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건강클리닉
top
top
HOME > 건강 클리닉 > 금연클리닉
금연클리닉

금연클리닉

담배끊기에 필요한 약물치료 이외의 치료법과 이들의 효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25 01:24 조회4,678회 댓글0건

본문

    많은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이 담배 피우기를 시작하는 반면에, 오래 동안 담배를 피우던 사람들은, 한결같이 담배끊기가 그렇게 어려운 줄 알았다면, 담배 피우기를 시작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한다. 담배끊기는 그만큼 어렵다.

   담배를 피우면서 얻게되는 여러 가지 만성질환들은 애초부터 담배를 피우지 않았더라면, 발생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즉 담배는 거의 모든 질병위험 요소들 중 가장 위험할 뿐 아니라, 담배 피우는 습관을 바꿀 수 있다면, 건강유지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담배끊는데 좋은 방법이 있다면, 건강 증진에 큰 영향을 주게될 것이다.

   담배끊기에 가장 효과가 있는 방법으로, 현재로서는,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를 동시에 받는 종합적인 치료밖에는 없다. 약물치료는 다른 장에서 언급이 될 터이고, 비약물치료에 대한 설명이 있게 될 것이다. 실제로 담배를 끊는데 효과가 있는 약물들이 나오기 전에서 전적으로 비약물치료에 의한 방법밖에는 없었다.

1) 담배끊기에 사용되는 약물치료 이외의 원칙 :

    우선 담배를 피운다는 것은 만성질병이라는 인식과 자세와 함께 다른 만성질환 치료에서와 같이 꾸준하고 지속적인 치료에 임해야 한다. 만성질환에 대한 치료를 게으르게 하면, 해당 질환이 재발되듯이, 담배끊기에 대한 치료도 지속적으로 임해야 한다는 각오가 필요하게 된다. 이는 환자 자신은 물론 이를 도와주는 의사들에게도 마찬가지로 해당된다. 대부분의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과거에 몇 번에 걸친 금연노력을 기울인 적이 있다.

  다음에는 환자 자신이 어떤 마음을 먹고, 담배를 끊어야 하는지에 대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담배를 그만 피워야 하겠다는 결심이 우선되어야 한다. 즉 담배끊기에는 동기가 필요한 것이다. 이런 전제가 있어야만 담배끊기를 시작할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지속적이고, 끈기 있는 접근을 통하면서 금연전쟁으로부터 이길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게 될 것이다.

   담배끊기는 보건학적인 시야와 함께, 개인에 미치는 건강상에 어떤 부담이 올 것이며, 여기에 어떤 질병 발생위험을 안고있는지에 대하여 시야를 같이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사회 공동으로 접근하는 방식인 공공장소 금연, 담배값 올리기, 이차 흡연 방지책 마련 등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적인 접근으로는 전화를 통한 계속적인 격려와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강구해주며, 담배끊기에 따른 상벌을 스스로 마련해서 이를 실천하는 방법 등이 있다. 여기에 쓰여있는 것이 전부는 아닐 것이다. 각자가 개성에 맞는 창의적인 방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비약물치료에는 자활 프로그램(self help program), 전화상담, 개인 및 단체 인식-행동 치료, 의사참여 치료 및 운동요법 등이 있다. 이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가) 자활 프로그램 : 인쇄물이나 인터넷을 통한 여러 가지의 자료를 이용하여 스스로 동기를 만들어가면서 자가발전식으로 담배끊기를 원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담배 피우기를 포기하려는 마음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 방법을 택하는 사람들은 남의 도움이 없이 시도하는 것임으로 그 경비가 싸고 또한 다른 사람의 간섭을 받지 않기 때문에 좋은 점도 있다. 

   또한 지침서에 있는 여러 가지의 충고나 프로그램을 본인에게 적합한 내용으로 바꾸어가면서 실시하기 때문에 신축성 있게 아무도 모르게 진행할 수 있게된다.

