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신체활동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0-14 07:12 조회751회 댓글0건

본문

     신체활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들에 대한 이해를 함으로 신체활동을 제대로 할 수 있는 터전이 마련됨과 동시에, 동기도 부여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을 알게되면, 사람들의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던 여러 가지의 의문사항들에 대하여도 도움을 주게 줌으로 신체활동을 할 때, 좀 더 즐거운 마음으로 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운동량에 따른 신체적인 반응, 특히 최저 운동량일 때, 운동의 강도(强度), 운동 기간 및 횟수 등이 운동을 통해서 얻는 이점들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본다. 

 

     특히 운동의 강도와 운동 기간과 횟수의 증가가 있을 때 가외의 이점들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하여 질문/답변 형식을 통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질문 1 : 습관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사람들이 가만히 앉아있는 사람들에 비하여 각종 만성질환에 덜 걸리고 더 건강해지는지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라도 있단 말인가?

 

   답변 : 그렇다. 여러 가지의 과학적인 실험과 문헌을 통하여, 습관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의 건강이 가만히 앉아있는 생활습성을 갖고있는 사람들에 비하여 훨씬 더 건강하다는 사실들이 잘 정리된 과학적인 근거를 토대로 얼마든지 볼 수 있다. 

     또한 어린이나 젊은 사람들이 규칙적인 운동을 할 때 심폐 체력의 증진이 오면서, 체질지수 및 체중조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많은 증거들이 있다.

 

     그러나 운동이 정신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과학적인 토대는 다른 면에 비하여 그리 강한 편은 아니지만, 운동이 정신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성인들과 노인들에게서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모든 사망원인을 포함하여, 고혈압, 성인성 당뇨병, 심장질환, 뇌졸중, 신진대사 증후군 대장암, 유방암 및 우울증에도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하여 낮아진다는 보고가 있다. 

     특히 활발한 운동생활을 하는 노인들은 건강기능, 넘어지는 비율 및 인식기능에서 운동생활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하여 월등하게 좋은 편이다.

 

   질문 2 : 운동량에 따른 건강상의 이점들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는 무엇인가?

 

   답변 : 이 질문에 대하여 간단명료하게 하나의 답변으로 대응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공중보건 쪽으로 생각해 볼 때, 하루에 30-60분 정도의 적당한 강도 또는 강력한 강도의 운동을 일주일에 5일을 할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상당한 건강상의 이점을 주게된다는 과학적인 근거가 있다. 

     

     이 정도의 운동을 하게되면, 대장암이나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일주일에 3-5 시간의 적당하거나 강력한 강도의 운동을 하게되면, 체중조절에 상당히 큰 도움을 얻게된다.

     여기서 신진대사 대응치(Metabolic Equivalent Task=MET)에 대한 이해를 하게되면, 운동의 강도(强度)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다. 

 

     MET는 휴식 때 사용되는 산소량(3.5 cc/Kg body weight/minute)을 기준으로 한다. 휴식하고 있을 때의 MET를 1로 잡았을 때를 기준으로 다른 신체활동의 강도를 상대적으로 알게된다. 

     예를 든다면, 잠 잘 때의 MET는 0.9이고 TV를 시청할 때는 MET 1.2가 된다. 상당히 빠른 걸음으로 걷는(3 마일=4.8 킬로 시속) 경우는 MET 3.5가 되고 더 빠른 걸음(4 마일=6.4 킬로 시속)이면 MET 5가 된다.

 

     MET가 결정된 다음에는 운동시간을 분으로 계산하여 둘을 곱하면 전체 MET가 결정된다. 

     예를 든다면, TV 시청을 30분 했다면, 1.2x30=MET 36이 되고, 아주 빠른 걸음(4 마일=6.4 킬로 시속)으로 30분 동안 걸었다면, 4x30=MET 120이 될 것이다. 그런 속도로 일주일에 5일을 걸었다면 120x5=MET 600이 되면서, 많은 건강상의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