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건강클리닉
top
top
HOME > 건강 클리닉 > 금연클리닉
금연클리닉

금연클리닉

특별 장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25 01:24 조회2,459회 댓글0건

본문

    많은 사람들 특히 여자들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체중증가에 아주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또한 담배 피우기로 스트레스 해결에 도움을 받은 사람들은 담배끊기 후에 어떤 스트레스 해결책을 마련할 것인지에 대한 걱정이 앞서게 될 것이다. 그리고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어떻게 해야 담배끊기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대책마련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될 것이다.
   담배 없는 세상에서 살아가야 하는 적막감과 함께 친한 친구를 잃은 것 같은 상실감을 맛보게 될 가능성도 있을 것이다.

1) 체중 증가에 대한 걱정 : 담배끊기에 성공하면 대부분의 경우에 어느 정도의 체중이 늘어나게 된다. 그러나 체중 증가에 대한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더라도, 늘어나는 체중은 대략 4.5 킬로(10 파운드) 이하인 것이 보통이다. 
   남자에 비하여 여자가 약간 더 많은 체중 증가를 경험하게 된다. 담배끊기를 한 다음에 전과 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약간의 체중 증가가 있는 것이 보통이다. 과학적인 관찰에 의하면, 니코틴 대체 요법이나 뷰프로피언 치료를 받게될 때, 체중 증가가 완만하게는 되지만, 체중증가를 막을 수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체중 증가 때문에 담배끊기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어떤 경우에 더 높은 위험이 오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지 않기 때문이다. 약간의 체중 증가로부터 올 수 있는 건강상의 문제에 비하여 담배 피우기를 통하여 오는 위험이 훨씬 더 크다.
   담배끊기를 먼저 성공한 다음에 체중에 대한 대책을 세우더라도 늦지 않다. 담배끊기는 건강을 위한 것이지 체중에 대한 고려는 아닌 것이다.

   담배끊기를 하면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물을 많이 마시면서, 양질의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하면서 신체활동을 늘려가게 되면 건강을 향한 건전한 생활이 될 것이다. 체중문제는 그 다음에 걱정하더라도 늦지 않을 뿐 아니라, 약간의 체중 증가로는 건강상에 커다란 문제를 야기하지 않는다.

  
2) 걸어야 한다 : 걷기 운동은 모든 신체활동 중에서 가장 기본적일 뿐 아니라, 담배끊기에도 도움을 준다. 

   걷기 운동을 할 때 얻게되는 이점들은 다음과 같다.

*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 칼로리를 쓰게되면서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 담배에 대한 생각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어 준다.

   걷기 운동에는 특별한 기구가 필요하지 않다. 좋은 운동화 한 켤레만 있으면 된다. 거의 어떤 장소에서, 아무 때라도 걸을 수 있고, 누구의 허락도 필요 없다. 걷는 운동은 경제적이고 가장 기본적인 운동이다.

* 집 주위나 동네, 공원이나 샤핑 몰 안에서 걸을 수 있다.

* 버스나 지하철을 한 정거장 전에 내린 다음 걸어서 직장이나 집으로 향한다.

* 같이 걸을 수 있는 친구를 찾으면 도움이 된다.

* 엘레베타 대신에 층계를 이용한다.

* 개와 같이 걸어도 좋다.

    이런 식으로 하루에 30분 씩, 일주일에 모두 150분 정도 걸을 수 있다면, 담배끊기에도 도움이 되지만, 건강유지에도 큰 도움이 된다.


3) 스트레스에 대한 해결책 : 스트레스 때문에 다시 담배를 피우기 시작했다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나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이나, 살아있는 동안에는 매일 마주치는, 일종의 생존에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차이점이 있다면,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니코틴이나 담배 피우는 생활습성을 스트레스 해결에 도입한 것이다. 담배끊기를 성공적으로 한 다음에는 새로운 방식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면 된다. 이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모든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길이기도 하다. 아주 새로운 방식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것이 아니고, 평범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것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상대하는 능력이 늘어나게 된다.

    다음 몇 가지의 스트레스 감소 방법들이 있다.

