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신체활동과 기능 건강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12-03 06:50 조회507회 댓글0건

본문

     생활 속의 기능 건강을 유지하며 또한 불구로 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신체활동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여러 가지로 불구에 대한 논의를 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불구란 한 사람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건강상의 부족으로 제한하여 생각 할 것이다. 이 뜻은 불구란 건강의 다른 한 쪽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건강하지만 약간 불구인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 

 

   불구의 내용은 가) 생리적인 결함, 나) 기능적인 제한다) 역할의 제한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라) 넘어짐에 대한 고찰도 포함시키기로 한다. 더 나아가 마) 중년과 노인들의 기능 건강 그리고 바) 넘어지는 것을 방지한다는 것은 즉 불구로 가는 길을 차단한다는 뜻에 대한 고찰도 같이 할 것이다.

 

 

   가) 생리적인 결함이란 생리적인 기능과 신체 구조상의 문제점들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든다면, 생리적인 기능은 신체 체력인 유산소 능력과 근력을 생각해 볼 수 있게된다.

 

     최근의 연구조사(Paterson)에 의하면 노인들에게 적당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면 생리적인 능력이 개선됨을 볼 수 있었다.

 

 

   나) 기능적인 제한이란 주어진 일을 해낼 수 있는 능력에 제한이 있음을 의미한다. 평평한 곳에서 어느 정도의 속도로 걸을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런 상태에서 제대로 된 속도를 낼 수 없는 걸음걸이를 갖고있음을 의미하고 정상적으로는 계단을 오르내리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다) 역할의 제한이란 생활을 영위해 나아가는데 어려움이 있음을 의미한다. 

     예를 든다면, 백 미터도 걸을 수 없는 사람은 근처의 시장에도 갈 수 없을 것이다. 이를 보완하는 방법으로 전동차를 이용하기도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