   11 개의 자활 프로그램에 대한 메타-분석에 의한 결론은, 자활 프로그램으로부터 큰 결과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Odd Ratio(OR), 1.24 : 95% Confidence Interval(CI), 1.07 to 1.45) 그러나 자활 프로그램에 개인 대 개인 카운슬링이나 니코틴 교체 치료(Nicotine Replacement therapy=NRT)를 더 했을 때 더 이상의 큰 효과는 볼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자활 프로그램에 약간의 변경을 가하여, 각자의 취향과 성격에 맞추어서 실시하게 되면 좀 더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나) 전화 상담 : 요즈음 전화상담이 상당히 인기를 끌고 있다. 담배끊기를 원하는 사람이 상담자에게 적극적으로 전화를 걸어서 상담하는 방법(반응식=reactive)과, 상담자가 담배끊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전화를 먼저 걸어서 상담(선행적=proactive)을 받는 두 가지 길이 있다

   상담 내용은 어떤 형식에 맞추어서 진행할 수도 있지만, 그때 그때의 형편에 맞게 진행시키기도 한다. 한 번의 상담시간은 5-20분 정도이다.

   전화 상담에 관한 27개의 연구조사에 대한 메타-분석에 의하면, 반응식 상담이나 선행적 상담이나 모두 상당한 수준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한다.(OR, 1.56 : 95% CI, 1.39 to 1.77) 그러나 전화 상담에 개인 대 개인 상담이나 니코틴 교체 치료를 더했을 때의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이때 전화 상담 회수에 따라서 담배를 끊는데 상당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1-2회에 비하여 3회 이상의 전화 상담을 할 때 더 큰 효과를 보게된다. 전화 상담 지속기간은 6 개월 이상으로 한 연구조사였다.
    약물치료를 할 때 전화상담을 더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고, 장기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다) 인식-행동 치료 : 인식 치료는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때 이를 억제하는 방법과 함께 담배를 피우지 못할 때 생기는 부정적인 기분을 억제하는 방법을 배우는 기술이고, 행동 치료는 담배를 피우고 싶게되는 환경이나 입장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가르쳐주는 치료 방법이다. 

 여기에, 왜 담배를 끊어야 하는지에 대한 동기부여가 중요한 대목으로 등장하게 된다. 

    개인적인 치료방법과 집단적인 치료방법이 있다. 미 건강보건성에서 연구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인식-행동치료에 쓰는 시간과 함께 인식-행동 치료의 강도에 따라서 담배를 끊게되는 경우 사이에는 강력한 긍정적인 관계를 보여주었다고 한다.

라) 개인 카운슬링 : 개인 카운슬링에는 수많은 변형(variation)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7천 명 이상이 참가한, 21 개의 연구조사에 대한 메타-분석에 의하면, 개인 카운슬링이 담배끊기에 상당한 효력을 발휘한다고 한다.(OR, 1.56 : 95% CI, 1.32 to 1.84)

마) 단체 카운슬링 : 단체 카운슬링에도 개인 카운슬링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의 변형이 있을 수 있다. 단체 카운슬링에 관한 제목으로 실시한 55개의 연구조사의 메타-분석에 의하면, 6개월 이상에 걸친 결과를 보면 상당히 효과적인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아무런 도움이 없는 경우와 비교해 보았을 때의 결과(OR, 2.17 : 95% CI 1.37 to 3.45)가 나왔고, 자활 프로그램과 비교해 본 결과(OR, 2.04 ; 95% CI, 1.60 to 2.60)의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단체 카운슬링과 개인 카운슬링 사이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바) 의사 참여 치료 : 경우에 따라서 의사가 치료에 참여하면 담배끊기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 환자가 의사를 방문할 때 담배끊기에 대한 대화를 하는 것만으로도 환자에게 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특별히, 운동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담배끊기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의 카운슬링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것 자체가 환자에게는 새로운 자극이 될 수도 있다. 의사 뿐 아니라 간호사, 약사와 같은 의료전문인들이 참여하는 담배끊기 운동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게는 다른 차원의 동기를 부여하게 된다.
   이 제목에 대한 메타-분석에 의하면, 의료 전문인들이 참여하는 담배끊기 프로그램은 다른 프로그램에 비하여 더 높은 성공률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족의나 담당의사가 참여할 때 가장 큰 효과를 얻게된다는 보고가 있다.

