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신체활동과 근육 및 골격 건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09-15 06:25 조회392회 댓글0건

본문

     이 장에서는 근육, 골격 및 관절에 대하여 알아보게 된다. 

     근육의 건강상태는 퇴행성 관절염과 성인성 당뇨병 발생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여기에 근육의 발달여부는 그대로 체력과 이어지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신체활동이 근육의 양과 질에 대하여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골격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골다공증이라고 할 수 있다.

     골다공증은, 특히 50세 이후의 여자들에게 많이 온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사실에 묻혀서 남자들에게 오는 골다공증에 대하여는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남자들도 여자들에 비하여 대략 30%정도는 골다공증으로 발전하게 된다(여자 10 : 남자 3).

 

     골다공증은 여자 남자 모두에게 오는 질병으로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데, 운동 특히 중력에 반하는 운동을 할 때 골다공증에 대한 대비를 하게 된다. 

     그러나 어떤 방식의 운동을 얼마나 해야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빈약한 편이다.

 

     관절 건강은 주로 하지의 퇴행성 관절염(Osteo-Arthritis=OA) 을 통하여 알아보게 될 것이다.

     OA는 남자에 비하여 여자에게 더 많이 오고 주로 무릎관절에 많이 온다.

 

     운동과 OA 사이에는 복잡한 기전이 있어, 신체활동에 대하여 적절한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과도한 관절사용은 관절에 손상을 주어 OA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