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신체활동과 건강 기능 4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0-12-23 04:04 조회71회 댓글0건

본문

   1) 신체활동이 중년이나 노년들이 불구로 가는 길을 예방할 수 있다면

 

     전 세계적으로 노인인구들의 늘어나는 속도가 엄청나다. 인류 역사상 볼 수 없었던 현상인 것이다. 

     노인인구가 늘어난다는 사실은 노인 불구 인구가 늘어날 가능성 역시 같이 늘어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어떻게 하면 노인인구들의 불구를 막아야 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가고 있다. 

     현실적으로 볼 때, 온전하게 건강한 노인상보다는 어느 정도의 문제점은 갖고있지만 일상생활을 살아가는데는 별 불편이 없는 노인들이 많으면 좋을 것이다. 

 

     대부분의 노인들 역시 두드러진 불구는 피하면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살아가는데 별 불편함이 없게 되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다.

 

     강력하면서 일관된 관찰에 의하면, 중년 이후의 사람들이 제대로 된 신체활동을 하게되면, 불구로 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한다. 

     

     남녀 불구하고, 노인들이 추천된 만큼의 신체활동을 하게되면 불구로 되는 것을 최소한 30%나 낮출 수 있게된다.       근육저항 운동이나 균형운동도 좋지만 불구로 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가장 효과가 있는 운동은 유산소 운동이다. 

 

     노인들 뿐 아니라 중년의 사람들도 신체활동을 통하여 심각한 불구는 막을 수 있게 될 가능성이 올라가게 된다는 사실에 유의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불구로 되는 기전은 복잡한 내용을 갖고 있다. 신체활동 한 가지로 모든 불구상태를 다 예방할 수는 없다. 

     실지로 신체활동이 어느 정도로 불구를 막아주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조사는 아주 드문 편이다. 

 

     그러나 과학적인 관찰에 의하면, 평소부터 신체활동에 주력하여 근력과 체력을 키우면서 노후의 건강에 대비한 사람들은 불구로 이어지는 비율이 낮아진다는 것은 어렵지 않게 알게되다. 

     지속적인 신체활동은 생리적인 능력이 올라가게 됨으로 기능 건강의 증진이 오게된다. 신체활동이 불구를 막아준다는 간접적인 근거가 되는 셈이다.

 

     더 나아가 성인성 당뇨병, 신진대사 증후군과 같이 신체활동이 치료의 한 부분으로 들어가는 여러 가지의 만성 성인질병들이 지속적인 신체활동을 통해서 많은 개선이 있게되는데, 이 역시 신체활동이 불구로 되는 것을 막아준다는 또 하나의 간접적인 근거가 되는 것이다.

 

     신체활동이 기능 및 역할 제한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28개에 달하는 연구조사가 있다. 

     대부분의 연구조사 결과는 신체활동의 증가는 기능 및 역할 제한 위험도를 낮추어 준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 중 19개의 연구조사가 말해주는 것은, 최대한의 신체활동을 하는 그룹과 최저의 신체활동을 하는 그룹 사이를 비교해보았더니, 이 둘 사이에는 30%나 되는 불구 위험도의 차이가 있었다고 한다. 

 

     즉 운동량 반응(dose response) 현상을 보여준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