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자연치료 > 질병의 자연치료


질병의 자연치료

나 | 녹내장(glaucoma)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5-01-05 02:56 조회735회 댓글0건

본문

     녹내장은 안구의 압력이 올라가는 심각한 질병이다. 정상적으로 안구 안에는 액체(aquous humor)가 들어있다. 한 쪽에서 만들어지면서 한 쪽으로는 안구 밖으로 나가야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게 되는데 안구 밖으로 나가는 출구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액체가 나가지 못하면 안구의 압력이 올라가게 되면서 발생하는 눈의 질병이다. 
     올라간 안구의 압력을 제 때에 맞추어 내려주지 않으면 망막과 시신경을 다치게 되면서 영구적으로 시력을 잃게된다. 시력을 잃게되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
  
     비교적 젊은 나이에 시력을 잃게되는 중요한 질병으로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오게되며 남자에 비해서 여자에게 더 자주 오는 눈의 질병이다. 
     녹내장은 심한 근시, 녹내장에 대한 가족력, 당뇨병, 고혈압 및 스테로이드 복용 전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자주 온다. 애석한 점은 시력이 나빠지기 시작한 후에야 안구의 압력이 올라가 있는 녹내장을 발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평소부터 정기적으로 안과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해야한다. 
     이때 안압이 20-21 이상일 때는 녹내장을 걱정해야 한다.(정상치는 10-21) 안과의사로부터 마땅한 치료를 받아야 함은 물론이다. 이 병에 대한 자연치료는 안과의사의 치료에 도움이 되지만 안과의사의 치료를 대신할 수는 없다.
  
     녹내장으로 인한 시력장애는 주변시야에 문제가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거점별로 나빠지기도 한다. 녹내장에는 열린 각도 녹내장(open angle glaucoma)과 닫힌 각도 녹내장(closed angle glaucoma)이 있다. 같은 녹내장이지만 두 가지의 다른 병의 시작과 진행을 보여준다.
     
     열린 각도 녹내장은 서서히 생기면서 두 눈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면서 비교적 젊은 나이인 35세 이전에도 발생하고 심지어는 어린이들에게도 발생한다. 거의 90%의 경우가 열린 각도 녹내장이다. 열린 각도 녹내장은 심한 근시안이거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온다.
     두통이 있고, 주변시야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섬광이 보이는 등을 호소하는데 특히 어두움에 적응하는데 문제를 보여준다. 그러나 열린 각도 녹내장은 증상이 나타나면서 시력을 잃게되는 기간이 짧은 것이 보통이다.
  
     닫힌 각도 녹내장은 대개가 한쪽 눈에 갑자기 찾아오게 된다. 심한 통증을 호소하면서 급격히 진행되면서 시력을 잃게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사라지기도 하지만 되찾아오게 되면서 횟수를 반복할 때마다 점점 시력을 잃게된다.
  
     녹내장은 몸에 가장 많은 단백질인 콜라겐의 대사에 문제가 발생함으로 생기게 된다. 콜라겐 대사의 문제로 가장 심각한 것은 스테로이드라고 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로 인해서 콜라겐이 약해지면서 안구 안의 액체가 제대로 흘러나가지 못함으로 안구의 압력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치료습성(therapeutic lifestyle) :

     이 병은 조기에 발견해야 치료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음으로 정기적인 안과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급성 녹내장은 응급조치를 받아야 하는 급한 사정의 병이다. 녹내장의 위험을 갖고있는 사람은 평소부터 이에 대한 주의를 기울인다.
 
* 안약을 쓸 때는 반드시 안과의사의 추천을 받은 후에 사용하도록 한다.
* 눈을 과로하지 말아야 한다. 너무나 장시간 TV를 본다든지, 컴퓨터 화면을 들여다보는 것은 문제가 있다.
*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안압이 올라간다는 증거가 있다. 특정한 음식에 알레르기 여부를 알아본다. 음식일지를 쓰면서 음식섭취에 따른 자세한 증상을 적어가다 보면, 특정한 음식 알레르기에 대하여 알게된다.
* 녹내장이 있는 사람에게는 커피가 안압을 올린다는 보고가 있다.
 
     음식생활
 
* 채식을 위주로 하며, 비타민-C와 향색(flavonoid)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하루에 5 번 이상 섭취한다.
* 등 푸른 바다생선 요리를 일주일에 두 번 먹는다.
* 커피, 술, 알코올 등을 피한다.
* 모든 장과류는 눈 건강에 좋다.
 
     영양소
 
* 비타민-C 2 천 밀리그램을 나누어서 하루에 여러 번에 걸쳐서 복용한다. 비타민-C는 콜라겐 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비타민-C는 녹내장 치료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 크로미움 200 마이크로 밀리그램 하루에 한 번 복용한다. 크로미움 결핍과 비타민-C 결핍이 녹내장 발생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보고가 있다.
* 징코 발로바 60 밀리그램 하루에 세 번 복용한다.
* 생선기름 1 그램 하루에 두 번 복용한다.
* 마그네시움 400 밀리그램 하루에 한 번 복용한다. 마그네시움이 안압을 낮춘다는 보고가 있다.
* 향색(bio-flavonoid) 1 그램 하루에 한 번 복용한다. 향색이 콜라겐 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특히 루틴(rutin, 감귤류 향색 중의 하나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캐로틴인 lutein과는 구별된다) 20 밀리그램 하루에 3 번 복용한다.
* 빌베리 80 밀리그램 하루에 세 번 복용한다. 빌베리는 눈 건강에 좋다.
 
     운동 및 스트레스
 
* 평지에서 가볍게 걷는다.
* 영상법으로 눈의 구조를 그리면서 안압이 떨어지는 것을 그린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