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클럽소개 >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의 건강 이야기

이준남 건강 이야기

* 유방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21-08-27 02:51 조회44회 댓글0건

본문

     신체활동과 유방암 발생에 대하여 상당히 많은 연구조사가 있다. 많은 연구조사들이 기분전환(recreational)을 위한 가벼운 운동과 유방암 발생위험에 대한 내용이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주조사들은 신체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앉아있는 사람들에 비하여 유방암 발생위험이 떨어진다는 것이었다.

     이와 관련된 거의 모든 연구조사들이 밝힌 바에 의하면, 신체활동이 유방암 발생위험을 20-80%나 낮추어주는 것이었고,

     한편, 인구조사에 의한 결과는 신체활동이 유방암 발생위험을 20-70%를 낮추어 준다는 것이었다.

 

 

     청소년과 젊은 여자들의 신체활동과 유방암 발생위험에 관한 23 연구조사의 메타-분석에 의하면,

     운동을 많이 하는 여자와 운동을 하지 않는 여자들 사이의 상대적인 위험(relative risk)은 0.81(95% CI 0.73-0.89)이었고, 일주일에 한 시간 정도의 기분전환 신체활동을 더할 때마다, 3%(95% CI 0%-6%)의 위험감소가 있었다.

 

     또 다른 연구조사들에 대한 메타-분석에 의하면, 

     갱년기 이후의 여자들이 기분전환 신체활동을 할 때에도 유방암 위험율이 20-80% 낮아짐이 관찰되었고, 일주일에 가외의 한 시간의 신체활동을 할 때마다 6%(95% CI 3%-8%)의 유방암 발생위험이 줄어들었다. 

     더 나아가 갱년기 전 여자들에게는 신체활동이 유방암 발생위험을 15%-20% 줄여주었다.

 

     신체활동과 유방암 발생 위험도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조사는 어떤 특정한 나이 그룹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일생에 걸친 신체활동이 유방암 발생위험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연구조사의 결과는 없다. 그렇지만,

     미국에서 진행된 이 연구조사들은 모든 인종을 포함한 것이었기 때문에 인종에 관한 한 같은 내용이라고 보아도 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