가) 우선 걸어야 한다 :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걷기 운동은 담배끊기에도 도움이 되지만, 스트레스를 푸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여러 가지의 명상법들 중에서 걷으면서 하는 명상법도 있다. 친구와 같이 걷더라도 대화를 나누지 말고, 발걸음에 온갖 집중을 하면서 생각을 그 한 곳으로만 모아가게 되면 걷는 명상법이 될 것이다. 발걸음을 세면서 걸어도 된다. 다른 모든 잡념을 발걸음 세는 것에 집중하면, 무엇 때문에 걱정하고 있었는지 잊게되고, 스트레스가 많이 감해지게 될 것이다. 특히 걸을 때 복식호흡을 할 수 있으면, 걷는 명상법의 효과를 많이 얻게 될 것이다.

나) 복식 호흡법 : 갖난 아이들은 복식 호흡을 한다. 그러나 자라나면서 복식호흡은 점점 잊어가게 되면서 가슴 호흡을 하게된다. 성인이 된 다음에도 눕게 되면, 복식호흡으로 바뀌게 된다. 갖난 아이나 잠 자는 사람들을 잘 관찰해보면, 복식호흡으로 숨을 쉬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복식 호흡은 가로막(횡경막)을 쓰면서 숨을 들여 마실 때 배가 불룩하게 올라오게 되는 호흡법이다.

   복식호흡을 하면 폐 전체를 통해서 산소를 들여 마시게 됨으로 폐 이용율이 높아지는 가장 경제적인 호흡방식이다.
   반대로 가슴으로만 호흡을 할 때에는 폐의 일부만 쓰게 되는 비경제적인 호흡법이 될 뿐 아니라 정신이 흐트러지게 되면서 정신집중을 방해하게 된다. 불안한 사람들은 잦은 가슴호흡을 하게됨으로 점점 더 불안해지게 된다. 반면에 복식호흡을 하게되면, 그 반대로 효율적인 호흡과 함께 정신을 한 곳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된다.

    모든 명상법은 복식 호흡법으로부터 시작한다. 방바닥에 앉아도 되고, 의자에 앉아서 허리를 반듯하게 한 후, 배꼽으로부터 주먹 하나 거리인 단전을 중심으로 복식호흡을 하게 된다. 다음에는 하나의 제목(화두=話頭=mantra)을 정해서 그 제목에 모든 것을 집중하면서 정신을 하나로 모아가게 된다.
    여러 가지의 명상법들이 있으나, 복식호흡을 하면서 화두를 정한 다음 한 곳에 정신집중을 하게 되는 것이 공통점이다.

  
4) 건강 검진 : 담배끊기에 성공한 다음에는 어떻게 건강을 잘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건강유지에 큰 부담이 되어왔던 담배 피우기를 청산한 다음에는 건강한 쪽으로 생활습성을 키워가야 할 것이다. 담배끊기 이전에 발생했을지도 모르는 좋지 않은 병들에 대하여 조기발견 목적으로 의사의 건강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게된다. 예를 든다면, 구강검사를 통하여 혹시 있을지도 모를 구강 백반증(oral leukoplakia)을 조기에 발견하여 구강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아야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담배를 피우면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폐암일 것이다.

   다음의 몇 가지 증상에 조심하면서 의사의 검진을 받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아래에 나오는 증상들은 하나같이 폐나 기관지에 올 수 있는 어떤 질병이라도 다 초래할 수 있다. 그 중에는 폐암도 포함된다.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담배를 피우게 되면, 폐암만 걱정된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수많은 암들이 담배 피우기로부터 오게됨에 유의해야 한다.

* 기침의 변화

* 새롭게 발전하게 된 기침

* 피가 섞인 가래

* 목이 쉬게 되는 경우

* 숨쉬는데 지장이 있는 경우

* 숨쉴 때 쌕쌕하는 소리

* 두통

* 흉통

* 식욕 부진

* 원인 모를 체중감소

* 전반적인 피로감

* 잦은 기관지염이나 폐염

   여기까지는 미국 암 사회(American Cancer Society)에서 추천하는 내용이었고, 다음부터는 저명한 의학잡지의 내용이다. (The American Journal of Medicine, April 2008)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