제 2 암으로는 골 육종, 연 조직 육종 및 급성 임파성 백혈병 등이 있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