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커뮤니티 > 세미나소식 > 세미나신청
세미나소식

세미나신청

세미나 신청 게시판 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3-02-24 16:26 조회1,480회 댓글0건

본문

세미나 문의 연락처
한국 | (031)751-5183 또는 (010)9341-5181
미국 | (770)471-7706 또는 (404)323-3290
                                        E-mail : doclee729@yahoo.com


세미나 주제들

- 대체의학이란 무엇인가? (60분)
너무나 한 쪽으로 치우치는 현대의학이 나아가는 길에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는 소비대중들의 운동으로 시작된 대체의학은 이제 의과대학에서도 가르치는 교과과정으로 들어갈 정도로 과학적인 뒷받침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대체의학이란 현대의학을 대체하자는 뜻이 아니고 보완하자는 뜻이 더 강하다.

- 알고 먹는 음식들 (120분)
대체의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있다면, 우선 음식이 가장 앞 설 것이다. 평소에 어떤 음식을 섭취하는지에 따라서 건강 혹은 질병으로 나뉘게 된다. 의식적으로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도 있지만 집안, 지역, 국가별로 어떤 음식을 주로 섭취하는지에 따라서 특정한 병에 더 잘 걸리게 된다.

- 알고 먹는 영양제들 (120분)
현대식 농법은 대량생산, 녹색추수, 장거리 수송, 장기간 보관, 각종 가공과정을 거친 후에 식탁에 오르는 음식을 생산하고있다. 이를 두고 희석된 음식이라고 부른다. 보기에는 큼직하고 먹음직스럽지만 옛날 맛을 찾기는 아주 어려울 뿐 아니라 영양소들도 많이 부족한 상태에 있다. 영양제를 복용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인 것이다.

- 알고 하는 운동 (60분)
사람의 몸은 움직임을 전제로 해서 만들어져 있다. 스트레스 해결, 건강한 소화활동, 혈액순환, 근육질 및 뼈의 밀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도 운동은 절대로 필요하다. 노화를 촉진하는 여러가지 좋지 않은 방법들 중 운동부족도 들어간다. 특히 인생 후반기에 들어 온 사람들에게는 운동이란 필수이다.

- 스트레스의 해독과 스트레스를 푸는 길들 (120분)
스트레스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가까이에 있다. 실제로 스트레스가 없는 생활은 생각해 볼 수도 없을 정도이다. 그런 스트레스가 반드시 몸에 나쁘게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위험잔 지경으로부터 벗어나게 해 주는 생리작용을 초래하게 된다. 문제는, 스트레스의 출구가 없어 응급상태의 생리작용을 평소에도 간직하고 살아가는 데 있는 것이다.

- 감정이 건강/질병의 갈림길 (120분)
감정에 대하여 알고나면, 몸과 마음의 작용에 대하여 많은 것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뇌의 어떤 부위가 감정을 관장하고 있는 지에 대하여 알아 본다는 것은 감정을 통한 생리작용을 이해하는 데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이 몸에 어떻게 작용해서 건강/질병의 갈림길로 나누게 되는지 궁금해진다.

- 대인관계가 건강/질병의 갈림길 (60분)
스트레스와 감정은 사람들로부터 오게된다. 다른 곳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와 감정은 그 색깔이 진하지 못하다. 대인관계가 원만한 사람의 건강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건강에는 차이가 나게 된다. 좋은 대인관계는 사람들의 면역성까지도 올려준다는 연구조사의 결과가 나와있다. 결혼생활도 대인관계의 범주 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이유 (60분)
현대인들의 생활은 밀려가는 생활이다. 내 자신을 찾아야 할 정도로 혼자만의 시간이 태부족인 상태이다. 혼자만의 시간이 있어야 현재의 목표와 좌표를 설정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영혼이 있음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야 절대자와의 관계를 설정할 수 있게 된다. 혼자만의 시간 없이 떠밀려가는 인생은 덧 없는 인생이 된다.

- 용서가 내적치유와 건강/질병에 미치는 영향 (120분)
과거에 매여서 살아가는 사람은 맴도는 생각으로 괴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다. 과거는 기억일 뿐이고, 과거 때문에 현재와 미래를 잃는다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니다. 과거에 얽매여 살아갈 때 모든 사람에게 장치되어있는 치유능력이 발휘하기 어렵게 된다. 막힌 치유의 길을 뚫어주려면 어차피 용서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 알고 자는 잠과 알고 꾸는 꿈 (120분)
일반적으로 한 사람 인생의 1/3 동안 잠을 자게 되는데, 그 잠자는 시간 중 20%는 꿈을 꾼다. 잠과 꿈이 제대로 된 삶은 활기에 차 있게 되며, 창조/창의력이 올라가며, 면역성을 비롯하여 몸과 마음에 좋은 양약으로 작용하게 된다. 좋은 잠은 반드시 꿈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좋은 잠은 꿈을 수반하게 된다. 좋은 잠과 꿈은 거저 얻는 것이 아니다.

- 노화를 촉진하지 않으려면 (120분)
죽지 않는 사람은 없지만, 필요 이상으로 빨리 늙어갈 필요는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노화를 병이라고 불렀다. 그런 노화를 필요 이상으로 촉진할 이유는 전혀 없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주어진 수명을 건강하게 살아가면서 생산적인 인생 후반기를 이끌어 갈 수 있을지 생각해 보기로 한다. 동시에 인생의 뜻도 찾는 인생 후반기를 생각해 본다.

- 염증과 건강/질병 (60분)
요즈음 병에 대하여 새로운 관점이 생겼다. 거의 모든 만성 질병들은 그 근저에 염증이 깔려있다는 것이다. 염증은 몸의 내부나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대한 몸의 반응이다. 염증 적당한 시점에 없어지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으면서 만성으로 될 경우에는 염증 자체가 병을 악화시키게 된다. 염증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필요하다.

- 세포자살과 건강/질병 (60분)
세포자살은 줄기세포의 개념에 반대되는 개념이다. 줄기세포가 새로 나오게 되면 공간이 필요하게 된다. 이 때 오래된 세포나 문제가 발생한 세포는 죽어서 깨끗하게 없어주어야 줄기세포가 자라서 분화가 될 수 있다. 이런 아주 중요한 기능에 대한 이해가 최근에야 생기게 되었다. 아직도 계속해서 발전해 나아가는 세포자살에 대하여 알아본다.

- 암의 실체 (120분)
누구나 암에 대해서는 무섭게 생각한다. 무서운 암에 대해서 외면하는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이지만 반대로 암을 정면으로 부딪히면서 암에 대하여 아주 자세하게 알아본다는 것도 암과의 전쟁을 치르는 데 한가지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암은 하루이틀에 생기는 것이 아니다. 암의 발생에 관하여 자세하게 알아 볼 것이다.



이 밖에도 "당신은 인생 후반기의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까?"의 70가지 주제에 관하여 세미나를 해 드릴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세미나는 강사가 마련한 파워포인트를 통한 시각적인 도움과 함께 진행됩니다.

이외의 주제에 관한 의학 세미나 문의는 직접 문의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