사) 운동 프로그램 : 어떤 담배끊기 프로그램이라도 운동 프로그램을 더하게 될 때 더 큰 성공률을 볼 수 있게된다. 이는 여러 연구조사 결과를 통하여 얻은 결론이기도 하다. 운동 프로그램이 더해진 담배끊기 프로그램은 운동 프로그램이 없는 것에 비하여 담배를 끊는 기간이 더 길어진다는 또 하나의 이점이 있다.

   운동은 담배끊기에만 도움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반 건강 증진이나, 특정한 만성 질병에 대하여도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는 사실은 잘 정리된 과학으로 정착하고 있다. 운동을 제외한 다른 어떤 건강계획이나 질병회복 프로그램은 제대로 그 효과를 내지 못하게 되는 반면에, 운동 프로그램이 더해질 때에는 본래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될 성공률이 높아지게 된다.

   다른 일을 하고 난 다음에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고, 운동을 하고 난 다음에 다른 일을 한다는 생활계획을 실천할 때에 진정한 건강이 찾아오게 되는 것이다.

   담배끊기가 최종 목표는 아닐 것이다. 담배를 끊는다는 것은 건강을 되찾고, 더 나아가 만성 질병에 걸리지 않겠다는 희망이 있기에 담배끊기를 시도하게 된다. 담배끊기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건강전반에도 좋게 작용하는 운동계획에 대한 새로운 각오와 함께 접근하는 태도가 있어야 할 것이다.

  
2) 공중보건학적인 관점에서의 담배끊기 :

    담배끊기 운동이 효과적으로 전파되기 위해서는 개인차원의 접근도 있어야 하겠지만, 일터, 가정, 언론들의 참여 및 금연구역 선포를 포함한 사회전반의 참여가 있어야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이차 흡연에 대한 예방차원에서 담배끊기를 생각한다면,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만의 참여는 이차흡연을 막을 길이 없음으로 사회전체가 참여하는 담배끊기 운동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가) 사회차원에서의 담배끊기 운동 : 담배끊기 운동을 한 사회 전체가 참여하게 되면, 그 효과가 확실하게 높게 나타나게 된다.
   앞에 언급한 자활 프로그램, 전화상담, 인식-행동 치료, 개인 카운슬링, 단체 카운슬링, 의사 참여 치료 및 운동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금연 구역 확대, 학교 및 공공 장소에서 담배 자동판매기 설치 금지 및 담배끊기 경연대회까지 열어서 담배끊기를 도와줄 수 있다면, 담배끊기 운동은 다른 차원의 성공률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나) 직장에서의 담배끊기 운동 : 같이 일하는 동료들끼리 담배끊기 운동을 합동으로 펼치면서 앞에 언급한 여러 가지의 프로그램을 도입했을 때 담배끊기의 성공률이 올라가게 된다.

다) 언론이 참여한 담배끊기 운동 : 언론들이 참여하는 담배끊기 운동은 이제 그 힘을 실어가고 있다. 언론 자체로 담배끊기 캠페인을 이끌어 가기도 하지만, 사회단체들이 마련한 기금으로 언론을 통한 광고를 통한 효과도 크다. 담배끊기 소책자 발행, 담배끊기 포스터 경연대회 및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 등 언론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특수성을 살릴 때, 담배끊기의 효과는 더 커지게 된다.

    1989년, 그리고 1994-1995년 사이에 미국 뉴욕에서 15만 8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본 결과는, 언론을 통한 적극적인 담배끊기 캠페인의 효과는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을 27.9%로부터 17.6%로 줄여준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또 다른 조사는 텍사스에서 있었던 언론 캠페인이었는데, 622명의 매일 담배를 피우던 사람들의 2%가 영구적으로 담배끊기를 단행했으며, 5.2%는 담배 피우는 회수가 줄어들었다고 보고한 바 있다. 이 조사는 TV, 래디오, 신문 및 빌보드를 통한 담배끊기 캠페인이었다.

