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건강클리닉
top
top
HOME > 건강 클리닉 > 금연클리닉
금연클리닉

금연클리닉

왜 담배끊기가 그토록 어려운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25 01:23 조회3,622회 댓글0건

본문

다음은 미국 암 사회(American Cancer Society)에서 추천하는 내용이다.

1) 왜 담배끊기가 그렇게 어려운가?

    마크 트웨인, 담배끊기는 쉽다. 나는 천 번이나 해냈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생각할 것이다. 담배끊기는 물론, 끊은 후 계속해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은 아주 어렵다. 왜 그럴까? 니코틴 때문이다.
 

1) 니코틴이란 : 담배 속에 포함되어있는 자연물질이다. 그렇다면, 니코틴이란 도대체 어떤 물질인가? 헤로인이나 코카인과 같이 중독성이 강한 물질이다. 니코틴은 신체적으로 또한 감정적으로 중독에 빠지게 만든다. 따라서 담배끊기를 성공적으로 하려면, 이 두 가지 면, 즉 신체적인 면과 감정적인 면을 동시에 고려하면서 이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성공적인 담배끊기로 이어가기는 어려울 것이다.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니코틴이 폐 깊숙이 들어가게 된 다음에 혈액에 흡수된 후에 온 몸으로 퍼지게 된다. 일단 온 몸으로 퍼지게 된 니코틴은 여러 기관에 깊숙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심장혈관계통, 내분비 계통, 신진대사 및 뇌 등이 포함된다. 니코틴은 모유에서도 발견되고 심지어는 담배를 피우는 여자의 자궁경부의 점액으로부터도 발견된다. 

    임신한 여자가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니코틴은 태반을 통해서 자유롭게 태아로 전달되며, 양수에서도 발견되며, 신생아의 탯줄 혈액으로부터도 검출된다.

   여러 가지의 요소에 의하여, 니코틴이나 니코틴 부산물이 얼마나 우리 몸에 들어 온 후 없어지게 되는지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 니코틴이 우리 몸에 들어 온 후 3-4일은 지나야 몸으로부터 없어지게 된다.

가) 왜 니코틴에 중독이 되나? : 뇌와 신경 사이의 전도를 방해함으로,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니코틴 때문에 기분이 좋아진다. 대부분의 경우에 담배를 점점 더 많이 피우게 되는 이유인 것이다. 담배를 피우면서 뇌로 전달되는 니코틴의 속도는 혈관을 통해서 약을 주사하는 것보다 더 빠르다. 즉 담배를 피우면 거의 즉각적으로 니코틴이 뇌로 전달되면서 니코틴으로 인한 중독현상을 지속시키게 되는 것이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한 동안 지나게 되면 니코틴에 내성이 생기게 된다. 내성이 생기면, 점점 더 많은 양의 니코틴을 공급해주게 된다. 사람의 몸 속에 일정량 이상의 니코틴이 항상 있어야 하기 때문에 거의 무의식적으로 담배를 피워 물게 되는 것이다. 심한 사람은 자다가도 일어나서 담배를 피워야 한다.

나) 니코틴 금단현상 때문에 담배 중독자가 되는 것이다 : 담배를 덜 피운다고 결심하고, 담배 피우는 속도를 줄이게 되면, 몸 속의 니코틴 수준이 떨어지게 되면서 금단현상을 초래하게된다. 

   금단현상은 신체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 두 가지가 있다. 따라서 담배끊기를 원한다면, 이 두 가지의 금단현상, 즉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면의 금단현상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성공할 확률이 많이 떨어지게 된다. 담배끊기에 대한 금단현상은, 오랜 세월 동안 담배를 피우던 사람에게는 물론이고, 심지어는 수주간의 흡연자로부터도 나오게 된다.
   금단현상은 마지막 담배를 피운 지 수 시간 후로부터 시작하여 니코틴이 몸에서 없어지는데 걸리는 시간인 2-3일 동안 최고조에 달하게 된다. 그 이후로 수주에 걸쳐서 금단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어느 시점이 지난 후부터는 금단현상이 점점 약해지게 된다.

    다음은 전형적인 금단현상 증상들이다.

