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건강클리닉
top
top
HOME > 건강 클리닉 > 통증클리닉
통증클리닉

통증클리닉

만성 요통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25 00:49 조회2,545회 댓글0건

본문

   인간의 몸 중에서 가장 약한 부분이 있다면, 틀림없이 허리의 요추(腰椎=lumbar) 부분일 것이다. 직립으로 서서 걷는 유일의 동물이기에 허리의 요추 부분에 가장 많은 무게가 실리면서 앞뒤로, 또는 옆으로 움직이는 길목이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이 부분에 고장이 잘 생긴다. 이른 바 요통인 것이다. 

   아마도 전 인구의 25%는 일생 어느 기간 동안 허리의 통증으로 고생을 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없을 정도로 요통은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병인 것이다. 요통 치료에 들어가는 경비도 대단하려니와, 요통으로 인하여 일을 할 수 없어 생산활동에 오는 차질도 엄청날 것이다. 그러나 많은 요통 환자들이 현재 받고있는 각종 치료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요통 치료에 대하여 유럽에서 실시한 한 연구조사가 보여주는 내용은, 침 치료나 유사 침 치료가 정통적인 요통 치료에 비하여 월등한 효과를 낼 수 있음이 관찰되었다. 

   이 연구조사의 결과, 피부를 관통하지 않고, 침이라는 암시와 함께 침을 맞는 것과 비슷한 느낌을 갖게 하는 방법과 실지로 피부를 관통시키는 침 시술요법을 비교해 보았더니, 그 결과에 별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다고 한다.  이에 자연적으로 요통 치료에 있어서, 일반 의료시술에 비해서 침 시술이 더 월등한지, 또한 정상적인 침 시술과 피부를 관통하지 않는 유사 침 시술 사이에서 보이는 같은 효능을 어떻게 설명할 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게 된다. 

   요통에 대한 각종 치료방법에 대한 비교로, 유럽에서 실시한 연구조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May 11 2009)

배경 : 침은 대체 의학적인 면에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요통에 대한 침 시술에 있어서, 바늘의 위치선정과 피부를 관통시키는 지의 여부에 대하여 그 효과를 측정하기에 이르렀다.

조사방법 : 총 638 명의 증명된 요추 통증환자들을 모집한 후 이들을 무작위로 분류한 다음에, 이들에게 다음의 4 가지 치료법을 실시했다.

   개별적(individualized)인 침 시술, 정상적인 침 시술, 유사 침 시술 및 정상적인 의료시술을 포함한 것이다. 이들에게 7 주간에 걸쳐서 경험이 풍부한 침술사들에게 모두 10 번의 시술을 받게 했다.
   다음에는 8주 후, 26주 후 그리고 52 주 후에 활동가능여부(Roland-Morris Disability Questionnaire score, 0-23)와 함께 통증 수준(symptom bothersomeness, 0-10)에 대한 검사를 실시했다.

결과 : 요통에 대한 여러 가지의 치료가 끝난 8주만에 불구점수가 개별적, 정상적 그리고 유사 침 시술에서 각각 4.4, 4.5 그리고 4.4라는 숫자로 나타났고, 정상적인 의료시술을 받은 사람들은 2.1로 나왔다. 

   어떤 종류의 침 시술인 것과는 상관없이, 정상적인 의료시술을 받은 사람들에 비해서 침 시술이 요통 치료에 월등한 효능을 보여준 것이다.
   1년 후에는 비록 통증에서는 별 다른 차이를 보여주지 않았지만, 기능 면의 개선으로는 침 시술이 정상적인 의료시술에 비해서 월등하게 좋게 나왔다.

판정 : 침 시술이 만성 요통 치료에 효과적인 점은 확실했으나, 바늘의 위치선정, 그리고 피부를 관통시키는 여부와는 상관없이 만성 요통 치료에 월등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이로 인하여 침 시술의 소문난 작용체계에 의문을 제기하기에 이르렀다. 즉 침 시술의 효과가 위약효과인지에 대한 여부에 대하여는 확실한 것이 밝혀지지 않았다.

코멘트 : 정상적인 의료시술에 비하여 침 시술은, 개별적이거나 정상적인 방법이든, 또는 유사 침 시술 사이에 차이 없이, 월등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침 시술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많은 반면에 침 시술을 통한 부작용은 아주 드문 편이었다.(315 명 중 1 명)

   독일에서 실시한 한 연구조사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즉 정상적인 침 시술과 유사 침 시술(정상적인 경혈점이 아닌 피부 위에 바늘로 주는 자극) 사이에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에서 실시한 또 다른 연구조사 결과가 보여주는 것도 정상적인 침 시술이나 유사 침 시술 사이에 그 결과에서 별다른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다고 한다.

   영국에서 실시한 연구조사 결과도 침 시술을 통한 만성 요통의 효과가 정상적인 의료시술에 비해서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바늘로 반드시 피부를 관통시키지 않더라도 장기적인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효능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침 시술의 효능에 대한 설명으로, 

1) 표피의 침 경혈점에 대한 직접적인 자극은 통증과 기능에 증진이 오게되는 생리적인 과정을 자극시켜주게 되면서, 

2) 참가자들이 치료사에 대한 믿음과 기대는 물론 환자 자신의 열의를 통한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믿어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표피에 최소한으로 적절하게 사용되었거나 또는 유사한 침 시술은 아직도 논쟁의 여지가 있다. 실지로, 침 시술에 관하여 2천 년 전에 쓰여진 정통적인 교과서에도 무딘 바늘로 피부를 관통시키지 않음에 대한 기록이 있다.
   fMRI를 통하여 보게되면, 표면상이거나 심층 바늘 침 시술이나 같은 정도의 혈액 산소 수준-의존 반응(blood oxygen level-dependent response)을 보여준다. 

  또 다른 조사에 의하면, 피부에 가벼운 접촉만 하더라도 기계적자극수용기(mechanoreceptor)를 자극해서 감정적, 내분비적 반응을 초래시키게 된다.

  본 연구조사 결과가 의미하는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의사나 환자 모두에게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가 있는 치료법이, 전통적인 치료방법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을 때, 비록 정확한 기전에 대하여는 아직도 불투명한 면이 있지만, 침의 경혈점을 자극하는 방법을 추구하는 것도 한 방법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더 나아가, 장기간 약을 복용할 때 올 수 있는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면서 안전을 제고시킬 수 있다는 것은 중요한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