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힘든 선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8-04-02 05:39 조회1,442회 댓글0건

본문

     : 통증과 보상은 뮤 오피오이드 수용기(mu opioid receptor) 차원에서 서로 작용한다. 

     예를 든다면, 맛있는 저녁식사를 생각하면 몸에서 엔돌핀이 나오게 되면서 뮤 오피오이드 수용기를 활성화시키게 되면, 위로부터 아래로 작용하면서 진통작용이 생기게 된다. 

 

     뇌의 한 부분인 측중격핵(accumbens nucleus)은 보상과 진통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이 부분이 활성화되면, 동물들은 음식이나 섹스를 통한 쾌락을 잊게된다.

 

     통증과 즐거움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형적인 갈등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가 있다. 

     예를 든다면, 운동연습은 통증을 수반한다. 그러나 연습을 통해서 우승을 얻어 기쁨을 얻게된다는 양쪽을 놓고 어떤 식으로든지 선택을 해야하는 경우와 같다. 

 

     운동연습을 계속한다는 결정을 내리게 되면, 운동연습을 통한 통증이 내려갈 수도 있게된다. 이 또한 위약효과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다른 예를 든다면, 교통사고를 당한 후 상해를 입게 되었을 때, 빠른 시일 내에 직장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결정을 하게 된 경우와 상해를 입었으니 집에서 쉬게되어 좋다고 여기는 경우, 통증의 지속시간에 차이가 날 수 있다. 

 

     통증과 보상이라는 전형적인 딜렘마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데에는 동기부여가 중요한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통증을 미리 예견하면서 치과치료에 임하게 되면, 더 큰 통증을 느낄 수 있게된다. 

     입은 상처에 대한 불안한 태도나 긍정적인 태도 역시 상처로부터 오게되는 통증의 정도에 차이가 나게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