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신체활동과 기능 건강 7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1-01-22 04:17 조회152회 댓글0건

본문

-->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인 오타고(Otago) 운동 프로그램(뉴질랜드에서 유래된)이 있다.


     인정받는 훈련사가 집으로 방문해서 개인에 맞는 방법으로 중간정도 강도의 하지근육에 대한 강화운동을 실시한다. 

     이때 단단하게 안정된 사물(가구와 같은)을 붙잡고 운동을 하게된다.

     더 나아가 무릎 굽히기, 뒤로 걷기, 옆으로 걷기, 나란히 걷기 자세(tandem stance walk) 발 뒤금치로 걷기, 발가락으로 걷기, 앉았다 일어서기 등의 내용들도 포함되어 있다. 


     참가자들은 일주일에 30분 씩 3번에 걸쳐서 오타고 운동을 하도록 장려되고 있으며, 야외에서 일주일에 30분 씩 2 번 이상 운동하는 것을 장려한다.

 

     여기서 소개하는 운동은 노인들이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특별히 고안된 것이다.

     그런데 이 운동을 하는 기간 동안에는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그 효력은 지속되지 않는다.

 

     다른 운동 예를 든다면, 평범한 걷기 운동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별 도움이 되질 않는다. 

     더 나아가 빠른 걸음으로 걷는 운동은 오히려 넘어지게 하는 경우가 더 많다. 

 

     또한 허약한 노인이 지나치게 힘든 운동을 하면,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보다는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너무 낮은 강도의 운동 역시 노인들이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별다른 도움을 주지 않게 된다.

 

     가장 적당한 운동은 중간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해야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