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신체활동과 모든 원인에 의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2-24 08:44 조회464회 댓글0건

본문

   신체활동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미국에서나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심장병과 암에 의한 사망률의 두 가지가 가장 높아 전체 사망률의 43%나 된다. 

 

     생물학적인 면에서 볼 때, 이 두 가지 질병의 발병을 낮추어 줄 수 있는 신체활동에 대한 이해를 할 때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을 줄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다음의 몇 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게 될 것이다.

   1) 신체활동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사이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있다면, 어느 정도인가? 

   2) 어느 수준의 최저 운동량으로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을 낮출 수 있는가? 

   3) 신체활동의 운동량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가? 

   4) 신체활동의 운동량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면, 어떤 모양으로 존재하는가? 

   5) 신체활동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과는 비만과는 별도로 생각해야 하나?

     이에 대한 답변은 해당되는 문헌을 기초로 한 것으로 과학적인 내용임을 밝혀둔다.

 

 

   질문 1 : 신체활동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사이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있다면, 어느 정도인가? : 

 

     모든 문헌의 내용이 말해주는 것은 신체활동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사이에는 반비례의 관계가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이는 남녀 모두에게 해당되며, 비활동적인 사람들에 비하여 약 30%나 낮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인종과 불구여부 및 나이와도 상관없이 거의 모두에게 해당된다. 

 

     모두 73개에 달하는 광범위한 연구조사 결과는 어느 한 나라에 국한된 내용이 아니고 전 세계적으로 통하는 공통점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조사들은 한결같이 역학적인 관찰이 그 내용이었고, 무작위추출 이중 맹검법을 쓴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원인과 결과에 대한 내용은 밝힐 수는 없었다. 

 

     그러나 전체 문헌이 보여주는 것은 원인과 이로 인한 효과를 보여주면서 신체활동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과는 반비례의 현상이 있음으로 보여주었다. 

     또한 연구조사의 내용은 질병으로 인한 내려간 신체활동이란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 연구조사에는 심폐 체력과 신체활동에 대한 측정이 포함되었다.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신체활동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사이에는 반비례의 상관관계가 성립된다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