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집중된 생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1-22 08:29 조회269회 댓글0건

본문

     : 우울증에 이점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에 대한 깊은 생각을 하게된다. 반추하는 생각을 하는 것이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다른 생각을 하기 쉽지 않다. 

 

     연구조사에 의하면, 이런 식의 생각은 분석적이라고 한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복잡한 생각을 여러 개의 작은 생각으로 나누어 하나 씩 분석하는 식으로 생각한 다는 것이다. 이런 식의 분석적인 생각은 어떤 결론에 쉽게 도달하게 되는 이점이 있다. 

     즉 문제의 핵심을 잡을 수 있게 되는 이점이 있는 것이다. 

 

     한 연구조사에 의하면, 우울증에 빠진 사람은 지능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힘들다고 한다. 한 곳에만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문제에 대한 생각에는 깊이가 없는 것이다. 

     즉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한 가지 이외의 다른 생각에서는 뒤떨어지게 된다.

 

     분석적인 생각을 하려면, 다른 것에 이끌려서는 안 되고 한 곳에 집중해야 한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의 모습을 쉽게 연상해볼 수 있게된다. 

     복측면 전두엽 피질(VentroLateral Pre Frontal Cortex=VLPFC)에 있는 신경단위의 지속적인 작용이 있어야 다른 것이 이끌리지 않게 된다. VLPFC의 신경단위가 지속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이는 마치 산등성이를 타야할 때 더 많은 노력이 들어가야 함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작용을 하는 신경단위는 손상을 입기 쉽게된다. 이때 5HT1A 수용기가 작용해야만 지속적인 신경단위의 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신경단위 역시 또한 손상을 받지 않게 된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이런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진화론적으로 볼 때, 5HT1A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해를 할 수 있게된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이 보여주는 다른 증상들도 이런 면으로 볼 때 쉽게 이해할 수 있게된다. 

     예를 든다면, 사회적인 격리 역시, 깊은 생각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생의 즐거움인 식욕과 성욕을 포기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