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운동과 자연치료(1,운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3-25 08:09 조회866회 댓글0건

본문

   1) 운동생활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우리의 몸은 움직임을 전제로 해서 만들어진 바 있다. 오늘날 인간들의 몸 구조는 신석기 시대 때의 인간들의 몸 구조를 그대로 닮았다. 

     신석기 시대에는 한곳에 머물러 사는 생활양식이 아니었고, 사냥과 채집을 통해서 음식물을 얻는 것이 생존을 위한 가장 중요한 활동이었다. 항상 움직일 수밖에는 없는 생활이었다. 

 

     신석기 시대 다음에 오는 농경시대에도 사람들은 계속해서 몸을 써야하는 생활을 하고있었다. 즉 살아남기 위해서도 항상 몸을 움직이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서양 쪽에서 본다면, 그런 생활이 지금부터 약 200년 전 산업혁명이 시작할 때까지 계속되었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 

 

     다음에는 몸을 별로 움직이지 않아도 되는 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별로 움직이지 않아도 음식물을 장만하는데 별 어려움을 겪지 않게 된 것이다. 

     움직이지 않는 시대에 살고있는 현대인들은 움직이지 않는 생활이 정상인 줄로 알고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몸은 움직임을 전제로 해서 지어진 것이다. 움직이지 않으면서도 살아갈 수 있는 상태로까지 아직은 진화되지 않은 것이다. 앞으로 움직이지 않아도 모든 생리작용이 잘 돌아가는 쪽으로 진화가 될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현재로는 움직임을 전제로 한 생리작용과 몸의 구조를 갖고있다. 다시 말한다면, 우리는 계속적인 움직임을 전제로 해서 모든 신진대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몸을 갖고있다는 것이다.

반드시 운동을 해야하는 당위성에 대하여 알아 본 것이다.

 

     현대인들이 운동을 하지 않게 된 중요한 이유 두 가지가 있다. 

     그 중의 하나가 자동차 등 교통기관의 발달이라고 할 수 있다. 걸어서 얼마 걸리지 않는 곳도 자동차를 타고 간다. 

     다른 한가지 이유는 도시생활이다. 제한된 공간에 수많은 사람들이 살아야 하는 도시에는 필연적으로 고층건물이 들어서게 된다.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가 없는 고층건물은 드물다. 이런 고층건물에 들어설 때 층계를 이용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의도적으로 층계를 걸어서 오르고 내리는 운동을 해야하는데 사람들은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선호하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의도적으로 운동을 피하는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우선 자세가 흐트러진다. 

     자세가 흐트러진다는 뜻은 골다공증으로 인하여 키가 줄어들고 등이 굽게됨을 의미한다.

     운동을 하지 않을 때 골다공증이 오는 이유는 간단하다. 

 

     뼈는 원칙적으로 중력에 반대되는 힘을 유지하기 위하여 뼈에 칼슘을 붙여주어 튼튼한 뼈로 몸의 골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갖고있다.

     뼈에 있는 칼슘은 적당한 중력이 있을 때에만 뼈에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 운동을 하게되면 몸은 중력에 반하는 움직임을 가져야 함으로 칼슘이 뼈에 그대로 붙어있게 된다. 따라서 운동을 하지 않으면 나이와 상관없이 골다공증이 오게된다.

 

     중력 없는 무중력 상태에서 생활하게 되는 우주인들에게는 골다공증이 예외 없이 찾아온다. 우주인들의 하루일과 중 중요한 부분은 운동을 통해 뼈의 칼슘을 제자리에 유지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중력이 없으면 모든 사람들에게 골다공증이 오게된다. 운동은 중력을 의미한다.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노인화된 걸음걸이를 갖게된다. 노인화된 걸음걸이란 보폭이 넓고 잔 걸음걸이가 됨을 의미한다. 하체를 포함한 몸 전체의 근력이 떨어지면서 몸의 균형감각에 자신이 없게될 때 생기는 걸음걸이인 것이다. 

     의자에서 일어날 때에도 의자 앞으로 바싹 나 앉았다가 중력을 이용해서 몸을 일으키게 되는 노인 특유의 허약한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이는 전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오는 현상이다. 

 

     운동을 하는 사람과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 사이에 나타나는 차이점으로 평소의 자세와 함께 걸음걸이에 얼마나 자신감을 보여주는지의 여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노화가 촉진된다. 운동은 모든 건강계획의 근본이다.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뼈와 근육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혈액순환, 혈당대사, 지방질대사, 노폐물 방출, 체온조절에 도움이 되고, 심지어는 우울증과 불면증에도 좋게 작용한다. 

 

   아주 중증이 아닐 때에는 운동만으로도 우울증 치료에 크게 도움이 되고, 운동부족일 때에 불면증이 오게되는 두 가지의 큰 이유도 운동으로 채워질 수 있는 것이다.(불면증의 또 다른 한가지 이유는 맴도는 생각 때문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