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정원 가꾸기 및 뒷뜰 농사 등 생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4-08 07:51 조회881회 댓글0건

본문

   정원 가꾸기 및 뒷뜰 농사 등 생산적인 운동

 

     걷기 운동, 뛰기 운동 등 유산소 운동, 역기나 아령으로 하는 동축성 및 신축성 운동 등 조직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정원을 가꾼다든지, 아니면 뒷뜰에서 농사를 짓는다는 것은 운동을 한다는 목적에도 맞아 들어갈 뿐 아니라, 생산적인 즐거움도 동시에 얻게되는 이득이 있다.

 

     정원 가꾸기나 뒷뜰 농사는 특별한 철에만 하는 것이 아니다. 겨울철이 되어 활발한 농사는 아니더라도 다음 철의 농사를 위한 끝없는 작업을 해야만 봄철 농사를 제대로 지을 수 있게된다. 

     농사는 원칙적으로 앞을 내어다보는 작업이다. 밭을 일구고 씨를 심는 작업을 끝냈더라도 눈에 보이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물을 주고 새싹이 나올 때까지 어느 정도의 기다림과 불안감이 생기게 마련이다. 

     과연 새싹이 나올 것인지에 대한 기대와 불안인 것이다. 그러나 별 특별한 일이 있지 않는 한 새싹은 나오기 마련이다. 

    

     미래에 대한 확신을 배우게 되는 것이 농사인 것이다. 앞을 계획하고 기다리는 작업이 농사인 것이다. 

     새싹이 나온 다음에는 계속해서 물을 주고 잡초를 없애는 작업을 해야만 새싹이 자라면서 열매를 맺게 되는데 지장이 없게된다. 

     한 여름철, 뒤돌아서면 자라는 것이 잡초이다. 잡초를 제거하는 끊임없는 노력 없이는 성공적인 농사를 지을 수 없게된다. 잡초제거는 농사의 큰 부분이다.

 

     농사가 운동이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화학비료를 주더라도 몸을 움직여야 하지만, 퇴비로 농사를 짓는다면, 퇴비를 모아가면서 이를 다시 밭에 뿌리는 작업은 큰 일이다. 

     밭을 갈 때 기계를 쓰는 부분이 있지만, 사람의 손이 가지 않으면 씨를 뿌리기 어렵게 된다. 

     

     계속해서 물을 주고 잡초를 제거하다보면, 수확하는 단계가 된다. 농사의 기쁨을 최고로 맛보는 순간이기도 하다. 수확하는 작업도 운동이 되지만, 수확 끝을 정리하는 작업도 훌륭한 운동이 된다. 

 

     각종 작물들에 대한 수확을 하면, 그 자리에서 먹어보는 맛도 좋지만 친지들에게 나누어 줄 계획을 세우는 즐거움도 빼어놓을 수 없다. 

     농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운동 그 자체이다. 농약에 찌든 과일이나 채소가 아니고 내가 깨끗하게 키워 낸 과일이나 채소이기에 더욱 좋은 것이다.

 

     뒷뜰 농사로 지어낸 채소나 과일은 모양이나 크기에서 상업적인 작물들과는 비교가 안 된다. 찌그러지고 작지만 맛만큼은 진하고 신선하다. 옛날에 먹었던 맛 그대로인 것이다. 

     내 손으로 지은 과일이나 채소로 밥상을 받을 때의 흐뭇함은 필설로는 표현이 안 된다.

 

     흙으로부터 와서 흙으로 돌아가는 인생이기에 흙을 상대로 하는 농사는 더욱 값져 보인다. 평생동안 흙을 밟아보지 않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생활이기 때문에 농사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흙으로부터 멀어진 생활을 하게되는 현대인들에게는 다시없이 좋은 운동이 농사를 짓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위적인 운동이 아니고 생산을 위한 운동이기에 더욱 값져 보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