* 어지럽다(담배끊기 후 1-2일 사이)

* 우울증

* 좌절감, 초조함 그리고 화가 남

* 불안감

* 좌불안석

* 정신집중 장애

* 들떠있게 되고, 심심한 감이 생기게 됨

* 두통

* 피로감

* 식욕증진

* 체중증가

* 변비 및 가스가 참

* 기침, 입이 마름, 목이 아픔, 코가 나옴

* 가슴이 답답함

* 불면증(잠들기 힘들거나, 잠자다 자주 깨거나, 심지어는 악몽까지 꾸게 됨)

    이런 여러 가지의 금단현상으로 나타나는 증상 때문에 다시 담배를 피우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게 있게된다. 없어진 니코틴으로 인했기 때문에, 이를 올려주는 방법으로 다시 담배를 피우게 되는 것이다.
 

2) 왜 담배를 끊어야 하나?

   건강 때문이다. 이는 심각한 문제이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담배를 피우게 되면, 약 절반에 걸친 사람들이 담배와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하게 된다.

   다음과 같은 질병들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가) 암 : 담배가 폐암의 원인이 된다는 것은 거의 누구나 다 알고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다른 많은 암들도 담배로부터 연유된다는 사실을 알고있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 구강, 후두(laryngeal), 인두(pharyngeal), 식도, 위, 방광, 콩팥, 췌장, 자궁경부 및 특정한 백혈병 등이다.

나) 폐 질환 : 폐렴은 물론 기흉 및 만성 기관지염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게 잘 오는 질병들이다. 폐는 호흡과 관련된 기관임으로 폐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우선 호흡곤란부터 오게 되면서 생명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이고, 호흡이 순조롭지 않으면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 

    기흉이나 만성 기관지염은 40대 사람들에게도 오지만, 대부분은 노인 나이가 되면서 이런 만성 폐 질환에 시달리게 된다. 다른 기관과는 달리 폐는 일단 망가지면, 다시 회복하기 어려운 기관이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진정으로 목숨을 걸어놓은 바나 마찬가지이다.

다) 심근 경색증, 뇌졸중 및 혈관질환 :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심근경색증으로 사망하게 될 확률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에 비하여 두 배가 넘는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말초혈액순환계통이 좁아지면서 사지는 물론이고 온 몸의 동맥이 좁아지게 되면서 뇌졸중을 비롯하여 각종 질병을 유발하게 된다. 마찬가지 이유로 담배를 피우는 남자들은 발기부전으로 이어지기 쉬워진다.

라) 눈 및 피부에 오는 변화 :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게는 망막질환이 잘 오게 되면서, 눈이 멀게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피부에 오는 주름도 빨리 오게되고, 입 냄새와 치아 및 치주염에 대한 걱정을 해야한다. 그 뿐 아니라 옷이나 머리카락에서도 냄새가 나고, 손톱이 노랗게 변하게 된다.
  
마) 여자와 아기들에게 오는 위험 : 35세가 넘은 여자들이 피임약을 복용하면서 담배까지 피우게 되면, 심근경색증, 뇌졸중 및 하지정맥 혈전증이 더 많이 오게된다.

   또한 담배를 피우는 여자들은 자연유산 할 가능성도 올라가게 되며 낮은 체중의 신생아를 분만하게 된다. 또한 이 아이들이 자라면서 학습장애 및 신체적인 결함을 갖게 될 수도 있다.

바) 짧아지는 수명 : 미국의 전염병 통제국(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서 1990년대에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후 내린 결론은 담배를 피우는 남자는 평균수명에서 13.2년이 짧아지고, 여자는 14.5년이 짧아진다고 추정한 바 있다. 담배를 피우면, 수명만 짧아지는 것이 아니고, 숨이 가빠오면서 하는 일에 지장을 주게될 뿐 아니라 삶의 즐거움을 맛보기 어려운 노후의 인생을 맞이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3) 지금 당장 담배를 끊는다면? :

    당신의 나이가 몇 살이든지, 아니면, 얼마나 오랜 세월 동안 담배를 피웠다든지, 담배끊기를 한다면, 당장 그 효과가 나오기 시작한다.
    나이 50 이전에 담배끊기를 한 사람은 다음 15년 동안에 사망할 확률이 계속해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 비하여 절반으로 줄어들게 된다. 성공적으로 담배끊기를 한 사람은 본인이 느낄 정도로 좋아진 건강과 함께 감기나 인푸루엔자에 걸리는 율이 확실하게 떨어지게 되는 것을 느끼게 되면서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을 체험하게 된다.

