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건강클리닉
top
top
HOME > 건강 클리닉 > 통증클리닉
통증클리닉

통증클리닉

기울어진 몸의 균형을 어떻게 바로잡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25 00:48 조회2,610회 댓글0건

본문

   몸의 근육에 긴장이 오면 그쪽으로 몸이 기울어지면서 가능한 한 긴장된 근육에 도움을 주려는 무의식적인 자세를 취하게 된다. 따라서 근육 중에 쓰지 않게 되는 근육들이 생기게 되면서, 그 근육들이 약하게 된다. 

   의사들은 근육 이완제를 써서 긴장되어 있거나 수축되어 있는 근육을 이완시키려고 한다. 그러나 근육 이완제는 원칙적으로 신경안정제와 비슷함으로 졸리게 만들거나 정신집중을 방해하게 됨으로 일하는데 지장을 주게된다. 따라서 다른 방법으로 기울어진 몸의 균형을 바로잡아야 좋다.

1) 다음은 몸의 균형을 잡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이다.

1) 우선 걷기 운동이 좋다. 양쪽 팔을 휘두르면서 자연스럽게 걸으면 몸의 균형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2) 물 속에서 운동을 하면 중력이 감해짐으로 관절과 근육에 오는 통증이 많이 약해진다. 따라서 운동을 하더라도 별 지장이 없게된다. 가슴까지 오는 물에 들어가면 체중의 70%가 감해지기 때문이다.
3) 커다란 고무공에 앉아서 몸을 굴리는 운동을 하면 균형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가슴, 배 및 등 근육의 균형을 잡아주는데 좋다. 공 위에 앉아서 굴리는 운동을 하는 자체가 근육의 균형을 이루어지게 한다. 연구조사에 의하면 공 위에 앉아서 하는 운동이 심장순환계통에도 좋다고 한다.
4) 요가운동이 몸의 균형을 잡는데 좋다. 요가는 힌두교에서 비롯되었다. 그렇다고 요가 자체가 힌두교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다른 종교를 갖고있더라도 요가운동을 통한이점들을 얻을 수 있다고 믿어진다.
   미국에는 1960년대에 있었던 히피족들이 요가운동을 도입하면서 미국에 요가운동이 정착되기 시작되었다. 

   여러 종류의 요가운동이 있다. 그러나 요가운동의 종류를 막론하고 다음 몇 가지의 공통점들이 있다. 모든 요가운동은 자각, 호흡 및 집중으로 요약된다.

여기서 얻는 이점들로는 :

가)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으며,
나) 몸의 유연성이 늘어나며,
다) 근육에 힘이 붙으며,
라) 몸의 지구력이 생기며,
마) 좋은 자세를 갖게되는 점이다.

요가운동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가) 자각(awareness)을 가져야 한다. 사지가 몸통에 붙어있음을 의식하면서 머리에 의해서 사지와 몸통이 내 의지에 의해서 움직이고, 서고, 특정 자세를 유지하는 등 완전한 통제 아래에 들어갈 수 있음을 새롭게 의식하는 것이다. 평소에 우리가 얼마나 이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는가를 생각해보면 자각의 중요성을 새삼스럽게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서 통증이 있는 곳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질 수 있다.

나) 다음 단계는 좋은 태도를 갖고 요가운동에 임해야 한다. 질투, 시기, 미움, 선망, 의심, 판단 등 부정적인 태도는 없애고 하면 된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요가운동에 임해야 한다.

다) 요가운동은 뛰는 운동이 아니다. 항상 몸을 땅에 붙이고 있어야 한다. 내가 자연의 일부임을 의식한다.

라) 몸의 자세를 항상 바르게 유지한다. 뒤로 기대거나 앞으로 굽거나 하던 평소의 자세와 비교하면서 바른 자세가 얼마나 편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가를 집중적으로 느껴본다.

마)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도 있다. 한쪽 다리를 편다던가 하는 자세이다. 통증으로 도저히 곧바른 자세를 취할 수 없을 때에는 예외의 자세도 허용된다. 일부러 통증을 자초하면서 불편으로 인한 자각을 잊어서는 안 된다. 4) 항의 바른 자세와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여기서 우리는 요가운동의 융통성을 배울 수 있다.

바) 여기서 우리는 마음과 몸이 하나라는 사실을 새롭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마음과 몸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마음과 몸은 하나인 것이다. 하나의 예를 든다. 2차 대전 당시 수류탄으로 부상을 당한 사람을 찾아서 그의 양해를 얻은 후, 팔에서 약간의 근육을 떼어낸 후 이를 생리적 식염수에 담아 수 마일이 떨어진 곳에 갖다 놓았다. 

   방에 혼자 있는 본인이 모르게 수류탄의 굉음과 함께 화약냄새를 동시에 터뜨렸다. 이에 놀란 본인은 2차 대전 당시의 부상당하던 장면을 연상하면서 온몸의 근육을 떨게 되었다. 놀라운 사실은 수마일 떨어진 곳에 있던 살점도 동시에 떠는 현상을 관찰하게 된 것이다. 즉 마음은 온 몸에 골고루 퍼져있는 것이다.

사) 여기서 우리는 긴장된 마음과 함께 긴장된 근육을 풀어본다.

아) 다음에는 명상으로 들어간다. 명상이란 몸과 마음을 한가지 생각만으로 꽉 채우는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생각이란, 예를 들어서, 강, 물, 호수, 바다, 눈, 비 등 물과 관련된 것이나,  산, 들, 하늘 등 간단하면서 사람들의 생각을 복잡하게 만들지 않는 항목을 말한다.  이들 항목은 생각을 정리해주면서 몸과 마음을 하나로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여기서 인생, 사람, 학교, 직장, 가정, 돈, 명예 등은 생각을 더 복잡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항목들이기에 이를 피하는 것이 좋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