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건강클리닉
top
top
HOME > 건강 클리닉 > 염증클리닉
염증클리닉

염증클리닉

프로스타글랜딘(ProstaGlandin, PG)이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25 00:44 조회9,075회 댓글0건

본문

   상당히 생소한 말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염증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PG에 대한 최소한도의 이해와 언급은 있어야 하겠다.
 본시 PG는 양으로부터 발견되었고 이어서 인간의 전립선(prostate gland)에서 발견되었다. 프로스타글랜딘이라는 이름도 전립선으로부터 유래된 것이다. 전립선에서 발견된 바 있기 때문이다.
 
   이 물질은 지방산으로부터 만들어지게 된다.(prostanoic acid) 포화지방산 중 아라키도닉 산(Arachidonis Acid, AA)은 PG2를 만드는 원료가 되면 오메가-6 불포화 지방산은 PG1을 그리고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은 PG3를 만드는 원료로 쓰여지게 된다.
   포화지방산은 육류에 많이 들어있으며, 오메가-6은 각종 식물성 기름에 들어있고, 오메가-3은 생선기름이나 아마씨에 들어있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 오메가-6는 GLA(Gamma Linolenic Acid)라는 물질로 바뀌어야만 PG1으로 쓰여지게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아라키도닉 산으로 쓰여지게 된다는 점이다.
   또한 GLA도 일부는 DGLA(Dihomo Gamma Linolenic Acid)로 변하게 되는데 이 물질도 D-5-D(Delta-5-Desaturase)라는 효소의 도움을 받아 PGE2로 변하게 됨으로 식물성 기름만 통해서 좋은 PGE를 만들려는 길은 그렇게 좋은 방법은 아니다.
 
   또한 오메가-6은 우리 몸에 있는 효소들과 이 효소들이 제대로 작용하게 도와주는 촉매들이 있을 때에만 GLA로 변하게 된다. 따라서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기 보다는 GLA가 들어있는 달맞이 꽃(evening primrose) 기름이나 지치(borage) 기름을 복용해야 위의 목적에 맞게 된다.

   GLA인 달맞이 꽃이나 지치 기름을 아무리 복용하더라도 생선기름 속에 있는 EPA가 없거나 또한 인슐린이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D-5-D라는 효소가 작용하여 GLA로부터 변한 후 DGLA와 AA로 변하게 되어 PG2 쪽으로 빠지게 됨으로 염증을 더 일으키게 되는 함정이 될 수 있다.
   하여튼 여러 가지의 복잡한 PG들이 있지만 크게 나누어서 PG1, PG2, PG3 계통으로 나뉘어진다. 이때 PG2는 염증을 일으키는 성질을 갖고있는데 그 힘이 아주 강하여 염증을 억제하는 PG1과 PG3가 같이 힘을 합해야 PG2와 균형을 이룰 수 있게된다. PG2는 이를 억제할 수 있는 음식이나 영양제를 섭취할 때 또는 이에 대한 약을 복용함으로서 PG2로부터 발생하는 염증을 줄이게 된다.
   어떻게 보면, 많은 약들이 이 목적에 쓰여지고 있는 것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특히 아스피린을 비롯한 각종 항염제들은 PG2를 내려주는 약리작용을 갖고있음으로 이 목적으로 많이 쓰여지고 있다. PG1과 PG3을 올려주는 음식이나 영양제를 섭취함으로 같은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이때 PG2는 내려주면서 PG1과 PG3는 올려주는 음식생활이나 영양제 복용을 하면 좋은 건강생활을 하고있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 왜냐하면 현대인들의 생활습성 특히 음식생활은 전과는 달리 육식을 많이 하며 각종 식물성 기름을 많이 섭취하는 생활을 하기 때문에 PG2 쪽으로 기울어진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갈 사항이 있다. PG2는 무조건 몸에 나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혈압을 올리고 혈당을 올리면서 혈액의 섬유소를 올리는 PG2가 꼭 있어야 하는 경우도 있게된다. 힘든 일을 할 때나 몸에 상처가 나서 지혈이 되어야 할 경우에는 PG2가 절대로 있어야 한다.
   즉 PG2도 우리 몸의 정상적인 생리작용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물질이라는 점이다. 문제는 현대인들의 생활 특히 음식생활로 인하여 PG2가 너무 높게 책정되면서 PG1과 PG3는 너무 낮게 책정되기 쉬운 상태로 되는데 있다.
   따라서 이들 물질들 간의 균형을 맞추는 음식생활을 하면서 건강한 생활습성을 갖게되면 균형 된 몸의 생리작용을 기대할 수 있게된다. 중용을 지켜야 한다는 동양의 철학이 서양의학에서도 그대로 적용이 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프로스타글랜딘은 온 몸에 작용하지 않는 곳이 없다. 모든 기관, 조직 및 세포의 생리작용에 깊숙하게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PG들의 작용 수명은 극히 짧아서 불과 수초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PG들을 만드는 지방산들이 있는 한 계속해서 PG들이 만들어지게 된다. 그런데 우리의 세포는 그 세포막이 지방산들로 만들어져 있다. 따라서 PG를 만들어내는 원료인 지방산들이 없어질 가능성은 없게된다.
   따라서 평소에 세포막이 어떤 지방산으로 주로 만들어져 있는지에 따라서 이에 해당되는 생리작용이 더 강하게 나오게 된다.좋은 음식생활과 적당한 영양제 복용이 필요한 또 하나의 이유인 것이다.
   육식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피가 진하다고 할 수 있다. 각종 육식에 많이 있는 아라키도닉 산(AA)은 PG2를 만드는 원료로 쓰여지게 되면서 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게된다. PG2의 한 작용으로 혈액의 응고가 쉽게 된다.
   혈액의 응고가 쉽게 된다는 말은 심근 경색증이나 뇌졸중의 원인이 된다는 뜻이나 마찬가지이다. 
   PG2는 혈압도 올리고 혈당도 올리게 된다. 필요에 의해서 올라가는 혈압, 혈당 및 섬유소의 증가는 생명을 구하게 된다. 그러나 평소부터 항상 올라가 있는 PG2로 인해 원하지 않는 생리작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서 건강을 해치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육식을 줄여야 하는 이유를 알게되었다.
 
