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운동할 때 도움이 되는 점들(1)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09-02 07:28 조회819회 댓글0건

본문

     : 사람은 기계가 아닌 이상 운동이 아무리 건강에 좋다고 하더라도 운동을 기계적으로는 할 수 없게된다. 운동할 때의 마음가짐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한다.

 

 

   1) 몸과 마음을 나누어서 운동을 하지 말고, 몸에 좋은 운동을 할 때 마음에도 좋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2) 같은 값이면, 재미있는 운동을 하도록 준비한다. 예를 든다면, 같이 운동할 사람들을 찾아서 서로 격려하는 것과 같이 운동을 계속해야 할 동기를 찾도록 한다.

 

   3) 한 두 번 운동을 걸렀다고, 큰일이 나는 것은 아니다. 다시 시작하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하다가 거르게 되면서 운동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럴 필요는 없다.

 

   4) 좋아하는 유니폼을 구입한 후 운동을 하게되면, 가외의 동기가 생기게 된다.

 

   5) 기관지 천식이나 심한 알레르기를 갖고있는 사람들 중 운동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담당의사와 상의할 것이며, 비타민-C를 미리 복용한 후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다.

 

   6)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정도 이상의 운동은 오히려 건강에 해롭게 작용함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각자의 운동 한계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특히 노인들은 근육의 위축이 오게됨을 인식하고 이에 맞는 운동을 해야한다.

 

   7) 운동만을 통해서 하는 체중조절에는 많은 문제점들이 따르게 된다. 체중조절은 원칙적으로 식사조절이 주가 되고 운동은 보조역할만 한다는 인식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운동이 들어가 있지 않으면 체중조절에 실패하게 된다.

 

   8)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태, 예를 든다면, 아무런 운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실질적인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못하지만, 영상법을 통한 운동을 할 때 운동할 때와 비슷한 생리작용을 얻을 수 있게된다. 

     물론 전문가의 지도를 받으면서 집중적인 노력이 있어야 하지만, 영상법을 통한 방법으로 운동을 하게되면, 최소한 심리적인 해방감은 맛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9)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엔돌핀이 나온다는 주장이 있다. 6마일을 뛰면 10밀리그램의 몰핀에 해당되는 정도의 진통작용 엔돌핀이 나온다는 것이다. 장거리를 뛰는 사람은 바로 이 엔돌핀에 중독되어 있기 때문에 뛰지 않을 수 없다는 설명이 있다(runner's high).

     그러나 엔돌핀을 나오게 하기 위하여 이 정도의 격심한 운동을 할 때 이로부터 오는 유리기에 대한 대책이 없이 엔돌핀 중독을 즐기기 위한 운동에는 문제가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