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과 암 > 암과 마음가짐
암과 마음가짐

암과 마음가짐

암 생존자 가족들의 어려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5-02-01 06:32 조회579회 댓글0건

본문

      암 생존자 자신이 받게되는 고통에 대하여는 다른 장에서 논의한 바 있다. 암으로 인하여 고통이 환자에게만 미치는 것이 아니고, 암 생존자 가족들에도 심각한 문제로 다가오는 것이다. 암 생존자에게 주어야 할 도움이 있을 것인데,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에 대하여는 앞에서 알아보았다.

     여기에서는 암 생존자 가족들은 어떤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특히 말기 암 생존자를 돌보는 입장에 놓여있는 암 생존자의 가족들은 그들만이 겪게되는 경제적, 정신적 그리고 신체적인 어려움을 어디에 호소할 수도 없는 심각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암 발생이 극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암이란 다른 사람들의 문제가 아니라 바로 내 자신의 문제로 접근해오고 있음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미국에서도 그렇지만, 한국에서도 암으로 인한 사망원인이 전체 사망원인의 1위-2위를 다투고 있을 정도로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현상이다.

     미국의 경우이지만, 일생동안 암에 걸릴 확률이 남자는 45%인 반면에 여자는 38%나 된다. 그런데 문제는 앞으로 암 발생이 점점 더 심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심각하게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암은 이제 남의 일이 아닌 것이다. 암에 대한 예방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암이 발생했을 때 정상적인 항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고, 항암 치료가 끝난 다음에는 암의 재발을 막아주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암 생존자 돌봄에는 환자는 물론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인 어려움으로부터 올 수 있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할 것이다. 암 생존자에게만 쏠려있는 모든 자원의 범위를 암 생존자의 가족들에게까지도 넓혀야 하는 시점에 와있다고 믿어지는 것이다. 


     다음은 암 생존자 가족들이 겪게되는 어려움의 내용을 소개한다.

 

1) 경제적인 어려움 : 암으로 인하여 직장을 잃게 된 환자의 어려움, 앞으로 혼자서 아이들과 가족들을 부양해야 하는 부담, 암 환자가 가족 내에서의 임무수행에 어려움을 갖게되면서 발생하는 경비, 병원비용 등에 대한 걱정, 그 밖의 여러 가지 걱정들이 있을 것이다.

 

2) 인생의 뜻에 대한 회의요즈음 삶의 의미를 모를 것 같다. 신으로부터 버림을 받은 것 같다. 사후의 세계에 대한 강한 회의가 생긴다. 인생이 고달파지면서 왜 살아가는지 회의에 빠지게 된다. 인생의 뜻을 되돌아 사겨보는 기회를 가져보도록 한다.

 

3) 사회적인 격리감 : 평소에 가깝던 사람들도 멀리 느낀다. 이 세상에 혼자 버려진 것 같다. 사람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다. 특히 평소부터 사람들과 가깝게 해오지 않았다면, 더 심한 격리감과 외로움을 맛보게 될 것이다. 평소부터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감정적인 어려움 : 암 생존자가 죽을 것 같다. 암 생존자가 얼마나 괴로울까? 공평하지 않다. 환자에게 어떤 희망이 남아 있을까? 요즈음 슬프다. 암 생존자의 미래에 대하여 아무런 생각이 없다. 내 감정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현재의 암 생존자 감정은 어떠할까?

 

5) 지치게 됨 :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 암 환자의 장래는 물론 내 자신의 장래에 대한 회의, 내 자신이 병원생활을 하는 것 같다. 요즈음과 같은 생활에 적응이 안 된다. 암 환자에 대한 나의 태도변화에 대한 걱정과 같은 것이다.

 

6) 죄책감내 죄에 대한 사함을 받지 못할 것 같다. 가족들에게 미안하다. 나 때문에 저 사람이 암으로 고생하는 것 같다. 이런 죄책감은 많은 사람들이 갖게되는 감정이다. 이를 부인할 필요는 없으나 너무나 지나친 자신에 대한 질책은 아무에게도 도움을 주지 않는다.

 

7) 신체적인 어려움힘이 없고 쉽게 피곤해진다. 식욕이 떨어진다. 불면증에 빠졌다. 몸에 균형을 잃은 것 같다. 체중이 늘었거나 줄어들었음을 알게된다. 여기에 불면증까지 겹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게될 것이다.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암 생존자 가족들에 대한 대책을 세우려면, 우선 암 생존자 가족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게되는 지 알아야 할 것이다. 앞에 열거한 것들이 전부는 아니겠지만, 우선 본 연구조사를 통하여 얻게된 중요한 내용들임에는 틀림없다. 이들 중 어떤 것은 가족들 스스로 해결해야 할 내용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외부로부터 줄 수 있는 내용도 있다. 이는 어느 한 개인이 풀기에는 너무나 큰 부담이 되면서, 사회 전체적으로 이에 대한 관심과 더 나아가 어떤 식으로든지 대책마련에 머리를 맞대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도움의 내용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가족들을 중심으로 한 도움과 함께 사회 전체적인 도움을 상정해 볼 수 있다고 보여진다. 우선 가족들은 사랑과 신뢰를 기반으로 뭉쳐있는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어떤 일이 있더라도 가족들은 어려움을 서로 나누는 것이 상례이다. 가족들 사이의 응집력, 강인성 그리고 어려움에 처하더라도 변하지 않는 일관성이라는 재산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사회 전체적인 도움이란 어려울 때 서로 도우면서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받는다는 사랑의 범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여기에는 발표, 접근, 조직, 투명성, 공평성 등이 기본이 되면서 모든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진정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