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신체활동과 기능건강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12-06 04:56 조회42회 댓글0건

본문

   라) 넘어짐에 대한 고찰 :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것으로 넘어지는 노인들의 문제점이다. 

     많은 노인들이 넘어지는 경험을 갖고 있다. 크게 다치지 않았기 때문에, 또한 창피하기 때문에 가족들에게 이런 사실을 감추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 번 넘어지면, 다시 넘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며 다음 번 넘어질 때 골절상을 입게 될 가능성은 언제나 갖고있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 크게 세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넘어지게 된다.

 

     한 조사에 의하면, 20%의 넘어지는 원인인 주변환경이라고 한다. 

     예를 든다면, 미끄러운 바닥이 원인이 되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주로 활발한 생활습성을 갖고있는 사람들에게 생기는 넘어짐이고 불구로 이어지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다른 20%는 한 가지의 원인 때문에 넘어지게 된다. 예를 든다면, 복용하고 있는 약 때문에 발생하는 현기증, 뇌졸중, 파킨슨씨병 등의 원인으로 인한 넘어짐이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되는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노인들이 넘어지는 나머지 원인들은 복합적인 요소들을 갖고 있다. 전형적으로 약간의 문제로 인한 넘어짐과 같은 것이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작은 돌 뿌리에 걸리더라도 쉽게 균형을 바로 잡으면서 넘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허약한 사람들 특히 노인들은 쉽게 넘어지게 된다.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는 노인들로부터 볼 수 있는 광경인 것이다. 

 

     역학적인 조사에 의하면, 약해진 근력, 늦어지는 반응속도 및 균형감각이 약해진 원인들인 것이다. 

     골다공증까지 와 있는 노인들이 넘어지면, 고관절, 손목 또는 다른 어떤 곳에라도 골절이 생기게 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 

     따라서 노인들의 넘어짐은 불구의 한 형태라고 보아도 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