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신체활동으로 얻을수 있는 이점들 3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0-28 06:56 조회769회 댓글0건

본문

   질문 11 : 운동량을 늘려야 할 사람들 중에서 어떤 사람들이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은가?

 

   답변 : 이에 대한 정확한 지침은 마련되어있지 않다. 의사의 진찰을 받은 여부와 상해 사이에 대한 상관관계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더 나아가 어떤 범위의 사람이 운동량의 증가를 원할 때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하여도 설정된 지침이 없다.

 

 

   질문 12 : 유산소(지구력)운동을 증가시킬 때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익은 무엇인가?

 

   답변 : 심폐기능의 증진을 들 수 있다. 심장과 폐를 통하여 산소를 공급해주는 능력과 효능이 늘어나게 된다. 심폐기능의 개선은 모든 사망원인을 줄일 수 있게되며 또한 각종 만성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인슐린 예민도, 성인성 당뇨병, 이상지질, 고혈압 등의 생체표식에 호전이 오게됨을 관찰할 수 있게된다. 대부분의 신체활동은 모든 사망원인, 관상동맥 심장질환, 뇌졸중, 고혈압, 유방암 및 대장암 그리고 우울증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1995년도의 연구조사 결과가 있다. 

     일주일에 MET 500-1000을 유지하게 되면 질병위험도를 상당히 낮출 수 있게된다.

 

 

   질문 13 : 저항(근육강화)운동의 건강상 이점들은 무엇인가?

 

   답변 : 나이와 상관없이 근육과 뼈의 내용을 충실하게 만들어 주게된다는 강한 증거가 있다. 

     퇴행성 관절염을 갖고있는 성인들이나, 노인들이 저항운동을 하게되면, 근육의 힘, 관절통, 뻣뻣함 및 기능에서 개선이 오게됨을 볼 수 있게된다. 

     이때 균형운동을 같이 하게되면, 노인들이 넘어지는 것을 막아주게 된다. 체중조절을 하는 사람들도 저항운동을 하게되면 체중조절에 많은 도움을 주게된다. 그러나 저항운동 한 가지만으로 체중조절을 달성할 수는 없다.

 

     저항운동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 저항운동은 일주일에 두 번 정도가 적당하다. 한쪽 근육운동을 위해서는 8-12번의 반복이 적당하나, 이를 2-3번 반복할 때 더 큰 효과를 얻게된다.

 

 

   질문 14 : 신축운동이 건강에 좋은 면은 무엇인가?

 

   답변 : 체력증진에 신축운동이 빠져서는 안 된다. 그러나 신축운동 한 가지만으로 얻는 이익을 별로 없다. 

     제한된 연구조사 결과이기는 하지만, 신축운동은 운동으로 오는 상해를 줄여 줄 수 있다.

 

 

   질문 15 : 체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신체활동은 얼마나 있어야 하나?

 

   답변 : 체중조절(체중의 3% 내외의 변화)을 위한 최적의 신체 활동량에 대하여는 정해진 바가 없다. 그러나 신체활동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점은 분명하다. 

     사람에 따라서 큰 차이가 나지만,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중간정도의 신체활동을 하게되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것이다.

     12달 동안에 실시된 한 연구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일주일에 MET 680-1360의 신체활동을 하면, 1-3%의 체중감소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정도 체중감소는 체중을 유지한다는데 더 큰 뜻이 있다고 하겠다.

 

 

   질문 16 : 성인에게 체중감소를 가져오게 하려면 어느 정도의 신체활동을 해야하는가?

 

   답변 : 식이요법을 하지 않으면서 운동을 통한 체중감소를 원한다면, 아주 큰 용량의 신체활동을 해야한다. 

     운동을 통한 체중감소를 원한다면, 일주일에 26 킬로 칼로리/Kg 체중(1,560 MET 분)에 해당하는 운동을 할 때 5%의 체중감소 효과가 있게 될 것이다. 

     이를 실지 신체활동으로 환산하면, 4 마일 속도로는 45분, 3 마일 속도로는 70분 6 마일 속도로 뛴다면 22분의 신체활동을 해야한다는 결과가 나온다. 

     체중감량에는 식이요법이 있어야 한다. 일정하게 통제된 칼로리 섭취 위에 운동이 겸할 때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게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