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건강과 암 > 암과 마음가짐
암과 마음가짐

암과 마음가짐

암 생존자 가족들의 임무와 도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5-02-01 06:34 조회597회 댓글0건

본문

      암 생존자를 돌보는 사람은 암이란 진단을 받는 순간부터 그 암의 예후에 따라서 오르고 내리는 감정의 기복이 있게된다. 그러나 어느 누구라도 이들에게 이런 어려운 순간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지에 대한 코치를 해주는 경우란 없다.

     돌보는 사람은 암 환자와 마찬가지로 암의 예후, 암의 진도정도 및 치료방식에 따라서 따라오는 감정이 다를 수밖에는 없게된다. 지금까지는 돌보는 사람의 어려움에 대한 조절은 암 환자의 암 진단으로부터 대략 2년 정도 시간에 걸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만 조사가 되어있는 상태이다.


     요즈음처럼 처음부터 암 환자에게 모든 것을 다 알려놓고 시작하는 경우에 암 환자 가족들은 어떻게 이를 받아들여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어떤 대화를 통하여 원만한 이해를 이룰 수 있을 지에 대한 대비는 되어있다. 이에 포함될 수 있는 과정으로 암 환자의 가족은 암에 대한 모든 용어에 대하여 마스터하게 되고, 각종 치료에 대하여도 깊이 있게 알게되면서 환자의 치료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겪게되는 암 생존자 가족들의 감정에 많은 기복이 있을 것이라고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암 생존자 가족들이 거치게 되는 진단, 입원 및 치료, 퇴원, 자택치료, 치료가 끝난 다음 및 삶의 끝에 대한 내용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진단 시 : 현재 미국에서는 암 생존자의 가족들이 암 진단과 동시에 적극적으로 치료방안에 참여하고 있다. 어떤 때는 돌보는 사람의 감정의 기복이 환자 자신보다 더 심각하게 나타날 때도 있다. 이 단계에서의 돌보는 사람이 하면 좋을 것은, 새로운 의학적인 발전여부, 새로운 의학용에 대한 연구, 새로운 치료방식 여부 및 암 환자와 의사 사무실을 동행하는 것과 같은 일이다.

 

입원 및 치료 : 돌보는 사람은 입원 및 치료 당시에 중요한 역할을 맡을 수 있다. 암 환자는 종종 자신을 대신하여 가족의 일원이 돌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려주기를 원할 때가 있다. 특히 평소부터 환자와 가까웠던 관계라면, 이런 역할을 맡는데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둘 사이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약간의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게된다. 이때 암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대화 평가 도구(CCAT-PF=The Cancer Communication Assessment Tool for Patient and Families)를 사용하여 평온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항암 치료 팀들이 종종 쓰는 방법이다.

     돌봄의 역할을 맡게된 환자 가족들은 환자 돌보는 임무와 집안 일을 처리하는데 상충되는 어려움을 겪게된다. 교통편의, 통원 계획, 자택치료, 보험처리 등은 여러 면으로 어려움을 초래하게 된다.

 

자택치료암 생존자가 자택에서 치료를 받게되는 경우, 가족들은 치료 팀에 대한 준비, 식사준비, 응급사태에 대한 대비 및 다른 가족들에 대한 건강대책 등을 마련해야 한다. 평소에 환자가 맡고있던 모든 가사에 대한 고려와 대책을 마련하면서 환자를 돌보는 일에도 게으를 수가 없게된다.

 

치료가 끝난 다음 : 항암 치료가 끝난 다음에도 최고 일년 동안은 암 생존자를 돌보는 가족들이 겪게되는 여러 가지의 어려움이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보고이다. 이 기간동안의 어려움이란 암이 혹시 재발에 대한 걱정과 함께 나타내기는 쉽지 않지만, 성적인 문제 역시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2년이 지난 후에는 대부분의 심리적인 어려움은 사라지게 된다.

 

삶의 끝 : 돌봄의 역할을 맡게된 암 생존자 가족의 삶의 질은 온전히 암 환자의 암의 진전과 돌봄의 목표에 따라서 다르게 된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암 환자의 병세가 악화되면 가족들의 삶의 질은 나빠질 것이 뻔한 대신에 암 생존자의 회복이 빠르고 암의 재발이 없을 때에는 주변의 사람들이 행복해지게 된다.

   

      이때 환자의 생명이 끊어지는 단계에 이르게 되면, 가족들의 심리적인 부담과 함께 신체적인 어려움 역시 최고도에 이르게 된다. 특히 암 환자가 호스피스에라도 들어가게 되면, 가족들이 겪어야 할 여러 가지의 부담이 최고도에 이르게 된다. 암의 재발, 삶의 끝 또는 죽는 과정을 맞이하게 되는 가족들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되면서 심각한 심리적 또는 신체적인 문제에 직면할 수 있게된다. 특히 그 기간이 길어지게 되면, 매일 매일이 도전으로 등장하는 가족들의 삶이 될 가능성이 많아지게 된다.

      

     삶의 끝에 와있는 암 생존자를 돌보는 입장에서 여러 감정적인 어려움이 있게된다는 사실에 대하여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 불안, 우울증, 피로감, 자신감 상실은 물론 여러 신체적인 증상들도 나올 수 있게된다. 이에 대한 대책이 따로 마련되어 있을 때 돌보는 사람들의 여러 가지 어려운 점들에 대하여 도움을 줄 수 있게될 것이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