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자연치료 > 질병의 자연치료


질병의 자연치료

바 | 백내장(cataract)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5-01-05 02:55 조회781회 댓글0건

본문

    백내장으로 고생한 사람이 아니면 백내장의 불편함을 이해하기 힘들 것이다. 

    백내장이란 눈동자의 렌즈에 해당되는 부분이 뿌옇게 되면서 시력이 나빠지는 병이다. 이는 마치 겨란 흰자위가 열에 익은 형태를 보여준다.
    백내장은 통증이나 다른 불편함보다는 불편한 시력이 가장 문제가 된다. 백내장이 왜 오는지에 대하여는 잘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대부분의 백내장은 노화현상으로 오게되어 65세 이상 되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산소 유리기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강한 햇볕이나 X-선에 노출되거나, 심한 안질을 앓았다든지 아니면 눈 약(특히 스테로이드)으로 인하여 초래된다고 믿어지고 있다. 또한 당뇨병이 있을 때에도 백내장이 생기게 된다. 
    눈동자의 렌즈에 유리기가 작용하여 산화를 시킴으로 백내장이 발생하게 된다고 믿는 학자들이 있다. 이때 유리기는 햇볕이나 X-선도 포함되나 음식이나 음료수를 통해서 들어오는 유리기나 환경으로부터 오는 유리기도 백내장을 형성하는데 어떤 식으로든지 작용한다고 보여진다. 가끔 선천적인 백내장도 볼 수 있다.
  
    백내장은 눈동자의 렌즈 일부가 투명하지 않고 뿌옇게 된 상태임으로 망막에 광선이 모아지지 않고 흐트러지게 됨으로 시력에 문제가 오는 것이다. 이때 밝은 광선 아래에서는 눈동자가 수축됨으로 렌즈가 더 뿌옇게 되는 결과 시력이 더 나빠지게 된다. 백내장이 있는 사람들이 아주 밝은 광선을 싫어하는 이유인 것이다. 특히 깜깜한 곳으로부터 밝은 곳으로 나오게 될 때 이런 현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된다.
  
    세계적으로 백내장이 눈이 멀게되는 가장 큰 원인이다. 백내장이 크게 붓게되면 눈의 압력이 올라가서 이차적인 녹내장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렌즈 가운데 있는 백내장은 광선의 굴절을 증진시킴으로 시력을 증진시키게 된다. 특히 노안으로 가까운 것을 보지 못하던 노인들에게 중심부 백내장이 오게되면 가까운 것을 다시 볼 수 있게되는 경우가 있다. 백내장으로 인해서 제 2의 시력을 얻게 된 것이다.
 
     치료습성(therapeutic lifestyle) : 

     백내장이 한참 진행되면 백내장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게된다. 그러나 수술 전이라도 안경이나 컨택트 렌즈를 쓰면 시력의 증진이 오게된다.
 
*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담배연기가 눈으로 들어가면서 강력한 유리기로 작용하게 되면서 백내장을 유발시킬 수 있게됨으로 담배를 끊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 강한 햇볕은 눈의 건강 특히 백내장 예방에 절대로 필요하다. 따라서 야외 강한 햇볕이 있는 곳에 나갈 때는 반드시 색안경을 착용하는 것은 절대이다.
* 기름에 튀긴 음식이나 오래 된 음식은 절대로 먹지 않는다.
 
     음식생활
 
* 우유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다. 유당과 백내장을 연관시키는 학자들이 있다.
* 고지질,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백내장이 더 많이 오는 것을 보면, 체중을 줄이고 고지질을 내려주는 음식, 즉 채식과 낮은 혈당지수를 지키는 음식생활을 해야한다.
* 혈당조절이 잘 되어있지 않을 때 당뇨병 환자들에게 백내장이 잘 오는 것을 보면, 단 음식도 백내장 발생과 어떤 식으로든지 연관되어 있을 것이다.
* 불루베리 등 장과류 음식은 눈 건강에 좋다.
* 음식을 통한 항산화제를 섭취함으로 눈에 대한 산소 유리기의 작용을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한다.
* 엽산이 풍부한 시금치 등 황록색 채소를 풍부하게 섭취한다.
 
     영양소
 
* 비타민-A 8 천 IU를 복용한다. 비타민-A는 눈 건강에 필수이다.
* 베타 카로틴 20 만 IU 하루에 한 번 복용한다.
* 비타민-B5 500 밀리그램 하루에 한 번 복용한다. 비타민-B5를 원료로 백내장의 진행을 늦추는 안약을 만든 과학자가 있다.(MIT)
* 비타민-C 500 밀리그램 하루에 한 번 복용한다.
* 비타민-D3 1000 IU 매일 복용한다.
* 아연 25 밀리그램 하루에 한 번 복용한다.
* 칼시움이 많이 들어있는 우유제품을 멀리해야 함으로 가외의 칼시움 1000 밀리그램을 매일 복용한다.
* 글루타민 10 하루에 그램씩 복용하면 체내의 글루타타이언이 올라감으로 항산화제 역할을 해내게 된다.
* 빌베리(불루베리의 일종)는 눈 건강에 좋다.
* 동물실험에서는 멜라토닌이 백내장 형성을 막아줌이 관찰되었다. 해외 여행 등 밤잠을 설칠 때는 멜라토닌 복용이 장려된다. 1 밀리그램을 취침 30 분 전에 복용한다.
* L-cysteine 400 밀리그램, L-glutamine 200 밀리그램 및 L-glycine 200 밀리그램을 복용하면 항산화제 중에 가장 중요한 글루타타이언이 몸에서 생긴다. 백내장 예방과 치료에 좋다.
 
     운동 및 스트레스
 
* 백내장으로 시력에 문제가 있더라도, 평지에서 걷기 운동 등 가벼운 운동은 도움이 된다. 이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과 같이 걸으면 좋을 것이다.
* 인간의 감각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시각인데, 시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될 때는 상당한 수준의 스트레스에 빠지게 될 수 있다. 이때 명상법이나 영상법을 쓰면서 몸의 눈을 통한 시력보다 마음의 눈을 통한 시력에 주력하게 되면서 마음의 편안함을 얻을 수 있게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