    다음은 시간별로 본 담배끊기의 효과이다.

 담배끊기 20분 후 : 심장 박동수와 혈압이 떨어진다.

담배끊기 12 시간 후 : 혈액 속의 일산화 탄소 수준이 정상으로 내려온다.

담배끊기 2주부터 3달까지 : 혈액순환과 폐 기능의 개선이 오게된다.

담배끊기 1달부터 9달 사이 : 기침과 숨가쁜 것이 내려가며, 기관지의 섬모(cilia)가 제 기능을 되찾게 되면서 가래를 잘 처리하게 되면서 폐의 감염을 막아주게 된다.

담배끊기 1년 후 :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 비하여 관상동맥 질환에 대항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된다.

담배끊기 5년 후 :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과 대등하게 된다.

담배끊기 10년 후 : 담배를 계속해서 피우는 사람에 비하여 폐암에 걸릴 확률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되며, 구강, 인후, 식도, 방광, 자궁경부, 췌장 등에 올 수 있는 암도 같이 줄어들게 된다.

담배끊기 15년 후 : 심근경색증에 걸릴 확률이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과 같아진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담배끊기를 하게되면서 즉시 얻는 이점들로,

* 입냄새가 덜 나고

* 치아가 깨끗해지고

* 옷이나 머리카락으로부터 나쁜 냄새가 없어지고

* 음식 맛을 알게되고

* 냄새 감각이 돌아오게 되고

* 일상생활로부터 오는 숨이 가빠지는 것이 좋아지며(예를 든다면, 층계를 올라갈 때와 같은)

  
4) 사회적인 대접

   전에도 그랬지만, 이제는 담배를 피운다면, 사회적으로 고립되기 좋은 위치에 들어가게 된다.
 거의 대부분의 직장은 이제 금연지역으로 되었고, 공공 실내장소는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공공 야외 장소도 금연구역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중이다. 

   직장에서 담배끊기를 권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건강하지 않을 뿐 아니라 병으로 직장을 쉬게되는 날자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담배를 피우는 직원들에게 들어가는 의료비나 보험료가 비싸지게 되고, 여기에 실내에서 담배를 피우게 되면, 빌딩 안의 담배 냄새를 지워버려야 하는 등 빌딩 유지비가 늘어나게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담배로 인한 화재의 위험까지 생각한다면,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별도의 대접을 받게된다는 것은 하나도 이상할 것이 없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을 초대할 때 꺼리게 되는 이유는, 혹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본인의 차 속에서나 집에 와서도 담배를 피울까 걱정되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실질적인 걱정인 담배를 피우는 미혼자들은 데이트를 찾는데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가능하게 된다. 즉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끼리 만나야 하는 부담을 갖게되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이등 시민의 위치로 전락하게 되는 것이다.

 

이차 흡연 : 여기에 이차 흡연까지 걱정해야 함으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 대한 차별대우가 점점 노골적으로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본인에게만 건강상의 불이익을 초래하게 될 뿐 아니라,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담배로부터 올 수 있는 이차적인 불이익을 주게된다. 

   과학적인 조사에 의하면, 이차흡연으로 인한 폐암 발생은 물론 다른 질병에 대한 발병 위험율이 올라가게 된다는 것이다.
   담배를 피우는 어머니의 아기는 기관지 천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올라가게 된다.
   특히 임신 중에 담배를 피운 어머니로부터는 기관지 천식 가능성이 더 올라가게 된다. 담배를 피우는 집안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들에 비하여 낮은 체중, 잦은 귀 감염, 감기, 기관지염 및 다른 폐 질환, 눈 질환, 두통, 어지럼증 및 구토증을 더 자주 갖게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