라) 공공 정책 : 가장 중요하고 또한 효과적인 담배끊기는 금연을 선포하는 것이다. 2005년 이태리 정부는 실내이지만 공공건물에서는 담배를 못 피우는 정책을 실시한 바 있다. 그 결과 담배판매에서 8.9%의 감소가 있었고, 담배끊기를 단행한 사람은 2.3%에 이르렀다.

    2,642명에 달하는 사람들에게 실시한 한 조사에서는, 일터에서의 금연 캠페인과 함께 최면요법을 동반한 금연 치료를 통하면서 12달 동안 금연한 사람들이 15%가 늘어났다. 다른 조사에 의하면, 일터 금연과 개인 금연치료를 받는 사람은 개인 혼자서 금연 치료를 받는 경우와 비교해 볼 때 52.4 대 43.0%의 비율을 보여주었다.

  
3) 새로운 접근방법/맞춤 치료방식 :

    담배 피우는 사람의 특수성에 맞추는 새로운 방식의 치료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 방식을 쓰려면, 담배 피우는 사람에 대한 자세한 삶의 내용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 특히 컴퓨터를 이용한 개인적이면서 맞춤형 치료를 받는 경우에 필요하게 된다.

가) 걸맞는 치료방법 찾기 : 담배끊기에 성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한 개인이 처해있는 입장과 내력에 대한 마땅한 정보가 마련되어야 한다. 

    설문서 및 인터뷰를 통하여 필요한 정보획득에 이어서, 혈중 일산화탄소, 니코틴 수준 및 폐 기능 등에 대한 생리적인 수치를 얻는다. 이런 정보가 있을 때, 걸맞는 치료방법을 찾아서 담배끊기에 들어갈 때 더 큰 성공률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담배끊기에 대한 동기여부가 얼마나 있는지가 아주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게 된다.

나) 점진적인 치료방법 : 첫 단계의 담배끊기에 대한 치료방법을 서서히 실시하면서, 그 반응에 따라서 점진적으로 치료의 강도를 높여 가는 치료방법이다. 여기에는 치료방법에 의한 경비까지도 포함되어있다. 치료방법을 점진적으로 이끌어갈 때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이점은, 담배끊기는 그렇게 쉽지 않다는 것이다.

   실패에 돌아가기 쉽고 또한 재발이 아주 쉽게되는 만성질병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점진적인 접근 치료방법이 좋은 또 하나의 이유인 것이다.
   강도가 일정한 담배끊기 치료방법에 대한 고려도 있겠으나 치료 경과를 보아가면서 점진적으로 치료방법을 강화시키는 방법도 있음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이 두 가지 치료방법 중 어떤 것이 더 좋은 효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하여는 비교하면서 연구조사 된 바 없다.

다) 컴퓨터 시대의 이점을 살리는 치료방법 : 요즈음 컴퓨터 인터넷을 통하여 생활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실지로 인터넷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많은 정보가 있을 것이다. 이런 보조적인 방법을 이용하는 길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이다.
 

4) 약물치료와 약물치료 이외의 치료방법을 같이 쓸 때 :

    담배끊기에 가장 이상적인 형종태라고 볼 수 있다. 어느 한 가지 만의 치료방법으로도 효과를 볼 수는 있겠지만, 이 두 가지 치료방법을 같이 쓸 때 재발율을 낮출 수 있음은 물론 담배끊기를 성공시킬 수 있을 가능성도 높아지게 될 것이다.

    약물치료의 효과는 니코틴 금단현상을 최소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인식-행동 치료로는 금연된 상태를 오랜 기간동안 지속시키는데 도움이 되면서, 담배끊기를 지속하겠다는 지속적인 동기부여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