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자연치료 > 질병의 자연치료


질병의 자연치료

아 | 어지럼증(vertigoc)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5-01-05 02:52 조회721회 댓글0건

본문

      어지럼증은 의사를 찾는 이유 중 10위 이내에 드는 가장 흔한 증상들 중의 하나이다. 

    노인들에게 오는 어지럼증은 나이가 들면 찾아오는 늙음의 통과의례 정도로 여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더구나 어지럼증은 다른 질병들과는 달리 이를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언어가 부족한 것도 문제다.

  
     어지럼증은 다른 시각, 미각 등의 다른 감각과 함께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감각인 방향감각에 이상이 와서 생기는 증상이다. 인간의 다른 5감에 이어서 제 6감이라고 불리는 방향감각은 근래에 밝혀졌지 때문에 이에 해당되는 언어가 발달될 기회가 없었던 것이다. 가령 시각에 이상이 왔을 때 ‘눈부시다’, ‘어른거린다’등 이를 표현하는 길이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풍부하다. 청각, 미각, 촉각 및 냄새감각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방향감각의 이상으로 올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증상을 설명할 언어는 어지럼증 하나로 표현되고 있다. 그러나 방향감각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원인들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다.
  
     첫째가 내이의 이상으로 오는 어지럼증이다. 모든 어지럼증의 원인들 중 가장 흔하다. 방향감각을 담당하고 있는 내이에 감기나 감염증으로 인해 손상을 받아 어지럼증이 생기게 된다. 다음은 심장순환계의 이상으로 오는 어지럼증이 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해 뇌로 가는 혈액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외 저혈압이나 저혈당으로 어지럼증이 올 수 있다. 
     어지러움을 초래하는 원인은 많이 있지만 이를 증상으로 표현하는 언어는 오직 어지럼증 하나밖에는 없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답답한 생각까지도 들게된다.
  
     이런 문제 때문에 의사 입장에서는 환자들이 호소하는 어지럼증에 대하여 그 원인을 찾는데 상당히 힘든 부분이 있게된다. 내이의 이상으로 오는 어지럼증에 대한 치료는 비교적 간단하다. 저혈압이나 저 혈당으로 오는 어지럼증도 일단 진단이 내려진 다음에는 적당한 조처가 가능하다. 그러나 심장순환계나 두뇌의 이상으로 오는 어지럼증에는 정확한 진단과 함께, 어지럼증의 원인이 되는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한 것이다.
  
     여기서 저혈압, 저 혈당, 심장순환계 질환에 대하여는 해당되는 병에서 자연치료에 대한 해답을 얻기로 하고 여기에서는 내이의 이상으로 온 어지럼증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자 한다. 어지럼증은 어지러운 증상 이외에도 구역질이나 구토증이 같이 오게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따라서 어지럼증에 대한 대책은 구역질이나 구토증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치료습성(therapeutic lifestyle) : 어지럼증의 원인이 여럿 있다. 대부분의 어지럼증은 증상만 치료하면 될 정도이다. 그러나 심한 어지럼증은 일상생활을 해 나아가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대부분의 어지럼증이란 방향감각에 혼란이 오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다. 또한 이에 대한 이해와 대책이 부족한 상태이다.
 
     음식생활
 
* 생강을 이용해서 생강차를 만들어 마신다. 보통 두께 생강 3.5 센치를 껍질 채 저민 다음에 4 잔 정도의 물에 넣은 후 4 분 정도 끓이면 4 잔의 생강차가 나오게 된다. 여기에 레몬이나 꿀을 넣어서 하루에 3 잔 정도 마신다.
*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어떤 성분이 작용하는지는 모르나, 파인애플이 어지럼증에 듣는다.
* 고구마를 껍질 채 먹는다.
 
     영양소들
 
* 생강제제 500 밀리그램 두 캡슐 하루에 3-4 번 복용한다.
* 징코 발로바 60 밀리그램 하루에 세 번 복용한다.
* 아연 25 밀리그램 하루에 한 번 복용한다.
* 종합 B-비타민 50 밀리그램 하루에 두 번 복용한다.
 
      운동 및 스트레스
 
* 평지에서 걷는 운동도 효과가 있다. 걷기 운동이 끝난 후에는 한 다리고 서있으면서 눈을 감고 얼마나 오랜 시간 넘어지지 않고 서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한 훈련을 한다. 이때 다리를 바꾸어서 반복해서 한 다리로 서있는 훈련을 하면 어지럼증에 도움이 된다.
* 이에 대한 특수한 훈련을 받는 우주인들도 어지럼증이나 멀미증을 갖게된다고 한다.
* 요가가 어지럼증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다. 요가라는 특수한 명상법은 몸의 자세를 통하면서 근육과 신경의 조화를 가져오며 또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명상법의 효력을 갖고있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