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암과 신체활동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1-05-06 02:45 조회108회 댓글0건

본문

   1) 신체활동과 특정한 암들과의 상관관계, 특히 운동량 반응의 패턴 :

 

     신체활동과 특정한 암 발생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많은 역학적인 자료들이 있다.

     

     신체활동과 암 발생 사이의 상관관계를 도입한 방법이 역학적인 관찰에 의한 것이기는 하지만, 무작위 추출법으로 시행한 연구조사를 통하여도 암 발생에 대한 간접적인 생체표식 물질인 성호르몬, 인슐린 및 사이토카인 등에 대하여는 직접적인 관찰이 가능하게 된다.

 

     신체활동과 대장암과 유방암 발생에 대한 자료는 가장 확실하다.

     둘 사이의 관계가 반비례(inverse)적인 양상을 보여준다는 많은 연구조사들이 있다.

 

     한 개인이 일주일에 중간정도 강도의 운동을 3-4 시간 정도 하게되면,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하여, 대장암인 경우에는 30%, 그리고 유방암인 경우에는 20-40%의 발생 감소를 볼 수 있게된다.

 

     운동량 반응 양상을 확실하게 볼 수 있게된다. 그러나 얼마만큼의 신체활동을 할 때 얼마만큼의 암 발생위험이 줄어드는지에 대한 정확한 표시에 대하여는 알려지지 않았다. 

 

     알려진 사실에 입각한 예측은 하루에 30-60분 정도의 중간 또는 강한 정도 강도의 운동을 해야만, 대장암과 유방암 발생위험을 상당한 수준으로 낮출 수 있게된다.

 

     앉아있는 생활습성을 갖고있는 사람들에 비하여 볼 때, 활동적인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폐암, 자궁내막암 및 난소암의 발생은 20%, 30%, 20% 씩 각각 줄어들게 된다.

     

     그러나 전립선암과 직장암과 신체활동 사이에는 별다른 상관관계가 보이질 않는다. 

     다른 암들에 대하여는 자료부족으로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없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