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이점들의 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9-11-11 07:23 조회25회 댓글0건

본문

      신체활동과 건강 사이의 관계에 관한 연구조사는 다음과 같은 면에 초점이 맞추어진 바 있다. 이런 조항들을 염두에 두고 진행된 각종 연구조사들은 어떤 운동을 얼마나 해야 건강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최종적인 목표 아래 진행되었다. 

 

     결과적으로 근육 강화 운동, 뼈 강화 운동 및 균형과 신축성에 대한 운동에 주목하게 되었다.

 

 

   * 조기사망

   * 관상동맥 심장질환, 뇌졸중, 특정한 암, 성인성 당뇨병 및 우울증

   * 고혈압 및 고지질

   * 유산소 용량(aerobic capacity) 및 근육의 힘과 지구력 등과 같은 신체 체력(physical fitness)

   * 일상 생활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을 의미하는 기능 용량(functional capacity)

   * 우울증이나 인식 기능과 같은 정신 건강

   * 상해나 심근경색증

 

 

   유산소 운동 : 간단하게 표현한다면, 지구력 또는 심장 운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큰 근육을 일정한 시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운동이다. 

     빠른 걸음, 뛰기, 자전거, 줄 뛰기 및 수영 등이다.

     유산소 운동은 심장 박동수를 빠르게 한다. 

     유산소 운동에는 강도, 회수 및 지속시간의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이 중에서 지속시간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운동 중에서 가장 중심적이고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근육 강화 운동 : 저항 운동이라고도 하며, 무거운 것을 들게될 때 근육이 일할 수밖에는 없게된다. 

     대부분의 경우에 역기나 아령 등 무게가 나가는 운동기구를 사용하면서 반복적인 운동을 하게 된다. 

     근육 강화 운동은 역기나 아령 이외에도 탄성 밴드나 체중 자체를 이용한 운동이 있다. 

     체중을 이용한 운동에는 엎드려 팔굽혀펴기, 나무 타기 등이 있다.

     근육 강화 운동에도 세 가지의 요소들이 있다. 강도, 회수 및 반복 회수이다. 근육 강화 운동은 근육이 주로 쓰여지는 운동으로 몸에 있는 큰 근육들인 다리, 둔부, 허리, 배, 가슴, 어깨 및 팔 등을 골고루 운동시켜야 한다.

 

 

   뼈 강화 운동 : 체중에 무게를 더하는 체중부하를 의미한다. 본래 뼈는 중력에 반하는 근육 운동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중력이 줄어들게 되면 뼈가 급속히 약해지게 된다. 중력에 반하는 근육 운동이 없기 때문인 것이다. 따라서 체중부하가 이루어지게 되면, 뼈가 더 강화된다. 

     걷기, 뛰기, 역기 및 줄넘기 등 각종 중력에 반하는 운동은 다 여기에 포함된다.

 

 

   균형 운동 : 내이 질환이나 중추신경 또는 말초신경 장애로도 균형감각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많은 경우에 약한 근육, 특히 하지 근육이 약해있을 때 몸의 균형을 잡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근육, 특히 하지 근육을 튼튼하게 유지하고 있으면 균형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된다.

     균형을 잃었다고 하더라도 하지 근육이 튼튼하면, 균형을 되찾는데 도움이 된다.

 

 

   신축 운동 : 어떤 운동이든지 시작하기 전에 신축 운동을 하게 되면(warm up), 운동 중에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내려가게 된다. 

     또한 운동이 끝난 다음에도 신축 운동을 해서 근육에 몰려있는 혈액을 다시 혈액순환으로 돌려보내게 되면(cool down), 운동 후 근육 통증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