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유산소 운동(aerobic exe-)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8-12 07:27 조회790회 댓글0건

본문

    유산소 운동(aerobic exercise)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게되면 지구력이 올라가게 된다. 심폐기능도 올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이루어주게 된다.

     걷기 운동, 뛰기 운동, 댄스, 등산, 수영, 자전거 타기 등 모두 유산소 운동에 들어간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지구력이 올라간다는 뜻은 몸의 상태(condition)가 산소와 연료를 효과적으로 쓸 수 있게됨으로 유산소 운동을 계속하기 좋게 된다는 뜻이다. 

     유산소 운동을 갑자기 시작하게되면 어느 정도 이상은 계속할 수 없게된다. 아직 몸의 상태가 유산소 운동에는 맞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심장과 폐의 기능이 올라가게 된다는 내용은 쉽게 이해할 수 있게된다. 심장이 더 뛰어야하고 폐가 더 많은 산소를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심장과 함께 폐의 기능을 올려주게 되는 것이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근육을 불리기는 어렵다. 다만 지구력만 늘어나게 된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계속해서 하지 않게 되면, 몸이 전과 같지 않게 됨을 느끼게 되면서 무슨 일을 하든지 지구력이 없이 금방 힘이 빠지게 된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과체중이 별로 없다. 유산소 운동을 15분 이상 하고 난 다음에 사용되는 연료는 글라이코젠이라는 탄수화물이 아니고, 지방질이 연료로 쓰여지게 된다.

     지방질이 연료로 쓰여질 정도로 운동을 해야만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또한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6-12개월 동안 계속적으로 하게되면 유산소 운동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이 생기기 시작한다. 

     체중조절에도 큰 도움이 되고, 심폐기능과 지구력이 올라갈 뿐 아니라 자신감도 생기게 된다. 

     자신감은 몸의 균형감각이 좋아지면서 걸음걸이가 단정해지며 기억력과 인식능력이 올라가게 됨으로 오게되는 것이다. 

 

     유산소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정신적인 이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산소 운동은 기억력의 증진과 함께 전체적인 인식능력이 올라가게 된다.

   둘째, 유산소 운동은 엔돌핀을 나오게 함으로 전체적으로 몸이 이완된 상태에 들어가게 된다.

   셋째, 유산소 운동을 하지않는 사람들은 유산소 운동을 하는 사람들보다 최소한 두 배 이상의 우울증을 갖게된다.

   넷째, 유산소 운동은 두뇌와 신경계통에서 신경 성장요소(nerve growth factor)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다섯째, 유산소 운동은 두뇌에 있는 모세혈관을 발달시킴으로 두뇌에 혈액순환과 산소를 올리게 된다.

   여섯째, 63-82세 사이의 노인들에게 유산소 운동을 시켜본 결과, 신경반응 시간이 빨라지게 되었다고 한다. 늦어지는 신경반응 시간은 노화 때보다는 운동을 하지 않을 때 더 오게된다.

   일곱째, 유산소 운동은 우울증 및 불안감에도 도움이 된다.

   여덟째, 유산소 운동을 하면 자세가 좋아진다.

   아홉째, 유산소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걱정을 덜게되는 도움을 얻게된다.

   열째,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계속하게 되면 성취감을 맛보게 되면서 스스로의 능력을 인정하게 된다.

 

 

     이와 같이 유산소 운동은 신체적인 이점들만 가져오는 것이 아니고 정신적인 건강을 위해서도 절대로 필요한 것임을 알게된다. 

     이런 정도의 신체적인 이점들만이 아니고 정신적인 이점까지 얻으려면 규칙적이면서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을 해야만 된다. 간헐적으로 하는 운동의 효과는 측정하기 어렵게 된다.

 

     그 동안 유산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유산소 운동을 하기로 작정했다면, 서서히 점차적으로 운동량을 늘려가야 무리가 없게 된다. 처음에는 12-15분으로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점차적으로 운동량을 늘려가야 지구력이 늘어나는 상태(condition)로 들어가게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