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MET사용의 제한과 응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2-10 08:21 조회441회 댓글0건

본문

    MET 일람표에 나온 모든 수치는 어떤 특정한 사람을 모델로 만들어진 것이다.

     따라서 실험에 참가한 사람에게는 정확하게 통할지 모르나 다른 사람에게는 약간씩 다른 수치가 될 수 있다. 

 

     MET 사용의 제한점인 셈이다. 같은 사람에서도 그 사람의 체질지수에 따라서 또한 신체활동 당시의 몸의 컨디션이나 주변환경에 따라서 다른 MET 치가 나올 수 있다. 

     다시 말한다면, MET는 상대적으로 신체활동에 대한 지침으로 사용하기에는 적당하지만, 정확한 과학적인 기록에는 적당하지 않다.

 

     MET로 표시되는 운동기구들이 있다. 여기서도 MET는 절대적인 신체활동치로 쓰여지고 있다기보다는 지침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특히 MET와 BMR(기초 대사랑) 사이에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고 보아야 한다. MET라는 개념은 신체활동을 계획하고 또한 신체활동을 측정할 때, 또는 유산소 운동의 강도를 표시할 때 쓰여지는 지수(index)라고 보아야 한다.

 

     MET 1은 3.5 ml O2/Kg/min 인데 이는 대략 1 kcal/kg 체중/minute에 해당된다. 이 수치는 40세 된 70 kg의 남자로부터 유래된 수치이지만, 같은 사람으로부터 다른 수치의 MET가 나올 수도 있다.

     MET는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는 점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MET와 MET-minute(분) : MET는 특정한 신체활동에 들어가는 에너지의 분량을 휴식할 때와의 비교치가 된다. 

     예를 든다면, 휴식할 때의 MET가 1인 대신에, MET 4란 뜻은 휴식할 때에 비하여 4배의 에너지가 들어가게 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MET-minute(분)이란 단순히 MET에 신체활동을 한 시간을 분(分)으로 계산한 후 그 둘을 곱한 수치이다. 

     예를 든다면, MET 4 되는 신체활동을 30 분간 계속했다면, MET 4x30=120 MET-minute(분)이 된다. 

     따라서 MET 8인 경우에 120 MET-minute(분)을 달성하려면 15분 동안의 신체활동이 있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