   다음은 PG들이 몸의 각 기관에 어떤 생리작용을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생식 기관 : 상당히 복잡하게 작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분만 때 PG2가 있어야 분만촉진 호르몬인 옥시토신이 제대로 작용하게 된다.

신장 기관
: 신장의 기능 중의 하나인 레닌을 조절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한다. 신장으로 가는 혈액순환을 늘리게 됨으로 이뇨작용이 일어나게 된다. PG2의 전구물질인 아라키도닉 산은 레닌을 올리는 작용을 하게된다.
   고혈압에 쓰이는 이뇨제는 혈액의 용적이 줄이게 됨으로 혈압이 떨어지게 되는데 혈액의 용적이 줄어들게 되면 PG2 및 레닌의 작용으로 안지오텐신 II 및 알데스테론의 작용이 늘어나게 됨으로 혈압을 올리게 됨으로 결과적으로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이론이 성립된다.

심장 기관 : 심장에 대한 PG들의 작용은 신장을 통한 혈압의 고저로 인한 간접적인 영향을 받게된다.

위장 기관 : 원칙적으로 PG들은 위장에 있는 근육에 작용하는 생리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갑상선 암 중에 특수한 경우에 PG들의 작용으로 심한 설사를 일으킬 수 있게된다. 또한 위액의 분비에 직접적인 작용을 하게된다.
   이론적으로는 PG를 위궤양에 쓸 수 있으나 PG들보다 더 좋은 위궤양 약들이 있음으로 PG들을 이용한 약들이 위궤양 치료에 쓰여지지 않고 있다.

호흡 기관 : 원칙적으로 PG1은 기관지의 평활근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비해 PG2나 루코트리엔-C 및 -D는 기관지의 평활근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갖고있다.
   폐에서 만들어지는 PG들은 심장에 대한 작용이 없고 폐에서만 작용하게 됨으로 앞으로 PG를 이용한 약들이 널리 쓰이게 될 가능성이 있다.

염증 : 염증이 있는 관절에는 별로 높지 않은 PG들이 있다. 이때 PG를 더 높여주면 항염작용을 하게된다. 특히 PG1과 PG3를 높여주게 되면 염증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게된다.
   생선기름에 들어있는 EPA 및 DHA는 PG3를 높여주는 반면에 지치기름이나 달맞이 꽃 기름은 PG1을 높여주면서 PG2의 작용을 완화시켜 줌으로 염증을 완화시켜주게 된다. 몸에 열이 나는 경우에도 PG들의 작용이 있음을 알게 된다.

면역 기능 : PG들이 면역기능에 작용하는 기전에 대하여는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부분들이 많이 있다. 따라서 PG를 면역기능과 연결시켜서 생각하기에는 아직 이른 감이 있다. 그러나 거대세포가 활성화될 때 PG가 생성됨을 볼 때 PG들은 면역기능에 어떤 식으로든지 참가하고 있음을 알게된다.

신진대사 기능 : PG들의 작용은 세포 안에서 작용하는 cAMP(세포 내의 호르몬들을 조정해주는)를 올려주거나 또는 내려주는 것을 조정한다. 또한 활동을 자극하는(tropic) 호르몬(LH, TSH, ACTH)들이 세포막에 있는 해당 호르몬의 수용기들에 작용하여 PG를 만들어 내는 효소(synthetase)늘 올려줌으로 PG의 활동을 증진시키게 된다.
    결과적으로 PG들은 뇌하수체, 활동자극 호르몬, 갑상선 등 말초의 각종 호르몬 기관들의 작용을 조절해줌으로 몸의 신진대사에 깊숙하게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조혈 기관 : PG1은 강력하게 혈소판의 응고를 막아주고 반대로 PG2는 혈소판의 응고를 촉진시켜준다. 이때 PG1은  cAMP를 올려줌으로 혈소판의 응고를 막는 대신에 PG2는 cAMP를 내려 줌으로 혈소판의 응고를 촉진하게 된다. 이때 혈소판에는 PG2가 내재적으로 있으면서 출혈을 하게되면 혈관벽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아라키도닉 산과 작용하게 됨으로 혈소판의 응고가 일어나게 된다.

칼시움과 뼈의 대사 : PG1 및 PG2 모두 뼈로부터 칼시움을 빼어내는 작용을 한다.
    어떤 충실성 종양(solid tumor)은 PG의 작용으로 혈중 칼시움이 높게되어 상당한 위험으로 끌고 갈 수 있다.  이때 인더메타신(indomethacin)을 쓰면 칼시움을 내릴 수 있게되는데 이는 바로 인더메타신이 PG를 내려주기 때문이다.

신경 기관 : PG1은 뇌 중추에 작용하여 안정 및 경련을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PG1이나 PG2는 모두 동공수축을 시켜준다. 이때 PG들의 작용을 유도하는 것은 빛이 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