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자연치료 > 질병의 자연치료


질병의 자연치료

자 | 정맥류(varicose vein)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5-01-05 03:35 조회715회 댓글0건

본문

     정맥류는 피부근처에 있는 정맥이 약해지기 때문에 내면이 커지면서 정맥이 불거지는 병이다. 정맥류가 왜 발생하는지 정확한 기전에 대하여는 아직 정확하게는 모르고, 정맥 내면 벽이 약해지기 때문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유전적인 배경을 갖고있는 경우가 많다. 


     시간이 지나면서 정맥이 점점 약해지면서 탄력을 잃게된다. 결과적으로 정맥이 늘어나고 넓어지면서 일정한 공간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구불어지면서 엉킨 형태를 이루게 된다. 그러나 정맥의 구조에 변경이 오는 것 중에 가장 심각한 것은 정맥의 밸브가 벌어지면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는 점이다.

  
     혈액의 흐름이 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는데 어렵게 되면서, 한동안 한 곳에 앉아있거나 머물고 있게되면 정맥에 울혈이 생기고 통증을 느끼게 되면서 정맥이 불거져 나오게 된다. 이런 과정이 진행되어 피부 근처의 정맥으로부터 깊은 정맥으로 들어가는 통로에도 문제가 발생하면서, 근육이 수축할 때 혈액의 흐름이 깊은 정맥으로부터 얕은 정맥으로 역류가 가능하게 되면서 피부의 정맥이 더 늘어나고 더 두드러지게 된다.
  
     정맥류가 있으면 외관상으로도 문제가 되지만, 다리에 피로감을 갖게되면서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발목이나 아래 종아리에 이상감을 갖게도 되며, 집에 와서 양말을 벗게되면 발목이나 아래 종아리가 가려워지기도 한다. 가려운 부분을 긁게되면 피부에 자국을 남기게 될 때도 있다. 

     정맥류를 갖고있는 사람들 중 소수만 피부염이나 정맥염으로 발전하고 또는 출혈을 하게된다. 그러나 정맥류로 인한 피부염이 발생하게 되면 상당히 괴로운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주로 발목 안 쪽에 생기면서 약간의 상해만 입어도 피부궤양으로 발전하면서 좀처럼 치유가 되지 않게 된다.
     정맥류가 있는 근처의 정맥에 정맥염이 생기기도 한다. 정맥염이 통증을 유발시키기도 하지만 깊은 정맥에 오는 정맥염과는 달리 혈전이 형성되지 않아서 위험한 상태는 아니다.
  
     정맥류가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초기의 상태에서도, 완전하게 정맥류가 발생한 다음 생기는 증상과 비슷한 정도로 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런 상태에서도 초음파 검사나 X-선 검사를 통해서 숨어있는 정맥류를 찾아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초기의 정맥류 단계를 지나서 정맥류가 완전하게 형성된 다음에는 특별한 검사가 필요 없을 정도로 특이한 정맥류를 육안으로도 알 수 있게된다.
 
     치료습성(therapeutic lifestyle) : 

     정맥류는 한 번 생기면 없어지지 않는다. 수술로 정맥류를 없애기도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되돌아오게 된다. 따라서 정맥류에 대한 치료는 대증치료와 병발증을 예방하는 치료가 최선이라고 할 수 있다. 누운 자세로 발을 올려놓거나 앉아있을 때에도 발을 올려놓고 있으면 정맥류로 오는 통증을 많이 완화시킬 수 있으나 정맥류의 진행은 막을 수 없다. 임신 중에 나타나는 정맥류는 해산 후 몇 주가 지나면 없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 탄력양말(elastic stocking)을 신으면, 정맥류로부터 오는 통증과 부종을 많이 완화할 수 있다.
* 정맥류에 대한 수술요법, 주사요법 및 레이저 치료방법들이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방법들은 아니다.
*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한다.
* 너무 꼭 끼는 옷을 입지 않도록 한다. 혈액순환에 지장을 줄 수 있다.
* 긴 시간 동안 서있거나 앉아있는 자세를 피하도록 한다.
* 변비를 피하도록 한다. 변비로 인해 복강 압력이 올라가면서 정맥류가 악화될 가능성이 생긴다. 치질도 일종의 정맥류임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음식생활
 
* 변비를 예방할 수 있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들인 과일, 채소 및 전곡류를 주식으로 한다. 과일 및 채소를 하루에 5-9 번 섭취하고 전곡류 밥을 먹는다.
* 계절 과일과 바나나에 아마 씨 2 숟갈을 넣고 블렌더에 간 후, 무첨가 무지방 요구르트에 얹어서 먹으면 좋은 아침 한끼가 된다. 오메가-3, 섬유질, 우호적인 세균 및 식물성 화학물질들이 들어있어 몸 전체의 건강에 좋지만, 특히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게된다.
 
     영양소
 
* 종합 비타민/광물질 하루에 두 번 복용한다.
* 종합 B-비타민 50 밀리그램 하루에 두 번 복용한다.
* 비타민-C 500 밀리그램 하루에 2 번 복용한다.
* 비타민-D3 1000 IU 매일 복용한다.
* 생선 기름 1 그램 하루에 두 번 복용한다.
* 브로메레인 599 밀리그램 하루에 2-3 번 복용한다.
* 포도씨 추출물 150-300 밀리그램 하루에 한 번 복용한다.
 
     운동 및 스트레스
 
* 적당한 유산소 운동=걷기 운동은 혈액순환에 좋고 변비예방에도 좋다. 일주일에 최소한 500 MET 이상의 걷기 운동을 포함한 신체활동을 한다.
*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인한 활동부족은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