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신체활동과 고혈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4-27 07:29 조회482회 댓글0건

본문

     유산소 운동과 저항 운동 모두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을 낮추어 주는데, 유산소 운동의 효과가 더 좋다. 

     일주일에 800 MET-minute 이상의 신체활동을 할 때 확실하게 혈압을 낮추어주게 된다.

 

     여러 가지의 연구조사 결과가 말해주는 것은 적절한 신체활동은 혈압을 평균 수축기 혈압에서 2-5 mmHg(2-4%) 낮추어주고, 이완기 혈압을 2-3 mmHg(2-3%) 낮추어주게 된다. 

     

     그러나 고혈압을 갖고있는 사람들로부터는 더 큰 혈압의 하강이 있게된다. 

     예를 든다면, 수축기 혈압에서는 6.9 mmHg, 수축기 혈압에서는 4.9 mmHg 낮아지게 된다(5%).

 

     고혈압 전 단계인 사람들로부터는 수축기 혈압에서 3.1 mmHg, 이완기 혈압에서는 1.7 mmHg가 낮아지며(1-2%), 

     정상 혈압인 사람에게서는 수축기 혈압에서는 2.4 mmHg, 이완기 혈압에서는 1.6 mmHg(2%)가 낮아지게 된다. 

     이 정도로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은 고혈압 환자에게는 상당한 뜻을 갖게된다.

 

     대부분의 연구조사 결과가 보여주는 것은, 운동 시간과 혈압이 낮아지는데 결정적인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 메타-분석이 보여주는 것은 운동 시간이 길어질 때 혈압이 더 낮아진다는 보고를 하고 있어, 이에 관한 한 앞으로 더 많은 연구조사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