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당뇨병과 신체활동(V)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7-07-24 07:14 조회2,122회 댓글0건

본문

   15) 역기운동을 해야하나? :

 

     유산소 운동이나 저항운동은 혈당을 낮추어주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이때 유산소 운동을 저항운동과 같이 하면, 혈당조절이 더 쉬워진다. 

     이 사실은 다른 연구조사를 통하여 잘 알려진 바 있다. 유산소 운동과 함께 저항운동을 같이 하면, 유산소 운동 한 가지만 했을 때에 비하여, 당뇨병 장기 조절에 필요한, 헤모글로빈 A1c가 더 좋게 조절된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이때 역기 운동은 일주일에 3번 정도 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역기 운동으로 혹시 상했을 지도 모를 근육이 치유되는 시간을 주기 위함이다.

 

 

   16) 역기 운동에서의 무게는? : 

 

     역기 운동 한번 할 때 6-8번의 횟수가 추천되고 있다. 매 횟수마다, 8-10번의 반복이면 족하다. 무게는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한 후에 점차적으로 올려 가는 방법이 좋다.

 

 

   17) 유산소 운동과 저항운동 어떤 것을 먼저 해야하나? : 

 

     5분의 준비운동이 끝난 후 두 가지 운동을 돌려가면서 하는 것이 추천되고 있다. 

     즉 걷기 운동을 해서 심장 박동수를 올려놓은 다음에 팔굽혀펴기(push up)나 앉았다 일어나는 운동을 겸하는 것을 의미한다.

 

 

   18) 인터벌 트레이닝(interval training : 운동에 강약을 두어 반복하는 연습방법)이란 무엇인가? :

 

     심장 박동수를 아주 높여주려면 중간정도 강도의 운동에 강력한 운동을 합쳐서 해야 한다. 

     예를 든다면, 고정된 운동용 자전거를 일정한 속도로 밟다가 매 5분마다 1-2분 동안 아주 빠르게 돌린다던가, 걷기 운동을 할 때에도 일정한 간격으로 어느 정해진 짧은 기간 동안 빠르게 걷는 것을 의미한다.

 

 

   19) 어떤 운동을 하며, 어떤 근육을 중심으로 운동을 해야하나? :

 

     가장 하기 좋은 운동을 선택해야 오랜 기간 동안 지속할 수 있다. 

     어떤 근육을 중심으로 하더라도 주변의 다른 근육도 영향을 받게되는 것은 물론이다. 

     등배 운동을 하게되면, 이두박근 운동은 저절로 될 것이며, 가슴 펴기 운동을 하게되면, 가슴 근육과 함께 어깨의 근육과 함께 삼두박근 운동도 같이 겸하게 될 것이다. 

     허벅지 운동을 하면 종다리 근육도 같이 움직여야 함으로 같은 운동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따라서 어떤 한 근육만 운동하게되는 것이 아니고 전신으로 이어지는 근육운동이 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